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태평양의 글로벌전략사례-프랑스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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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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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롤리타 렘피카의 성과
2. 롤리타 렘피카의 성공요인
3. 프랑스 법인의 향후 전략
4. (주)태평양의 향후 글로벌 전략
5. 토의 과제
- 본문내용
-
1. 롤리타 렘피카의 성과
1) 정량적(quantitative) 측면
․시장점유율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SECODIP에서 월별로 집계 발표)
- 1997년 4월 출시후 1년 8개월만에 1% 달성
(프랑스 향수시장에서 점유율 1%는 성공으로 간주되고 있음)
- 99년 1.4%, 2000년 1,8%, 2001년 2.2%, 2002년 2.6% (12월 3.0%)
- 2002년 실적 기준으로 점유율 4위
(월별 기록으로는 최고 3위까지 부상)
․매출액의 지역별 구성은 프랑스 시장 편중 (60%)
2) 정성적(qualitative) 측면
․향수 전문 단체/기관으로부터의 각종 수상
․글로벌 브랜드 보유
․경험 및 자신감 축적
․프랑스 시장에서의 입지 구축 - 유럽 및 세계시장 진출의 발판
․관련 업계의 관심 증가 (network/제휴 형성 가능성)
․브랜드 인지도 상승 (롤리타 렘피카 및 태평양)
․디자이너 롤리타 렘피카의 인지도 상승
2. 롤리타 렘피카의 성공요인
1) 외부환경 및 상황
본문에서 timing이라 표현한 외부상황은 전반적인 유니섹스(uni-sex) 모드 분위기 속에서 일기 시작한 여성적 아름다움(femininity)에 대한 동경의 움직임이다. 디자이너 롤리타 렘피카를 선택하고 그녀의 이미지를 제품화한 것이 시의적절했다는 것이다. 자신의 이름을 라이센싱하여 제품화할 통로를 찾고 있던 롤리타 렘피카로서도 (주)태평양 및 카트린 도팡과의 만남은 timing상으로 적절한 것이었다. (주)태평양(혹은 프랑스 법인)과 디자이너 롤리타 렘피카의 이러한 상호필요성은 우호적이고 실질적인 협력관계와 업계 평균에 비해 다소 낮은 로열티 비율 합의의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독창적인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향수 런칭의 잇단 성공, 특히 같은 아시아권의 시세이도가 Issey Miyake 및 Jean Paul Gaultier 등을 도입하여 성공을 거둔 사실도 (주)태평양이 보다 확신을 가지고 향수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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