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국순당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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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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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환경분석
1. 시장환경
a) 수요특성
b) 소비자 특성
c) 경쟁특성
주요 경쟁 제품
2. 자사환경
a) 점유율
b) 매출변화
c) 상품 구성
(2)마케팅 목표 및 기존 마케팅 전략
1.국순당의 마케팅 목표
2.기존의 STP 전략
3.마케팅 믹스 (according to 4P)
(3)마케팅 전략의 성과
1.매출
2.시장점유율
3.이익규모
(4) 새로운 전략 수립을 위한 상황분석
1.BCG matrix
2.현재의 국순당 브랜드 파워
3.SWOT analysis.
(5)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1.향후 STP 전략
2.마케팅 믹스 (according to 4P)
- 본문내용
-
a) 수요특성
최근 주류시장은 위스키 보드카 고량주 등 이른바 '하드 리커'(hard liqure)로 불리는 독 한 술의 소비가 최근 2~3년간 둔화되고 반면 맥주 와인 약주 등 부드러운 술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대중주의 주역으로 자리잡고 있다. 부드러운 술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다 젊은 층 소비자들 중심으로 독한 술을 기피하는 음주 경향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래의 [표 – 1]을 참고할 때 연령별로 보면 20대 이하는 맥주를 가장 즐겨 마시는 반면, 30대이후는 소주를 가장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맥주와 소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맥주는 순한 술, 소주는 독한 술의 대명사로 치환해도 무방할 것으로 사료된다. 세대가 거듭될수록 순한 술의 선호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현재까지는 국순당의 주력 상품인 백세주가 초 강세를 힘입어 국순당이 거의 독점 하다 시피 장악해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까지 전통주 시장에서의 경쟁상황은 이러한 경쟁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데도 불구하고 70%정도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두산, 진로등 거대 기업 들이 전통주 시장의 장악을 위해 계속적인 신상품을 내놓고 있고,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 가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상태이므로 지금까지의 국순당의 압도적인 우위를 지속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 된다.
하지만 국순당 또한 전통주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제품을 출시 할 것으로 예상 된다 이들의 경쟁은 앞으로도 더욱 치열해져 갈 것이다. 더불어 우리 전통주의 시장 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해 갈 것으로 예상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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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유통연감 (2002년 판)
인제대학교 음주연구소 http://iucas.com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
내외 경제신문 http://ned.co.kr
식품 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주간 조선
국순당 홈페이지.http://www.ksd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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