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도요타 조직구조분석, 기능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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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한킴벌리
1-1. 유한킴벌리의 조직구조 분석
1-2. 유한킴벌리의 기능전략 분석
2. 도요타
2-1. 도요타의 조직구조 분석
2-2. 도요타의 기능전략 분석


본문내용
1. 유한킴벌리

1-1. 유한킴벌리 조직구조 분석







매트릭스 조직구조
유한킴벌리 조직을 매트릭스(matrix)조직으로 바꿔서 고객중심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조직구조를 편성했습니다. 다시 말해 기능별로 마케팅,R&D, 세일즈, 제품생산 등의 부서를 두고, 다시 프로젝트별로 팀을 구성함으로써 라인조직을 강하게 만들었습니다. 기업 내에 한 개인이 직위를 두개씩 가지고 있습니다. 생산용품 담당 부사장은 여성용품 라인 담당자가 되고, 가정용품 부사장이 마케팅 엑설런스(excellence)팀을 담당하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조직구조는 다양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만듭니다. 이러한 구조 아래 구성원들은 유동적이고 변화 수용능력이 뛰어나며,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기업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는 핵심역량의 주체로 거듭납니다.

책임과 권한을 이양한 조직구조
유한킴벌리는 훈련을 받고 경력을 쌓은 업무 담당자에게 최대한 의사결정의 책임과 권한을 위임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의사결정 소요 단계를 2~3단계 내로 줄임으로써 남는 시간과 노력을 업무의 부가가치 창출에 투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성과 평가와 능력 개발 동시에 충족하는 관리시스템 운영
사원들의 성과 측정과 인재 육성을 시스템적으로 관리합니다. 연초에 사원들은 상사와 함께 한 해 동안 직무 목표와 달성 방법, 평가 기준을 결정하며, 수행 후 결과를 검토합니다. 종합평가 시 개발할 직무능력과 지식의 실행계획을 세웁니다. 사원은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의 능력과 b성과를 명확히 알게 되고, 어떤 능력을 개발해야 할 지 분명한 목표의식을 갖게 됩니다. 또 상사의 협조와 지원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해 나갑니다.

개인 기여와 성과에 따른 보상
유한킴벌리는 사원들의 공정한 처우를 위해 직무성과급에 기초한 연봉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급여는 학력과 근무연수를 토대로 획일적으로 정해지기보다는 개인의 수행직무, 직무능력, 성과를 반영해 결정합니다.
구 분
종 전
새 모델
주요 변화
• 연공중심
• 직급별 호봉제
• 급여/상여의 획일적 조정
• 사무 : 직무급(연봉제)
생산 : 직능급
• 개인의 능력과 성과에 따른 차등

결과 : 직무급과 직능급으로의 임금제도를 전환시키는 과정에서도 유한킴벌리는 종업원들의 심리 적 불안으로 인해 야기는 되는 문제에 직면했다. 그러나 임금제도 변화를 단계적으로 실시하고, 기 존 급여를 인정해 주고, 또한 상당기간 임금 향상을 어느 정도 보장해 줌으로써 종업원들의 협 조를 이끌어냈다.

직무수준 따른 승진제도와 한국식 호칭제도 병행
승진은 자신의 수행 직무보다 상위 수준의 직무를 수행 할 수 있을 때 이루어집니다. 이때 자질과 직무능력, 현 직무의 업무성과,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한편 사회적인 관행과 대내외적인 활동과 관련해서 필요시 급여제도와는 별도로 사원들에게 대리, 과장, 차장, 부장 등의 직위 호칭만 부여하는 제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승진제도의 변화
구 분
종 전
새 모델
주요 변화
• 일원화된 직급-급여-호칭 체계
• 승진 = 직급, 호칭, 임금의 상승
• 근속년수 중심


• 사무-직무레벨/생산-직능단계
: 호칭은 별도로 분리, 운용
• 승진 = 직무레벨 상승
• 개인의 능력과 성과 중심
• 인력의 체계적인 육성

인재 육성 위한 체계적인 경력 개발
유한킴벌리는 사원들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경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을 중시합니다. 이를 위해 재무, 마케팅, 영업, 기술 등 각 기능별 육성팀을 구성하고, 경력개발 경로 설계 및 모니터,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 하고 있습니다. 사원은 자신의 업무 경험, 능력, 목표 등을 고려해 경력개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상사와 협의하여 실행함으로써 자신을 체계적으로 개발해 나갈 수 있습니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통한 신뢰 구축
유한킴벌리는 다양한 사내 매체를 통해 회사의 경영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원들과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상호신뢰를 쌓고 또 주인의식을 갖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주요내용 주 기 매 체
일간 사내외 정보 전달 매일 E-mail , 게시판
Y-K Sales News 전달 매주 E-mail
경영 정보 공개 설명회 매월 회사운영현황 자료 및 설명회
정기적 사업장소식 공유 매월 사보
최고경영자와의 대화 격월 Video 사보

참고문헌
▪ 유한킴벌리(세계가 배우는 한국 기업의 희망)
▪ 유한킴벌리 기업분석
http://cafe.naver.com/onebyone08.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
▪ 도요타 기업분석
http://blog.naver.com/jii0418?Redirect=Log&logNo=140037643230
▪ 한국 경제 연구소 자료
제목 : 도요타의 JIT사례, 도요타 경영방식 , 유한킴벌리 사례조사, 도요타의 성공사례
▪ 유한킴벌리의 도전과 성공
A Seoul School of Integrated Sciences & Technologies
▪ 유한킴벌리의 경영이념과 신 인사제도
http://www.bhgoo.com/zbxe/mystory/49343/page/13
▪ 도요타와 GE의 공톰점은 ?
http://blog.mk.co.kr/sjhdb/21650
▪ 구본형 변화 경영연구소
도요타 생산시스템
http://www.bhgoo.com/zbxe/r_column/57308/page/42
▪ 도요타 생산방식에서의 JIT 적용현황 및 新 도요타 생산방식에 대한 연구
부민호, 박윤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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