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마케팅 조사와 수요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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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마케팅 조사

2.마케팅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3. 수요 예측
본문내용
나. 기술조사
- 모집단이나 시장의 특성에 대한 자료 수집
및 결과 기술 - 서베이법, 실험법, 관찰법

다. 인과관계조사 - 두 개 이상의 변수들 사이의 인과관계 분석
- 어떤 마케팅 현상이 왜 그렇게 나타났는지
설명 가능

조사 문제가 명확할 때 사용
→ 구체적이며, 정형화됨


3.2 조사 계획의 수립
- 수집되어야 할 자료의 종류, 수집방법
분석방법에 관한 계획 수립

- 자료의 종류
1차 자료 : 조사 목적을 위하여 직접 수집
2차 자료 : 기존에 수집되었던 자료
* 자료수집이 용이, 수집비용과 시간을 절약
* 오래된 자료의 경우, 조사목적에 부적합
* 정확하지 않은 자료 일 수도 있음


3.3 1차 자료의 수집 (서베이법) - 조사대상자에게 설문조사를 하여 자료를
수집 (1) 설문지 작성 * 필요한 정보를 명확히 파악 * 필요한 정보에 맞는 질문 결정 * 질문의 순서 결정 * 사전조사 (2) 표본추출의 단위 표본의 크기-조사결과의 신뢰도와 비용 고려

2.마케팅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2) MIS 와 MDSS - MIS :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필요 시에 의사 결정자에게 제공 - MDSS : 마케팅관리자가 터미널로부터
제공되는 정보를 직접 조작, 의사결정의
대안을 곧바로 발견 가능
(3) MDSS의 특성 - 문제 해결의 지원 - 의사결정모델의 이용 - 대화적 기능 - 사용자 특성에 맞는 시스템
(4) 마케팅정보센터 - 기업 내에 마케팅 정보를 집중적으로 관리


(1) 수요
- 특정 기간 내에 구매되는 제품의 수량 - 1차적 수요 : 제품시장 전체의 수요 - 선택적 수요 : 개별 제품의 수요
(2) 개별 제품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제품 가격 - 마케팅 노력 - 경쟁 상표의 마케팅 믹스와 기타 환경적 요인 - 최대 잠재 수요의 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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