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5 / 2018.04.15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정성들어 작성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이 짜임새 있게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자신의 의견을 덧붙이시면 더욱 좋은 레포트가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늘 행운이 함께 하시길...^^

(!) 방송대는 과제물 표절율을 철저히 검사합니다.
그대로 제출하시면 감점 처리되거나 0점 처리될 수 있으니,
고쳐서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주요개념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강점과 문제점
2. 인본(인간)주의 학습이론
1) 인본(인간)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2) 인본(인간)주의 학습이론의 수업의 원리
3) 인본(인간)주의 학습이론의 주요개념
4) 인본(인간)주의 학습이론의 강점과 문제점
3.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이론의 개요
2)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
3)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전개와 발전
4) 사회학습이론의 강점과 문제점
4. 구성주의 학습이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개요
2)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유형
3) 구성주의 학습방법 적용
4)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강점과 문제점
5. 성인학습자의 특성
1) 성인교육의 개념
2) 학습자로서 성인의 특징
6.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
1) 행동주의 학습이론 경향이 성인학습에 미친 영향
2) 인본주의 학습이론 경향이 성인학습에 미친 영향
3) 사회학습이론 경향이 성인학습에 미친 영향
4) 구성주의 학습이론 경향이 성인학습에 미친 영향

III. 결 론

IV. 문헌고찰
본문내용
Ⅰ. 서론

항상 인간은 새로운 것들을 보고 새로운 감정들을 느끼면서 경험과 관찰, 그리고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학습해 나간다. 학습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과정이다. 그래서 흔히 배움에는 끝이 없다고 한다.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그야말로 무한경쟁사회로 대변되는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게다가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평생교육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화두로 삼는다. 무엇보다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해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한다. 이렇듯 변화하는 환경을 위해 시대의 요구와 이에 따른 사회적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에 교사가 답을 제시해주던 일방적인 가르침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이 점차 중시해졌다. 이처럼 자기주도적인 학습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는 성인학습전략으로 인정받기 시작하면서부터다. 성인학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인학습과 관련하여 연구되어 온 다양한 학습이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성인학습의 속성에 관해 서로 다른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가진 구체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본 뒤 그 특징과 교육적 함의를 알아보자. 앞에서 정리한 각각의 학습이론을 자기주도적인 성인학습에 적용할 때 교육적으로 공헌하거나 시시한 바가 무엇인지 정리해보자.
참고문헌
권두승·조아미 저, 『성인학습 및 상담(3판)』, 교육과학사, 2016.
김종문 저,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2007.
여광응·정종진·이승국·문태형·조인수 저, 『교육심리학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양서원, 2005.
이성진·박성수 저,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조화태·전용오·윤여각 저, 『교육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Matthew H. Olson, B. R. HERGENHAHN 저?김효창·이지연 역, 『학습심리학』, 학지사, 2009.
[우리들이 만드는 세상, 바로코리아] http://baro.kr/524
http://blog.daum.net/ariran2/46501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