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르노삼성자동차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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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르노삼성 선정 이유

2. 마케팅 목표

3. 시장 상황 분석

4. 경쟁사 분석

5. 자사 분석

6. SWOT분석

7. STP

8. 4Ps 전략

9. 광고

본문내용
시장 상황 분석

○ 국내 자동차의 등록대수는 1,500만대이다. 이중 승용차는 약 71%에 달하는 1,070여만 대에 이른다. 국내의 내수 시장은 승용차 의존도가 높다.

○ 최근의 국내 경기 침체와 환율의 불안 그리고 유가의 불안으로 인한 극심한 내수 침체가 지속되었다. 그러나 최근 경기가 회복 조심을 보이면서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소비가 다소 증가하는 추세이다. 소비는 이에 따라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중․대형 자동차를 중심으로 경기가 살아나기 시작했다.

○ 국내 자동차 회사들은 내수보다는 수출에 주력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침체된 국내 경기로 인해 글로벌화를 표방하면서 세계각지에 공장을 짓고 현지화를 추구한다. 국내 생산량의 60%이상은 수출물량이다.

○ 유럽, 일본 자동차의 국내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 도요타, 타타대우, BMW, 아우디 등이 국내 공략을 서두르고 있다. 중국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면서 그 시험 시장으로 한국시장을 먼저 공략하고 있다. 중대형 차종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또한 EU와 미국의 통상압력이 거세지고 있다. 국내의 복잡한 자동차 세금제도와 환경기준을 문제시 하면서 관세와 통상장벽을 낮추기를 요구하고 있다.

○ 최근 경기 회복 조짐을 타고 국내 자동차 회사들의 공격적인 판매촉진 활동도 눈에 띄는 점이다.

○ 전통적 강세를 보이던 미국 자동차 브랜드 GM과 포드가 판매부진으로 인해 위기를 겪고 있다. 이는 미국의 통상압력 강화를 예견하는 것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아시아와 유럽 자동차 브랜드의 반사이익을 의미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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