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생막걸리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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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막걸리의 열풍

2. 막걸리가 공산품으로

3. 국순당 회사 소개

① 술을 빚기 전에 먼저 사람을 생각한다.

②국내최초 양조전용 쌀, 설갱미

③ 게릴라 마케팅

④ 전통주의 시장 점유 - 해외의 뜨거운 관심사

⑤ 잊혀져 가는 우리 술을 되살리자 - ‘우리 술 복원 사업’

4. 20대에게 어필하는 막걸리

가. 우리나라 음주 문화의 변화

나. 막걸리의 진화

다. 웰빙 트렌드

5. 국순당 STP분석

6. 국순당 마케팅 사례

가. 다양한 제품 라인

나. 국순당 생막걸리 광고

다. 막걸리송 개발

라. 국순당 막걸리의 영역 확대

마. 국순당 막걸리 전용 술집

7. 타주류와 비교

가. 국민들이 선호하는 술

나. 타주류와 비교

1) 성분

2) 막걸리의 장점

3) 막걸리의 단점과 오해

다. 타주류 마케팅

(1) 소주의 마케팅

(2)맥주 마케팅

8.설문결과

9. 결론 및 대안제시


본문내용
[마케팅관리]


막걸리 젊어지다 _ 국순당 생막걸리 중심으로



1. 막걸리의 열풍

새참 시간, 양은 주전자에 담아 사발로 따라 마시던 막걸리가 달라졌다. 농부의 갈증을 해소시켜주던 농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서민의 오랜 친구로 사랑 받던 막걸리가 유산균, 비타민, 식이섬유 등 풍부한 영양소로 주목 받기 시작하더니 부드럽고 깔끔한 뒷맛, 젊은 층에게 어필하는 모던한 유리병까지 서민의 가장 가까운 친구에서 프리미엄 웰빙주로 거듭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막걸리 붐이 크게 일었다. 동네 슈퍼에서나 접할 수 있었던 막걸리는 이제 새로운 모습으로 백화점과 호텔에서도 자리를 잡았고 작년 한해 막걸리 판매량은 와인 판매량을 훌쩍 넘어섰다.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발표한 ‘2009년 10대 히트 상품’ 중 가장 높은 지지율을 받은 것 역시 막걸리였다. 언론에서 앞다투어 엄청난 양의 기사를 쏟아내고 있고, 우리나라는 물론 해외에서도 ‘코리아 와인’, ‘마코리’ 등으로 불리며 수출량이 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등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갑작스런 이러한 열풍은 아이러니하게도 일본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들에 의해 막걸리의 달달한 맛과 건강함이 입소문을 탔고, 일본에서의 한류열풍, 웰빙 트렌드와 맞아 떨어지면서 우리나라 서민의 술, 농민의 술인 막걸리가 히트상품대열에 올랐다. 일본에서의 이러한 열풍은 다시금 한국을 강타하였다. 일본에서 막걸리가 히트를 칠 때, 우리나라에서는 반대로 일본의 사케의 인기가 높아져 갔다. 하지만, 마치 막걸리의 맑은 부분만을 마시는 것과 비슷한 맛인 사케는 강한 맛을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겐 너무나 밍밍하게만 느껴졌고, 가볍게 즐기기엔 너무 비쌌기 때문에 사케의 열풍이 식고 대신 막걸리의 열풍이 강하게 몰아치게 된 것이다.

2. 막걸리가 공산품으로

막걸리는 곡식을 발효해서 만들어 맛이 구수하고, 알코올 함량이 다른 술에 비해 낮다. 그래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하나의 장점이다. 하지만 과거에 발효시간을 줄이기 카바이드와 같은 화학물질을 첨가한다거나, 원료와 발효방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해 품질이 떨어지는 막걸리도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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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5.23 14:0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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