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정보시스템] MDSS의 분석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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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DSS의 유형들

DSS의 정의와 특성

DSS의 구성요소

분석 모델의 정의와 종류

실제 기업에서의 적용 사례
본문내용
DSS의 유형들

보고 및 조회 시스템
정보 Display
지리적 자료 System

분석 모델
예측모델
시뮬레이션 모델
최적화 모델

중역지원 System

그룹 의사결정 지원 System

인공지능 시스템
전문가 시스템
신경망 시스템

DSS란?

마케팅 매니저에 의해 향상된 의사결정 수립을 조정하기 위해
“경영과정에 성공적으로 메여진 사람, 지식, 소프트웨어,
그리고 하드웨어로 구성된 문제해결 기술”의 집합

DSS의 특성

1) Incorporating Model (통합 모델)
2) 구조화되지 않은 의사결정을 지원하도록 높은 수준의 경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3) 문제해결을 위해 이용자에게 강력하면서도 이용이 간단한 언어들을 제공한다.

분석 모델
왜 마케팅 사건들이 발생하는가를 살피고, 미래의 사건을 예측하며,
여러 마케팅 의사결정 대안들 사이에서 최선책을 선택하기 위해서
MIS 보고서와 조회 시스템을 능가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분석 모델의 응용 사례
신상품에 대한 판매 예측(Clancy and Shulman, 1992)
제품의 포지셔닝(Green and Kgeiger, 1992)
고객전망과 시장 세분화(Gilbert, 1992 ; Littlefield, 1992)
구매 및 소매지원(Lodish, 1982 ; Robinson, 1992)
광고 및 판매촉진 프로그램의 영향(Lilien, Kotler and Moorthy,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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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에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증가한 요인/ ①대량자료 ②신속하고 효과적인 의사결정 요구 ③ 컴퓨터 시스템의 용량(능력)에 있어서의 빠른 향상에 요구되는 비용과 시간감소.But DSS응용은 모든 사업 영역에서 고르게 발달하지 못함.제품지향적,혹은 재무(financial)지향적은 NO. 고객,혹은 시장 지향적은 YESMDSS의 유형마케팅매니저보고 및 조회 시스템정보 Display지리적 자료 Systems분석 모델예측

  • GIS를 이용한 MDSS
  • GIS를 이용한 MDSS – 병원사례를 중심으로 *목차 1. DSS의 개념2. DSS의 분석모델3.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4. 이론적 배경5. 결론5. 연구방법 6. 연구결과7. GIS를 이용한 마케팅*1. DSS의 개념최고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시스템. 정형적인 문제 : 미리 준비한 의사결정 규칙에 의해 자동적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비정형적인 문제 : 문제를 분석하여 최종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며, 각종 요인의 변화에 대해 즉시 결과를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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