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경영혁신 분석과 사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5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경영혁신의 의의와 유형 및 기본원칙
1. 의의
2. 유형
3. 경영혁신의 기본원칙
Ⅱ. 경영혁신 기법의 시대별 변화
1. 1960~70년대
1) 현 황
2) 혁신 기법
2. 1980년대
1) 현 황
2) 혁신 기법
3) 생산시스템 혁신
3. 1990년대
1) 현 황
2) 혁신 기법
Ⅲ. 공기업 민영화 추진실적 및 평가
1. 공기업 민영화 추진전략 및 체계
1) 민영화 추진전략
2) 민영화 추진체계
2. 민영화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
1) 민영화 완료
2) 민영화 추진중
3. 민영화에 대비한 제도개선
4. 민영화 추진과정에서 주요 애로사항 및 쟁점과 대처방안
1) 주요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2) 민영화 추진과정에서의 주요 쟁점과 대책
5. 공기업민영화의 평가
1) 과거 민영화 추진방식과 비교평가
2) 민영화의 성과
6. 공기업 민영화 계획 설계 및 집행상의 문제점
1) 공기업 민영화 계획 설계상의 문제점
2) 공기업 민영화 계획의 집행 및 추진방법상의 문제점
3) 공기업 민영화 추진체계상의 문제점
Ⅳ. 지방공기업의 경영혁신의 방향과 과제
1. 기업적 성격을 띤 사업의 지방공기업화 확대
2. 지방공기업의 통폐합과 광역화
3. 지방공기업 경영형태의 혁신
4. 비효율적 지방공기업 서비스의 민영화 추진
5. 지방공기업 관리권한의 분권화
6. 경영평가기능과 인센티브제도의 강화
7. 수익자부담원칙의 강화와 지방공기업의 자생력 배양
Ⅴ. 삼성 SDI 경영혁신 사례
1. e-Business 추진전략
2. 삼성SDI의 PDM 시스템
1) PDM 추진전략
2) 표준 PDM 시스템
3) 세부시스템 개발 사례
3. PDM 개발 애로사항과 해결방안
Ⅵ. 미국 AT&T사의 경영혁신 사례
1. 전통적 노사관계의 변화와 노조
2. 작업현장의 변화의 두 얼굴 : 다운사이징과 자율적 작업팀
3. 작업조직 : 현대와 탈현대의 중첩
Ⅶ. 유한킴벌리
1. 특 징
2. 자율관리팀 (Self-managing Team)
1) 의사결정
2) 팀과 개인의 역할 및 책임의 명확화
3. 직능자격제도
4. 지식 근로자로 양성
5. 제도의 종합적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단기적 극복과제
6. 사내 도입 유형 효과
7. 도입시의 고려사항(Change Management)
- 본문내용
-
Ⅰ. 경영혁신의 의의와 유형 및 기본원칙
1. 의의
조직을 유기체로 파악할 때 환경과 조직내부의 능력, 자원간의 적합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조직을 성장․발전시키기 위해 조직내부의 기존질서에 대신해서 새로운 질서를 창출해 내는 것.
cf. 창조(Creation) vs. 혁신(Innovation)
변화(Change) vs. 혁신(Innovation)
2. 유형
① 硬性革新(Hard Innovation)
軟性革新(Soft Innovation)
②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
공정혁신(Process Innovation)
의식혁신(Mind Innovation)
③ 획기적 혁신(Revolutionary Innovation)
점증적 혁신(Evolutionary Innovation)
cf1. 혁신연구의 3학파 (Havelock의 분류)
- 연구개발 및 확산의 입장
- 문제해결자의 입장
- 사회적 상호작용의 입장
cf2.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BR: Business Re-engineering)
⇒ 연성혁신, 공정혁신, 획기적 혁신
3. 경영혁신의 기본원칙
1) 현재 상태에 대한 위기의식의 공유
2)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改革意志
3) 미래에 대한 구체적 조감(Vision) 제시
4) 변화과정의 옳고 그름에 대한 일관된 정보제공
5) 혁신의 긍극적 목표 및 방향과 과정에 대해 끊임없이 여러 통로(Channel)을 통해 반복 주입
6) 혁신추진 담당자(Change Agent)의 필요성
7) 조직구성원의 참여 유도
8) 혁신을 주도할 전담조직기구를 일상조직기구와 구별하여 2차적 구조로 운영
9) 과도기에 예상되는 저항, 무질서, 시행착오 등에 대한 사전대처 계획수립
10) 관련 조직전체를 통해 동시다발적 추진
Ⅱ. 경영혁신 기법의 시대별 변화
1. 1960~70년대
1) 현 황
세계경제가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하는 시대로 기업들은 제각기 매출액을 증가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이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경영혁신기법을 필요로 함
2) 혁신 기법
- 경험곡선(Experience Curve)
대량생산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도록 판단근거를 마련해 줌
- 전략단위조직(Strategic Business Unit : SBU)
제한된 자원을 전략적으로 성장유망사업에 집중시킴
- 제품 포트폴리오 매트릭스(Product Portfolio Matrix : PPM)
성숙,성장,미래사업등으로 사업균형을 유도하는 일명 BCG매트릭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