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벅스의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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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본 론

1. 기업 환경 분석

2. 마케팅전략

3. 스타벅스의 한국진입 전략


결론

1. 스타벅스의 성공 요인

2.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서 론

1. 기업선정이유

버지니아 포스트 렐은 자신의 책에서 21세기는 스타일의 시대라고 한다. 대량생산(mass production)시대는 저물었고 이제는 고객 한 명에게 백만 가지 모델을 공급하는 대량 고객화(mass customization)시대가 왔다는 것이다. 기술발전에 힘입어 웬만한 제품에서 기술적 성능은 구매기준으로서의 의미를 상실했다. 사람들은 이제 ꡐ보고 느끼는(look and feel)ꡑ 미적 기준 즉, 스타일에 근거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이다.
이러한 스타일의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은 스타벅스 커피이다. 포드 자동차가 대량생산의 시대를 열었고 맥도날드가 편의성의 시대를 열었다면 스타일의 시대는 스타벅스가 열었다. 스타벅스는 실내․외 디자인과 종업원의 의복, 그리고 커피 잔에 이르는 모든 것이 스타일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다른 커피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스타벅스의 커피를 소비한다. 커피가 아닌 스타벅스의 스타일은 소비하기 때문이다.
스타일 뿐 아니라 외형적으로도 스타벅스는 세계 최고의 커피전문매장, 로스터, 브랜드를 가지고 고급원두커피 시장을 주도하는 회사이다. 진한 커피 향과 깊은 맛, 그리고, 커피 전문지식을 갖춘 친철한 바리스타들은 스타벅스 만의 독창적인 "커피경험"을 창조하는 중요한 요소들로서 다른 커피하우스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준다. 그리고 이제는 북, 중미, 남미, 아시아, 중동 등 전 세계에 수천개의 점포를 둔 세계 최대의 원두커피 전문점으로 성장했다.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성공 요인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2. 기업소개

1) 스타벅스의 사명 / 기업 이념

"커피보다는 편안한 공간을 판다"

스타벅스의 기업 이념은 이 한마디로 요약될 수 있다. 즉 스타벅스는 단순한 음료로서의 커피를 파는 것이 아닌 `스타벅스 경험`을 판다. 스타벅스 경험이란 과도한 업무와 바쁜 생활 등으로 심적 부담과 스트레스를 사람들에게 스타벅스에 와서 커피를 마시고 눈을 감으면 잠시 다른 세상을 만나게 하는 것이다. 스타벅스는 브랜드와 고품질의 커피뿐만 아니라 스타벅스가 창출하는 편안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공간을 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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