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과 사이코그래픽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25 / 2018.06.25
- 2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동기연구(Motivational research)
1950년대, 동기연구 접근들은 제품과 광고의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Freud의 개념을 차용.
동기연구는 개별 소비자들과의 심층면접에 의존함.
- 동기연구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없는 자신의 욕구들을 수용될 수 있는 배출구로 내보낸다고 가정.
- 심층면접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응답자들이 잠재적이거나 내재된 동기들을 말로 분명하게 즉각적으로 표현할 수 없다는
가정에 근거를 둠.
→ 전문적으로 훈련되어진 면접자의 광범위한 질문을 하고 해석을 한 후에야 잠재적이거나 내재된 동기를 이끌어낼 수 있음.
- 동기연구의 Ernest Dichter가 20세기 초반 230개 이상의 제품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 연구의 시작임.
ex) 모호한 성적표현들이 포함되어 있는 강한 동물 상징성에 소비자들이 잘 반응한다는 것을 밝혀냄.
■ 동기 연구가 일부 마케터들에게 매력적인 이유
● 동기 연구는 면접이나 자료를 처리하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양적 설문조사보다 비용이 덜 듬.
● 동기 연구로부터 도출된 지식은 심층 욕구들에 소구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개발하도록 도와줄 수 있으며,
따라서 소비자를 유혹할 수 잇는 더 강력한 덫을 제공해 줌.
● 일부 결과들은 사건이 일어난 후에 직관적으로 그럴듯하게 보임.
ex) 커피와 동료애를 연관, 주름진 것이 노인을 연상시킴으로 자두를 회피, 남성들이 청소년기에 소유한 차를 성적 자유의
시작과 동일시함.
그러나 제품과 동일시하여 해석하는 것은 결점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엄격한 연구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탐색적
수단으로 활용될 때 가장 유용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