[기업분석] 현대자동차 경영분석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5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개요
1) 전반적 개요
2) CEO
3) 주요 제품
4) 조직도
2. 요약 재무제표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4) 현금흐름표
5) 주식관련자료
3. 비율 분석
1) 안정성지표
2) 수익성지표
3) 성장성지표
4) 활동성지표
4. 공통형 지수형 재무제표
1) 공통형 대차대조표
2) 공통형 손익계산서
3) 지수형 대차대조표
4) 지수형 손익계산서
5. 종합적 비율분석
1) ROI분석
2) 지수법 분석
3) Business Quality Tringle 분석
4) 원형도표법 분석
6. 부실기업의 예측
1) Z-score 모형과 Z'-score 모형 분석
2) 은행감독원 판별모형
7. 신용등급 평가
8. SWOT 분석
9. 자동차 산업의 전반적 현황 및 문제점
1) 대체재의 위협
2) 산업 내 기존 기업들과의 경쟁
3) 구매자의 교섭력
4) 공급자의 교섭력
5) 잠재적인 진입자
10. 종합적 평가
1) 사례기업의 주요 재무전략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점
2) 경영분석결과를 세 가지 경영분석자 입장에서 각각평가
(1) 경영자 입장
(2) 은행의 대출심사자 입장
(3) 증권투자자 입장
- 본문내용
-
5. 종합적 비율분석
5-1. ROI 분석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산업평균
매출액 순이익률
4.50%
0.69%
0.17%
총자본회전율
1.00
1.06
1.12
ROA
4.50%
0.73
0.19%
자기자본비율의 역수
1.64
2.69
2.19
ROE
7.37%
1.96%
0.41%
-현대차의 투자수익률 지표 중 ROA는 4.50%로서 산업평균 0.17%를 크게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업체인 기아차의 ROA는 0.73%로서 산업평균을 상회하지만 현대차와는 격차가 컸다.
-매출액 순이익률의 경우 현대차는 기아차에 비해 매우 높은 수익성을 기록했지만, 회전율은 기아차가 약간 앞섰다. 여기서 현대차의 ROA가 기아차보다 우수한 이유는 Margin의 높은 효과가 Turnover의 작은 차이를 압도했기 때문이란 걸 알 수 있다.
-기아차가 현대차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매출액순이익을 높이기위해 과다한 판매 및 관리비의 지출을 통제하고 수익성이 낮은 사업부문을 정리하여 비용을 줄이는 것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ROE에 있어서 현대차는 기아차나 산업평균에 비해 타인자본비율이 낮다. 더 높은 투자수익률을 올리기 위한 Leverage효과의 향상이 필요하다.
-현대차의 ROI 변동원인 분석
현대자동차
산업평균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매출액 순이익률
5.58%
5.52%
4.50%
3.61%
3.76%
0.17%
총자본회전율
1.03
1.03
1.00
1.20
1.19
1.12
ROA
5.77%
5.69%
4.50%
4.33%
4.46%
0.19%
자기자본비율의 역수
1.65
1.63
1.64
1.95
1.96
2.19
ROE
9.51%
9.24%
7.37%
8.44%
8.76%
0.41%
-2006~2007년에는 세계자동차시장의 침체, 중국 ,인도시장의 경쟁심화, 고유가
자료평가
- 도움 많이 받았어요
- 26294***
(2021.12.05 00:23: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