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전략의 관점에서 피라미드 저변(BOP) 전략의 유용과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9 / 2018.05.29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BOP전략 탄생배경
□지속가능성과 BOP전략
□CSV를 이용한 BOP 사례
□유용성 및 한계점
□결론:느낀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난 20년 동안 대규모 다국적 기업 중심으로 경제글로벌화가 진행 되어 왔기 때문에 그 결과 소수국가의 대기업이 시장을 독점하고, 서구소비지상주의가 되었다. 이에 따라 지역문화, 제품, 전통이 약화되고, 환경도 악화되었다. 또한 다국적 기업이 창출하는 부는 기업의 임원과 소수 상대부유층에게만 분배되고, 신흥시장에 대한 투자도 상대적으로 부유한 중국, 인도, 브라질에만 치우쳤다. 결과적으로 전 세계 인구 2/3에 해당하는 경제 피라미드의 밑바닥 40억 인구는 기업들에 의해 완전히 무시당하였다.
그러나 현재 기존의 시장이 한계점에 다다르고 포화 상태에 이르자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을 찾기 시작하였고, 그리하여 무시당하고 잊혀졌던 피라미드 저변 시장이 블루오션으로 각광 받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BOP시장이 글로벌 경제와는 일정한 거리가 있으므로 글로벌 불황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데 있다. 전통적 시장에서 이루어지던 물물교환경제, 생계형농업 등이 구매력 평가 지수에 반영되지 않았고, 급속히 성장하는 거대 경제시스템이 이 공식 숫자 배후에 숨어 있기 때문에 풍부한 자산을 보유한 피라미드 저변의 시장은 글로벌기업들의 새로운 기회, 또는 새로운 과제가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1) 참고문헌
-저소득층 시장을 공약하라 / C. K. 프라할라드 / 2006
- 새로운 자본주의가 온다 / 스튜어트 L. 하트 / 2011
- 공유가치 창출 저소득층과 손잡다 / 삼성경제연구소 / 2012
- Emerging Markets, Emerging Models / Monitor Group / 2009
- 네이버 지식백과 / CSV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