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과 사이코그래픽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25 / 2018.06.25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동기연구(Motivational research)

1950년대, 동기연구 접근들은 제품과 광고의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Freud의 개념을 차용.
동기연구는 개별 소비자들과의 심층면접에 의존함.

- 동기연구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없는 자신의 욕구들을 수용될 수 있는 배출구로 내보낸다고 가정.

- 심층면접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응답자들이 잠재적이거나 내재된 동기들을 말로 분명하게 즉각적으로 표현할 수 없다는
가정에 근거를 둠.
→ 전문적으로 훈련되어진 면접자의 광범위한 질문을 하고 해석을 한 후에야 잠재적이거나 내재된 동기를 이끌어낼 수 있음.

- 동기연구의 Ernest Dichter가 20세기 초반 230개 이상의 제품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 연구의 시작임.
ex) 모호한 성적표현들이 포함되어 있는 강한 동물 상징성에 소비자들이 잘 반응한다는 것을 밝혀냄.

■ 동기 연구가 일부 마케터들에게 매력적인 이유

● 동기 연구는 면접이나 자료를 처리하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양적 설문조사보다 비용이 덜 듬.

● 동기 연구로부터 도출된 지식은 심층 욕구들에 소구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개발하도록 도와줄 수 있으며,
따라서 소비자를 유혹할 수 잇는 더 강력한 덫을 제공해 줌.

● 일부 결과들은 사건이 일어난 후에 직관적으로 그럴듯하게 보임.

ex) 커피와 동료애를 연관, 주름진 것이 노인을 연상시킴으로 자두를 회피, 남성들이 청소년기에 소유한 차를 성적 자유의
시작과 동일시함.

그러나 제품과 동일시하여 해석하는 것은 결점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엄격한 연구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탐색적
수단으로 활용될 때 가장 유용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라이프 스타일(Life Style)과 스포츠 소비자 행동
  • 개성이 반영되는 복합적 개념의 성격 ․라이프스타일  분석위한  사이코그래픽스(Psychographics) 조사방법이 활용 ․동기, 가치, 신념, 관심 등 심리적 변수를 통칭하는 용어 ․사이코그래픽 조사 → 소비자 행동의 본질적인 측면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행동에 투영된 심리적․정신적 특성을 양적으로  측정․분석하기 위한 조사방법 ․사이코그래픽 조사 →  소비자들의 욕구, 필요, 동기, 관심, 태도,    신념, 개성 

  • [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
  • 개성의 형태는 공통의 개성(특성)을 갖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을 의미한다. 집단의 구성원들은 비슷한 행동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혁신적인 개성의 소비자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려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컴퓨터 제품에 관심이 많은데서 알 수 있다.2) 개성이론개성이론은 심리분석적이론, 특성이론 및 자아개념이론으로 子분되며, 라이프스타일 혹은 사이코그래픽스 등과 관련성이 많다.(1) 심리분석적 이론프로이드(S. Freud)의 심리분석이론에 의

  • [소비자행동] 라이프스타일
  • 개성으로부터 파생된 개념라이프 스타일의 의미 (2)Life stylePhase 1Phase 2Phase 3라이프스타일 연구의 진행과정 1. 라이프 스타일이란?라이프스타일의기준변수 사이코그래픽스  라이프스타일 분류- 소비자 분류,세분화 - 변수들간의연관성 파악 Life style2. 라이프 스타일 측정방법 – AIO법 IAOactivities(일상의 활동) interests(주변의 대상에 대한 관심) opinion(사회적,개인적 문제들에 대한 의견) AIO법의 개념 Life style2. 라이프 스타일 측정방법 – A

  •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행동
  • 사이코그래픽스 라이프스타일 분류  직장생활,취미활동,학교 예술작품, 스포츠 자기자신과 타인․환경 유사한 생활유형을 지  니는 집단을 발견하고  분류 라이프스타일의 측정변  수로 이용 소비자를 분류․세분화 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파악6. 사이코 그래픽스란?배경 :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정보는 원칙적으로 모티베이션과 개성 조사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으나, 문제점들이 지적됨. 이에

  •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
  • 사이코센트릭(phychocentric)이라고 한다. 라이프 스타일 특성을 통해 그 사람의 성격적 특징을 잘 나타내는 사이코그래픽스(psychographics)는 관광환대 마케터들이 시장을 세분화하고 의사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되고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이것에 대한 실증 조사가 미미한 편이다. 이런 미약한 환경 속에서 성격과 관련되어 가장 널리 알려진 관광학 연구인 플로그(Plog)의 ‘변화추구형 관광객’과 ‘변화회피형(안정추구형)’은 관광마케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