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소비자행동의 내적 영향요인

Ⅰ. 개인적 영향요인

1. 개성
1) 개성의 의의
2) 개성이론
(1) 심리분석적 이론
(2) 특성이론
(3) 자아개념이론
2. 라이프스타일과 가치
1) 라이프스타일
2) 가치

Ⅱ. 심리적 영향요인

1. 욕구와 동기이론
1) 욕구와 동기유발
2) 동기이론
(1) 욕구계층이론
(2) 욕구성취이론
2. 감각과 지각
1) 자극과 감각
2) 지각 및 지각과정
3) 선택적 지각과 지각적 조직화
(1) 선택적 지각
(2) 지각적 조직화
4) 위험의 감소
3. 학습

Ⅲ. 태도와 태도변화

1. 태도
1) 태도의 의의
2) 태도의 기능
3) 태도의 구성요소
2. 태도변화
1) 인지부조화이론
2) 귀인이론
3) 정교화가능성 모델

본문내용
소비자행동의 내적 영향요인

I. 개인적 영향요인

소비자는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영향을 받기도 한다. 또한 소비자는 외부환경으로부터의 영향은 물론, 자신의 내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소비자 개인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된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또 일반 생활, 가정을 꾸미는데 대한 관심 및 자녀 양육에 대한 견해 등은 동일한 문화나 인구통계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일지라도 서로 다를 수 있다.

1. 개성

1) 개성의 의의

개성(Personality)이란 사람이 자신을 둘러싼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있어서 특정 방법으로 행동하는 독특한 심리적인 성질을 말한다. 인간의 개성은 일생 동안 상호작용의 결과로 개발되며 쉽게 변화되지 않는다. 그리고 개성은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성장하는 환경의 문화, 가치관 및 인구통계적 변수 등과 관련성이 있다. 이는 아이의 개성이 부모의 자녀양육 방법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개성이 개인의 독특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반영한 것이나, 개성에도 공통성이 있다. 개성의 특성은 인간이 자신의 환경과 상호 작용할 때 특이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경향을 말하며, 또 개성의 형태는 공통의 개성(특성)을 갖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을 의미한다. 집단의 구성원들은 비슷한 행동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혁신적인 개성의 소비자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려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컴퓨터 제품에 관심이 많은데서 알 수 있다.

2) 개성이론

개성이론은 심리분석적이론, 특성이론 및 자아개념이론으로 子분되며, 라이프스타일 혹은 사이코그래픽스 등과 관련성이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의 개념(의의와 특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소비자행동의 개인적 및 환경적 영향요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의 개념(의의와 특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소비자행동의 개인적 및 환경적 영향요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CONTENTS -소비자행동I. 소비자행동의 의의와 특징1. 소비자행동의 의의2. 소비자행동의 특징II.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개인적 영향요인(내적 요인)1) 동기유발2) 학습3) 태도4) 지각5) 라이프스타일2. 환경적 영향요인(외적 요인)1) 가족2) 준거집단3) 사회계층4) 문화III. 소비자

  • [소비자행동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과 환경적 결정요소
  • 소비자행동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과 환경적 결정요소목차*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Ⅰ.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1. 모티베이션2. 몰입1) 몰입의 의의2) 몰입 개념의 마케팅에의 적용3. 개성4. 라이프스타일1) 라이프스타일의 의의2) 라이프스타일의 측정3)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전략에의 적용5. 태도1) 태도의 의의2) 태도의 구성요소Ⅱ. 소비자행동의 환경적 결정요소1. 가족1) 가족생활주기2) 가족성원 간의 역할구조

  • [소비, 소비자] 소비, 소비생활, 소비자, 소비구조, 소비문화, 소비자구매행동, 소비자의 책임에 관한 심층 분석
  • 소비자3) 노인소비자Ⅵ. 소비구조 변화의 특징Ⅶ. 소비자 구매정보환경 Ⅷ. 소비의 문화 단계Ⅸ. 소비생활과정 Ⅹ.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1. 문제인식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결정 5. 구매 후 행동.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문화사회적 요인 1) 문화 2) 사회계층 3) 준거집단4) 가족 5) 구매역할자 2. 개인적 요인 1) 인구통계적 특성2) 생활양식3) 개성 3. 심리적 요인 1) 동기유발2) 지각 3) 학습 4) 태도. 합리

  •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분석의 개념, 중요성, 마케팅전략
  • 소비자의 세밀한 심리를 파헤쳐 구매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 자신들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길이 된다. 소비자가 구매를 하게 되는 내적인 요소와 외적인 요소, 사회문화 전반적인 배경 등을 고려하여 판매를 촉진하고자 하는 것이 소비자행동론의 핵심적인 내용이 될 것이다. 본문에서는 소비자행동의 정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소비자태도,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심리분석, 관여도, 최신 소비트

  • 외식업체의 주류 판매에 대한 소비자행동 분석
  • 행동과 관련하여 오늘날에는 주로 소비자들이 상품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인 행위의 집합이 아닌 일련의 선택과정으로 보며 소비자의 상품선택과정에서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즉 이들 요인은 사회문화적 요인( 문화, 사회계층, 준거 집단, 가족 ) 과 마케팅 요인( 제품, 가격, 유통 )을 들고 있으며, 내적 요인으로서 개인적인 요인( 나이, 직업, 생활양식, 개성 ) 과 심리적 요인( 동기유발, 지각, 학습, 태도 )을 들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