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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개념

Ⅲ.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특징

Ⅳ.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마케팅조사과정
1. 문제점과 조사목적의 설정(Defining the Problem and Research Objectives)
2. 조사계획의 수립(Developing the Research Plan)
3. 조사계획의 집행(Implementing the Research Plan)
4. 결과의 해석과 보고(Interpreting the Reporting the Findings)

Ⅴ.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활용 사례

Ⅵ.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발전과 전망
1. 마케팅 의사결정지원시스템(MDSS : Marketing Decision Support System)
2. 마케팅 전략정보시스템(MSIS : Marketing Strategy Information System)
3. MSIS의 유형과 전개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70년대 말, 80년대 초에 이르자 일류기업들은 차별화 마케팅만으로는 앞으로 한계가 있을 것을 예상하고 준비를 하기 시작했다. Market Share를 조사하던 중 각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새로운 시장전략이 필요해졌는데, 이것이 Micro Marketing의 시작이다. 용어가 통일되지 않아 여러 명칭으로 불리고 있는데, Maxi 마케팅, Relationship 마케팅, Turbo 마케팅, 정보 마케팅, Database 마케팅 등이다. 최근에는 60년대 Macro 마케팅이라는 말로 정착되어 가는 추세다. Micro 마케팅의 요점은 이렇다. 새로운 타이어를 생산할 경우, 기존 차별화 마케팅 단계에서는 소비자의 Needs에 맞는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어 전체 소비자(무수히 많다)에게 막대한 광고비를 들여 알리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그 중 1년 안에 새 타이어로 교체할 소비자는 몇 %되지 않는다. 타이어 수명을 5년이라고 한다면, 올해 타이어를 교체할 소비자는 20%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전체 고객에게 막대한 비용을 들여 광고할 것이 아니라 교체할 시기에 있는 일부 고객에게만 직접 알려주면 되지 않겠는가? 문제는 각 고객에 대한 자료와, 그 고객에게 직접 상품정보를 알릴 수 있는 매체만 있으면 되는 것이다. 금융사를 예를 들어보자. ○○투신의 경우 100만 명의 고객이 있다고 한다면 그중 heavy user층인 약 10%만 붙잡으면 된다. 실질적으로 데이터에 의하면 만5천명 내지 2만 명만 제대로 잡으면 회사는 크게 흔들리지 않는다. 그런데 고객이 투신사에 오는 경우는 목돈이 생길 경우다. 그 외의 시기에는 아무리 DM을 뿌리고 홍보활동을 해도 효과가 없다.
참고문헌
박상엽 저자 / 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
송용섭·김형순·박주영(2004) / 현대마케팅, 문영사
우리나라 기업의 정보시스템 활용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안광호·하영원 / 마케팅 원론, 학현사
이남주·김순기·전성빈 저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폴 스미스·최경남 역(2005)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서울 : 거름
한의영(1991) / 마케팅원론, 다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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