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정보시스템] MDSS의 분석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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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DSS의 유형들
DSS의 정의와 특성
DSS의 구성요소
분석 모델의 정의와 종류
실제 기업에서의 적용 사례
- 본문내용
-
DSS의 유형들
보고 및 조회 시스템
정보 Display
지리적 자료 System
분석 모델
예측모델
시뮬레이션 모델
최적화 모델
중역지원 System
그룹 의사결정 지원 System
인공지능 시스템
전문가 시스템
신경망 시스템
DSS란?
마케팅 매니저에 의해 향상된 의사결정 수립을 조정하기 위해
“경영과정에 성공적으로 메여진 사람, 지식, 소프트웨어,
그리고 하드웨어로 구성된 문제해결 기술”의 집합
DSS의 특성
1) Incorporating Model (통합 모델)
2) 구조화되지 않은 의사결정을 지원하도록 높은 수준의 경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3) 문제해결을 위해 이용자에게 강력하면서도 이용이 간단한 언어들을 제공한다.
분석 모델
왜 마케팅 사건들이 발생하는가를 살피고, 미래의 사건을 예측하며,
여러 마케팅 의사결정 대안들 사이에서 최선책을 선택하기 위해서
MIS 보고서와 조회 시스템을 능가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분석 모델의 응용 사례
신상품에 대한 판매 예측(Clancy and Shulman, 1992)
제품의 포지셔닝(Green and Kgeiger, 1992)
고객전망과 시장 세분화(Gilbert, 1992 ; Littlefield, 1992)
구매 및 소매지원(Lodish, 1982 ; Robinson, 1992)
광고 및 판매촉진 프로그램의 영향(Lilien, Kotler and Moorthy,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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