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지방자치와 주민의 삶의 질,NGO,권력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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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지방자치와 주민의 삶의 질》
Ⅰ. 지방자치와 주민의 삶의 질
Ⅱ. 주민의 삶의 질의 개념과 연구 경향
Ⅲ. 주민의 삶의 질 측정지표
Ⅳ.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Ⅴ. 사례 - 충북지역 주민의 삶의 질 관련 사업

《지역사회 발전과 NGO》
Ⅰ. 지방자치와 지방정부의 변화
Ⅱ. 지방정부와 NGO
Ⅲ. 우리나라 지방정부와 NGO의 협력유형과 실태
Ⅳ.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NGO의 과제
Ⅴ. 사례 - 온천천 살리기 네트워크

《지역사회의 권력구조》
Ⅰ. 지역사회의 개념
Ⅱ. 지역사회 권력구조에 대한 이해
Ⅲ. 지역사회 권력구조에 대한 기존 연구
Ⅳ. 미래의 연구 정향성
본문내용
1. 삶의 질에 관한 관심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끝난 1972년 이후 국민의 생활이 나아지자 이때부터 삶의 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1991년부터 30여 년 동안 중단되었던 지방자치가 실시되면서 주민의 삶의 질 문제는 지방정부에서 가장 중요한 정책 과제로 급부상하게 된 것이다.
2. 지방자치와 삶의 질
지방자치에서 주민 참여는 지방자치의 본질적 요소이며 주민의 삶의 질과 관련해서도 그 의의가 매우 크다 할 것이다. 이 때 그 지방의 주민은 스스로 주인이 되어 지역의 문제를 함께 논의하고 결정하면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된다.
물론 지방자치만이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유일한 수단은 아니다. 지방자치가 없이 도 국가는 나름대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지방자치의 주체인 지방정부는 주민과 더욱 가까운 위치에서 주민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측면에서의 총체적 수요를 잘 파악해 충족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지방자치는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실시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3. 지방자치의 삶의 질에 대한 기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지방자치의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지방자치는 어떻게 수행되어야 하는가? 지방의 정책과정이 주민의 의사와 부합해야 한다는 것은 원론적인 이야기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한 기본 이념으로서는 민주성, 능률성 및 형평성을 들 수 있으며, 이 세 가지 이념을 조화롭게 추구할 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지방자치가 앞에서 지적한 세 가지 이념을 저버린, 즉 비민주적․비능률적․차별적으로 수행될 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은 요원하게 될 것이다.
II. 주민의 삶의 질의 개념과 연구 경향
1. 삶의 질의 개념
초기(1970년대 초) 삶의 질에 관한 연구들은 특수한 인구층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의학 분야에서는 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삶의 질에 대해서, 심리학 분야에서는 정신질환 환자의 삶의 질에 관해, 사회학이나 사회복지학에서는 빈곤층과 장애자들의 삶의 질에 관해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한편 일반적인 삶의 질에 관한 연구는 사회지표(social indicators) 운동에 크게 힘입었다. 사회지표에 의한 삶의 질 연구는 ①경제지표에 상응하는 사회발전 지표 개발, ②국가와 국가, 지역과 지역 간의 비교를 가능케 해 주는 사회발전 지표, ③노인, 청소년, 장애자, 환자, 빈곤 등 특수한 인구 층의 복리 수준을 비교할 수 있는 필요성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오늘날 삶의 질이라는 용어는 거의 일상화되어 일반적으로 안녕(well-being) 혹은 복지(well-fare), 행복(happiness), 만족감(satisfaction) 등과 동의어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학자들 간에 합의된 정의를 도출해 내지 못하고 있다. 삶의 질 개념의 접근 방식들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안용식(2001), 지방정부론, 대영문화사
부산광역시 (http://www.busan.go.kr)
온천천 살리기 네트워크 (http://www.oncheoncheon.or.kr)
충북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http://www.ngocb.or.kr)
통계청 (http://www.ns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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