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프리미엄샴푸 `엘라스틴과 팬틴`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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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6.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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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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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2
상황분석--3
팬틴의 도입배경--5
팬틴의 STP분석--6
팬틴의 4P분석--9
엘라스틴의 도입배경--10
엘라스틴의 STP분석--11
엘라스틴 4P분석--12
재무제표분석--15
성장배경--18
결론--19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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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경제가 더욱더 심화되고, 글로벌한 시장상황이 더욱더 형성되면서 마케팅활동은 점점 더 활성화 되어가고 있다. 특히 이런 마케팅활동의 진수는 다수의 사업 참여자와 다른 제품군에 비해 크게 차별화하지 않은 생필품시장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우리 팀은 그러한 생필품시장에서 샴푸시장의 마케팅활동에 대해 연구하기로 정하였다. 왜냐하면 다른 생필품시장보다 높은 브랜드의 제품들이 포진해 있으며, 그에 따른 차별화된 요소가 많이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샴푸시장의 브랜드들에 대해 간략히 조사를 해보니 우선 프리미엄 샴푸시장에서 다른 두개의 브랜드라고 인식했던 비달사순과 팬틴이 한회사의 다른 브랜드였다는 것이다. 그래서 한 회사가 두개의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차별화한 마케팅활동을 하는지에 대해 목표를 정했었다. 그런데 최근 프리미엄급 샴푸시장에서의 두드러지는 브랜드가 LG생활건강의 엘라스틴이었다. 가장 늦게 진입한 브랜드였지만 팬틴이나 비달사순, 도브로 이어지는 외국계 회사들로 이루어진 기존 프리미엄 샴푸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시장점유와 성장을 보이고 있는 것이었다. 그래서 우리팀은 한개 회사의 두개 브랜드의 마케팅활동도 흥미있는 연구과제이긴 하지만 LG의 엘라스틴이 짧은 기간에 괄목한 성장을 하는 것을 연구해 보는 것이 좀 더 가치있는 연구라 생각되어 주제를 변경하였다.
그래서 LG생활건강의 엘라스틴이 후발 진입자로서 주도적으로 괄목할만한 시장점유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활동과 그에 맞서는 1위업체로서의 유지를 하기위한 팬틴의 마케팅활동에 대해 연구하는 주제로 삼고, 각기 다양한 자료를 토대로 해서 4P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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