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세계화의 정의
2. 세계화가 의미하는 현상
3. 다국적 기업의 정의
4. 전후 다국적 기업 등장의 일반적 배경
1. IMF-GATT체제의 성립
2. 달러화의 위기
3. 기술의 진보
5. 국제무역협정
1. GATT
2. FTA
3. ECC
사례-1 유닐레버 [Unilever]
3. 유닐레버 기업이 추구하는 3대 목표
사례-2HSBC Group (Hong Kong &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1. History
2.M&A의 개념
3.대표적인 M&A 사례
4. HSBC Group Status
사례-3 SAMSUNG & LG
1.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 진출 배경
2. LG와 삼성의 다국적기업으로서의 모습들
3. 다국적기업의 영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5. 국제무역협정
-국제적인 무역협정이 많아지면서 그 형태도 매우 다양해졌다. 정부간 무역장벽을 축소 또는 제거하기로 합의하는 것에서부터 보다 적극적으로 각국 경제정책의 조화를 시도하는 단계에까지 이르러 마침내 유럽 경제공동체(EEC)의 설립이 실현되기도 했다.
대표적인 국제무역협정
1. GATT
-> 관세장벽과 수출입 제한을 제거하고, 국제무역과 물자교류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1947년 제네바에서 미국을 비롯한 23개국이 조인한 국제적인 무역협정.
2. FTA
-> 국가간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해 모든 무역 장벽을 제거시키는 협정.
3. ECC
-> 유럽의 지역적 경제통합기구. 관세동맹 결성, 수출입 제한 철폐, 역외 여러 나라에 대한 공동 관세와 공동 무역정책의 수행, 역내의 노동력•용역•자본 이동의 자유, 공동 농업정책 수립 등

사례-1 유닐레버 [Unilever]
국가 영국, 네덜란드
업종 유지업
설립자 윌리엄 H.레버
설립일 1929년
본사 영국 런던, 네덜란드 로테르담
한국지사 유니레버코리아(주)
총자산 279억 4000만 달러(1999)
매출액 476억 달러(2000)




1. 유니레버가 다국적 기업이 되기까지
비누 제조 회사를 경영하며 유럽과 미국으로 진출 → 원자재 공급을 위해 남태평양 솔로몬 제도의 코코넛 공장 구입 → 아프리카의 무역회사들을 인수 → 1910~1920 주요 경쟁사들을 인수 →
1차 세계대전 발발 → 레버 브라더스가 마아가린 생산 →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마가린 제조 회사 마가린 유니와 합병 → 2차 세계대전 발발 → 식품, 향수, 세정제, 치약산업시장 주력, 미국시장 진출에 주력 → 전세계 시장으로 나아감

2. 유니레버 자본 주식회사
유니레버 자본 주식회사(ucc)라는 별도 회사를 두고 있다
국제 금융시장에서 자본을 조달하는 회사. 이 회사는 국가를 초월하여 이동하며 가장 유리한 통화를 선택해서 가장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 한다.

3. 유닐레버 기업이 추구하는 3대 목표
1. 재무적 성과
2. 환경보호에 기여
3. 사회적 책임
지속적인 발전가능성 추구 (농업, 어업, 수질 등)
지역공동체 지원 프로그램에 세전 이익의 1%를 사용.

사례-2HSBC Group (Hong Kong &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1. History
HSBC 은행 출범 1865.03 홍콩
설립자: 토머스 서덜랜드 외 5개국 14개 기업 무역금융 중심: 중국과 유럽의 무역활동 지원
1950’s 이전 차관사업, 군자금 대출 등 중국 정부와의 협잡을 통해 성장
1950’s 이후 중국 내 영업활동 중단 이후(국공내전1945-49 이후 공산정권 수립) M&A를 통한 다국적화

2.M&A의 개념
의미: 기업이 성장해 나가는 방법은 크게 내적 성장과 외적 성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둘 중에서 외적 성장과 관련된 것이 기업인수합병(M&A)이다.
합병(Merger)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져 단일회사가 되는 것
기업인수(Acquisition)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인수(Acquisition)를 합친 것
광의로는 매각(Divestiture), 경영권 참여 등 기업결합과 관련된 일련의 행위를 의미하기도 한다. 기업의 합병 및 매수란 독립된 기업활동을 인적, 물적, 자본적 결합을 통하여 동일한 관리체제 하에서 기업활동을 영위하도록 조직하는 기업결합의 한 형태이다.
기업은 이를 통하여 경쟁력 강화, 시장에서의 조기 진입 및 마찰회피, 투자비용의 절감, 투자위험의 경감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3.대표적인 M&A 사례
중동 잉글랜드 은행 인수(1959) 새로운 지역으로의 진입
차터드 상업은행 인수(1959) 인도차이나/말레이시아 진출기업 흡수 -> 마찰회피, 투자비용 절감 등 효과
항셍은행 인수( 중국 내 최대 민족자본은행 인수 -> 홍콩 시장의 압도적인 지배력 행사
그리고 지속적인 M&A로 HSBC는 부실은행 정상화 노하우를 축적하게 된다.
Ex) 방코 바메린더스(브라질), Household International Inc, etc
4. HSBC Group Status
HSBC Group HSBC 그룹은 The Hong Kong &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Limited 로 1950년대 중반까지 은행의 이름으로 발전을 해왔고, 이후 자회사를 설립 또는 인수하여 성장함
Brand Value 32위 (Financial Service 부분 중 1위)
Area 유럽, 아시아태평양, 아메리카, 중동, 아프리카 등 86개국 8500여 개 지점
Financial Information 총 자산 2조 4,220억 US$ (2009년 6월 말 기준)
HSBC holdings 는 런던, 홍콩, 뉴욕, 파리 버뮤다 증시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음
Investment 정보기술: HSBC는 매년 IT부문에 59억$를 투자, 전자금융시스템 운영, 세계 최대 규모의 자체 전자금융통신망 운영
Service 개인금융, 소비자금융, 기업금융, 글로벌 뱅킹&마켓, 프라이빗 뱅킹

사례-3 SAMSUNG & LG
1.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 진출 배경
1) 기존의 시장과 판매망을 유지하면서 제 3국 현지에 진출함으로써 신 수출시장을 개척
2) 생산성에 비해 생산요소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역에 진출함으로써 생산비의 절감, 제 3국으로 재수출 가능
3) 외국의 선진 기술이나 경영관리 노하우 습득
4) 사기업에 대한 간섭이 적어 현지 법인을 설립 또는 인수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5) 공산품 수출에 대한 현지 국가들의 무역장벽 회피
6) 경험 축적으로 인한 해외진출 능력 향상
7) 국내의 금리 인상, 지대 임금상승 등 국내 투자 환경의 악화 – 해외투자촉진을 위한 해외투자제도가 대폭적으로 개선

2. LG와 삼성의 다국적기업으로서의 모습들
1). 매년 높은 증가율을 보이는 해외 인력들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하면서 여러 나라의 인재를 채용함
-삼성의 경우 2008년 전체 임원진의 48%가 해외현지인력으로 2006년 37%에서, 2007년 41%로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LG의 경우 ‘국적이 어디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적재적소에 최적의 인물을 배치한다.’ 라는 인사원칙을 적용한다. 그 증거로 현재 최고 위임원진 중 2명만이 한국인이다.
2). 그 외
-삼성의 사내 영어방송: 삼성인이 소통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하기 위해서
-LG의 글로벌 마케팅 포털: 본부별로 나누어져 있던 웹사이트들을 통합하여
참고문헌
Alfred D. Chandler & Bruce Mazlish/ 자이언츠(Leviathans-MNC and The New Global History) 베리타스 북스 2006
최성일 저/ 전후 자본주의의 변화와 다국적 기업 세종출판사 1998
장시복 저/ 세계화 시대 초국적 기업의 실체 책세상 2004
류스핑 저 권민서 옮김/ The World’s Local Bank HSBC Financial Empire(HSBC금융제국) W 미디어 2008
Hertz, Noreena 저 노영희 옮김/ 소리없는 정복: 글로벌 자본주의와 국가의 죽음 2003 푸른숲
Lowe, Janet 저 이대환 옮김/ 비밀제국: 25개 다국적기업이 어떻게 세계를 지배하는가? 1993 韓國經濟新聞社
지호준, 박용원 저 M&A – 기업인수합병 1998 법문사
Mark L.S. 저 M&A 게임의 법칙 2003 보스턴컨설팅그룹 서울사무소 더난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중국의 투자환경의 변화
  • 다국적기업이 뽑은 선호하는 투자대상국 1위이다. 누가 뭐래도 견실한 경제성장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중국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는 자국과는 다른 이질적인 환경하에 사업이 수행되기 때문에 위험이 따르기 마련이다. 게다가 중국의 투자환경은 수시로 변화하기 때문에 중국에 투자하는 기업은 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투자가 실패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

  • 삼성전자 분석 레포트
  • 기업 이미지, 삼성이 다른 나라에서도 크게 활약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영국에서의 어학연수 시절,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 기업인 삼성의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많이 목격했고 어느 길거리를 가든 삼성 간판을쉽게 볼 수 있어 뿌듯했었습니다. 즉 삼성 제품을 구매할 때 세계적인 브랜드를 사는 듯 한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이때까지 저는 삼성제품을 보면서 마냥 신뢰 할 수 있고 가장 나은 제품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이번 레포트를 통

  • 국제전략제휴 우리나라 전략적 제휴 사례 자동차 국제전략제휴 전자관련 국제전략
  • 레포트의 주제는 최근 2005년∼2007년 간 우리나라의 국제 전략 제휴 사례를 산업별, 협력동기별로 정리하여 국제 전략 제휴가 어떤 분야에서 어떤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인데 우리는 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최근 우리나라의 국제 전략 제휴 사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우선 조사한 후에 그 조사한 사례들을 다국적기업론의 교재인 글로벌기업경영론의 411쪽에 있는 표11-1 을 참고로 하여 표를 만들고 그 사

  • [외식경영] 피자헛 swot분석과 보도자료 및 결과 등
  • 기업입니다. 이런 이유로 피자헛을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시장 현황】《1.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정》외식이 산업으로서 정착되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후반으로, 지난 79년 롯데리아가 첫선을 보였으며 84년 KFC가 국내기업과 손을 잡고 국내에 체인점을 개설하면서 단순한 브랜드의 도입 또는 기술제휴 등의 합작투자형태로 외국브랜드가 국내시장에 상륙하기 시작했다. 이 같은 다국적 브랜드의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자영업 형태의 소규모 외

  • 세계화의 전개과정
  • 레포트에서는 각국에서 발생된 세계화의 역작용을 분야별로 간략히 지적하고자 한다.1. 경제부문1980년대 다국적기업의 주도로 이루어진 경제의 세계화는 국경 없는 경제전쟁을 초래시켰다. 당연히 다국적기업들이 주축이 된 각국간의 치열한 경쟁은 경제부문에서도 약육강식의 정글법칙이 적용되는 사례를 남기고 있다.국제금융시장의 개방은 경제부문 세계화의 핵심인데 이는 미국주도하에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1997년 7월 태국 바트화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