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의 조직혁신과 변화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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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기업선정 배경
2. 기업소개
Ⅱ.혁신 전
1. 유한킴벌리 환경 분석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Ⅲ.혁신 과정
1. 조직구조의 개편
1) 조직도
2) 수직적 분업화에 수평적 요소 가미
3) 조직구조 수평화의 방법 : 뉴웨이
4) 매트릭스 조직구조
5) 의사 결정의 분권화 → 수직적 분권화 +수평적 분권화
6) 공식화: 비교적 높은 공식화
7) 유한킴벌리 조직구조 평가 및 개선안
2. 평생학습시스템의 도입
1) 평생학습의 기본이념
2) 평생학습시스템 프로세스
3) 평생학습 시스템의 내용
4)효과
3. 인터뷰
Ⅳ.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에 따라 평생학습시스템을 구축하며, 지식노동자 양성을 위해 애쓰고 있다. 이러한 평생학습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은 4조2교대제의 시행으로 가능하였다. 교대제의 시행에 따른 근로자들의 여유시간 증가로, 학습, 교육의 기회를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근로자의 높은 학습 열의와 교육훈련을 통해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졌고, 그 결과 킴벌리 전 세계 공장 중에서 가장 뛰어난 생산수준을 보이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유한킴벌리는 직원들의 만족도, 경영진에 대한 신뢰도, 회사의 사회공헌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6위에 선정되었고 ‘대학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유한킴벌리의 인간존중에 기본 이념을 둔 새로운 혁신 방식의 성공은 노사는 물론 기업과 사회가 윈윈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뉴 패러다임을 제안하고 있다. 우리 조는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기업, 근로자, 사회가 전부 승리자가 되는 길을 검토하여 다른 기업에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사이트 및 강의자료>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
노용진. “유한킴벌리의 학습혁신체제 구축 사례”
문국현. “21세기 한국의 과제와 혁신 사례 연구”
우리투자증권. 2008. 유한킴벌리 Analyst Report
<논문>
최종태, 유한킴벌리의 성장과 평생학습조직(Study on Y-Ks Growth to Learning Organization), 경영사례연구, 38(1), pp.1-28, 경영연구소, 2004
이경묵, 한성원, 2004. 유한킴벌리의 전략과 조직관리, 경영사례연구, 제 38권 제 1호, 103-123.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단행본>
문국현, 조동성. 『세계가 배우는 한국기업의 희망 유한킴벌리』
정혜원.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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