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라시스 퍼퓸샴푸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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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사 목적
2. 주제 선정 배경
3. 기업 소개

Ⅱ. 시장 분석
1. 전반적인 시장상황
2. 시장 매력도
3. (브랜드 경쟁구도)
4. SWOT 분석

Ⅲ.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Ⅳ. 마케팅 믹스(4P) 분석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Ⅴ. 결론 및 기대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사 목적

애경의 케라시스 퍼퓸샴푸는 세정, 모발 건강 증진 기능에 중점을 두었던 기존의 샴푸에 ‘향기’ 라는 편익을 더욱 강조하여 퍼퓸샴푸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었다. 애경은 2012년 5월 브랜드 론칭 10주년을 맞이해 국내 최초로 향기컨셉의 케라시스 퍼퓸샴푸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하여 1달 만에 한정 수량 5만개가 모두 팔리는 뜨거운 반응을 얻어서 같은 해 11월 케라시스 퍼퓸샴푸를 정규 제품으로 출시하였다. 이 퍼퓸샴푸가 소비자들에게 또 다시 좋은 반응을 얻자, 그 후에 프리미엄샴푸업계에서 상당한 인지도를 갖춘 LG생활건강의 엘라스틴 퍼퓸샴푸와 아모레퍼시픽의 미장센 퍼퓸샴푸가 잇달아 퍼퓸샴푸 시장에 진입하면서 치열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그 결과 선두주자였던 케라시스 퍼퓸샴푸는 타브랜드의 고강도 영업력과 공격적인 마케팅전략에 의해 3위로 밀려났지만 2013년 12월 기준 43%의 시장점유율로 퍼퓸샴푸 시장에서 1위를 탈환했다. 이에 우리 조는 케라시스 퍼퓸샴푸의 마케팅전략을 분석하여, 어떻게 다시 1위에 오를 수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시장 분석
1. 전반적인 시장상황

현재 전체 샴푸 시장규모는 4000억원 이상이다. 이미 포화상태에 접어든 전체 샴푸시장은 성장둔화세를 겪고 있다. 하지만 관련 업체들이 단순한 욕실생활용품이 아닌 고관여 제품의 반열에 오른 샴푸의 다양한 편익에 주목하고 있다. 샴푸업계는 다각도의 시장세분화를 통해 새로운 샴푸카테고리를 개척·발굴하고 있다. 현재 한방샴푸, 탈모예방 샴푸, 비듬방지 샴푸, 친환경 저자극 샴푸, 퍼퓸 샴푸 등 특정 기능을 강조한 기능성 샴푸로 매년 새롭게 성장 도약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2013년 국내 샴푸 시장 규모는 4400억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그 중에서 기능성 샴푸 시장은 1500억 원으로, 매년 13~14%씩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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