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례개발] 위니아 만도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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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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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영광과 위기
위기극복
인터뷰
성공
성공요인
제 2의 도약
- 본문내용
-
Prologue
차량용 공조부품 전문회사인 만도기계는 완제품 생산이 아닌 부품
생산 업체이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이 ‘기침’을 하면 ‘감기몸살’을
앓아야 했다. 또한 하청업체의 위치로는 브랜드를 알리거나 주가를
관리하는 데에도 큰 어려움이 따랐다.
경영진은 고민 끝에 업종변경을 시도했다. 그 1번타자는 공조회사의 핵심기술을 그대로 응용할 수 있는 에어컨으로 잡았다.
그리하여 만도기계는 처음으로 소비재인 에어컨을 만들게 된다.
위기 극복
거듭되는 실패와 주위의 곱지 않은 시선에도 불구하고
끊임 없는 도전과 노력으로
가전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제품군을 검토
1990년대 중반 위니아만도
추진 중이던 쇼케이스 산업이 중소기업
고유 접종이라 시장 진입이 불가하다는
정부의 답변
대책회의 도중 “일본에는 생선냉장고,
프랑스에는 와인냉장고가 있는데,
우리는 김치냉장고를 만들어 보면
어떻겠느냐”는 발상
기존의 냉장고에 만족하지 못하고
다른 대안을 찾는 非고객에 주목
위기 극복
당시에는 회사브랜드의 프리미엄을 Supporting 받는 이름이 대부분
자동차부품 회사가 만든 냉장고라는 이미지 우려
브랜드 지명도에 의한 구매를 유도하는 것만이 거대 가전회사를 상대로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새로운 카테고리 자체를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를 목표
- 참고문헌
-
http://www.winiamando.com
상식이라는 말에 침을 뱉아라
강자와 싸워서 이기는 란체스터 전략
한국형 포지셔닝
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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