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엘라스틴 샴푸 기존 마케팅 전략 분석 및 향후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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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Executive Summary
Ⅱ. 상황분석
1. 외적 환경 분석
2. 자사 마케팅믹스 분석
3. 소비자 분석
4. 경쟁 분석
Ⅲ. SWOT 분석을 통한 기존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 파악
Ⅳ. 마케팅 목표
Ⅴ. 마케팅 전략 (마케팅 믹스 제시)
1. 제품전략 ― 고급 화장품화
2. 가격전략 ― 유지
3. 유통전략 ― 유통망 변화 & 다양화
4. 촉진전략 ― 촉진 수단들의 통합적 관리와 실행

본문내용
Ⅱ. 상황분석
1. 외적 환경 분석
1) 소비자 ― 소비 경향
2002년 2~3월에 실시된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소비문화에 관한 국민의식 조사'에 따르면, 현재 소비생활수준에 대한 만족도는 `그저 그렇다'가 45.5%, `만족', `불만족'은 각각 26.4%, 28.1%로 나타나, 99년에 비해 `만족'은 11.9% 증가하고 `불만족'은 20.9% 감소하여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아졌다. 또한 향후 소비생활에 대해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이 47.8%, `별 차이 없을 것'이 39.3%, `나빠질 것'이 6.9%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발표한 '도시근로자가구 가계수지동향'에 따르면, 2000년 국내 전체 가구의 경상소득이 5년 전에 비해 12.4% 늘어나는 동안 가계지출은 27.7% 증가, 소비성향이 크게 높아졌다. 또한 2002년 1/4분기 도시근로자가구의 월평균 가계지출은 작년동기대비 6.8% 증가한 220만1천 원으로 집계되었으며, 가계지출 중 소비지출은 188만9천 원으로 7.7% 증가해 연간 증가율이 외환 위기 이전과 맞먹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 2002-05-18

이와 같이,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외환 위기 이후 활발한 소비행동을 보여왔으며, 당분간 이러한 경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2) 경쟁자 (경쟁 상황) ― 독점적 경쟁 + 과점
국내의 프리미엄 샴푸 시장은 90년대 초 P&G(펜틴, 비달사순)을 시작으로 Unilever(도브)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하면서 점차 성장해왔다. 이러한 상황은 99년까지 지속되었으나, 2000년도부터 국내 기업들도 시장에 뛰어들어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기 시작했다. LG생활건강의 엘라스틴도 이 무렵 프리미엄 샴푸로서 시장에 진출하여 현재 여러 가지 제품들과 경쟁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프리미엄 샴푸 시장의 경쟁상황은 ‘독점적 경쟁’의 형태를 띄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펜틴, 비달사순, 도브, 엘라스틴, 기타 여러 가지 프리미엄 샴푸들은 서로 다른 제품 컨셉을 가지고 서로 다른 마케팅 믹스를 사용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 프리미엄 샴푸 시장은 국내 업체들이 진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기 때문에, 일부 글로벌 업체의 점유율이 국내 업체를 큰 차이로 앞서 있어 점유율 상으로는 ‘과점’ 형태로 보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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