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카카오톡과 네이버라인의 전략적제휴 사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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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1) 카카오톡 - 카카오
(2) 네이버라인 -NHN


Ⅱ. 본론

1. 전략적 제휴의 동기

2. 전략적 제휴의 사례


Ⅲ. 결론

1. 전략적 제휴의 결과
2. 앞으로의 전망 및 시사점


Ⅳ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선정이유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3천만명을 넘어서 계속 증가 추세에 있고, 이는 휴대폰 사용자 10명 중 6명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사람들의 손에는 항상 스마트폰이 들려져있는 것을 언제, 어디에서나 손쉽게 볼 수 있다. 이처럼 스마트폰은 이제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제품이 되었는데, 이러한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이다.
2010년 (주)카카오에서 만든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의 다운로드 수는 8400만 건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국내 가입자 수는 약 6,000만 명이 넘은, 남녀노소 구분 없이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국민적인 앱으로 자리 잡았다. 카카오톡의 해외 가입자는 전체 가입자의 16~20% 수준으로 일본과 미국 쪽 이용자가 많으며, 2011년에 비해 1인당 하루에 작성되는 평균 메시지수가 최소 2배에서 8배로 증가, 한 사람이 하루에 보내는 메시지 작성 건수는 2011년 대비 41건에서 2배나 늘어난 83건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카카오톡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를 선점하자 포털, 제조사 등의 경쟁 서비스들을 역시 앞다투어 메신저 서비스를 출시하기 시작하였고, 그 중 2011년 6월 네이버가 ‘라인’이라는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네이버라인은 출시 8개월 만에 2000만 다운로드를 돌파 하였고, 카카오톡 보다 가입자 수를 앞지르며 먼저 6,000만 명 고지를 점령 할 만큼 카카오톡과 네이버라인 양측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두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하는 데는 성공하였으나, 카카오톡과 네이버라인 모두 수익성 창출에 실패하여 매년 적자를 보는 상황이었고, 이들 기업은 활로를 찾기 위하여 다방면에서 수익모델을 추구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단순히 메시지 서비스만을 제공 하는 것을 넘어, 카카오톡의 경우 카카오톡에 선물하기, 플러스 친구, 이모티콘 등과 같은 수입모델의 다변화를 시도하였고, 라인의 경우 유료 스티커 시장을 앞세워 전 세계적으로 8월 매출만 3억 엔(약 43억여 원)을 넘어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적자를 기록하던 카카오톡과 네이버라인은 자사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타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활로를 찾기 시작하였고 이에 모바일 시장에서 블루칩으로 떠오르던 모바일 게임시장과의 결합을 시도하게 된다.
카카오톡과 네이버라인은 전략적 제휴를 통해 ‘게임하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카카오톡의 경우 ‘선데이토즈’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애니팡’ 이라는 게임을 카카오톡에 결합하였고 그 결과, 폭발적인 인기와 더불어 (주)카카오가 적자에서 벗어나 사상 처음으로 흑자매출을 기록하게 만들어주었다. 경쟁기업인 네이버라인 또한 올해 7월 ‘게임빌’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9월 중하순부터 연말까지 라인을 통해 2종의 게임이 서비스할 예정이며, 네이버라인과 전략적 제휴를 맺은 게임 빌은 코스닥 상장 3년 만에 최고가를 기록하였다.
이처럼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의 사례를 보여준 두 경쟁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경쟁적 관계인 두 기업이 수익성 없는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전략적 제휴를 하게 된 동기와, 상대 전략적 제휴 기업과 어떠한 전략적 방법을 택했는지, 그 결과 기업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 맞수인 ‘(주)카카오의 카카오톡’과 네이버의 ‘라인’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1) 카카오톡 -카카오
2006년 기획자 1명, 개발자 2명, 디자이너 1명 등 총 4명의 소수 정예 팀으로 구성된 ‘(주)카카오’는 메신저 기능 개발에 착수 한 결과 2010년 3월 18일 글로벌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인 카카오톡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5개월 만에 안드로이드 앱 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카카오톡은 스마트폰 사용자의 잠재욕구를 신속히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모바일 메신저 최초로 도입된 그룹채팅을 통해 다자간 소통을 손쉽게 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하였고, 아이폰(iPhone)과 안드로이드폰, 블랙베리, 바다폰, 윈도폰 사용자들간의 그룹 채팅 및 1:1 채팅을 무료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하루에도 몇 번씩 메시지를 주고받는 가족, 친구와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사람들은 카카오톡의 사용을 대폭 확대 했다. 그룹채팅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의 기능으로는
①메시지, 사진, 동영상, 음성, 연락처 전송: 카카오톡의 주 기능으로 상대방에게 메시지, 사진, 동영상, 음성, 연락처를 전송
②아이디로 친구 찾기: 상대방의 전화 호를 몰라도 카카오톡 아이디를 알면 그 상대방과 대화가 가능.
참고문헌
조선비즈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10/28/2012102801666.html)

스트라베이스 (http://www.strabase.com/)

디지에코 스타트업 스토리 (www.digieco.co.kr)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101616413334493&outlink=1)

NSP 통신 (http://www.nspna.com/news/?mode=view&newsid=53075)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3&aid=0002426694)

세계 파이낸스
(http://www.segyefn.com/articles/article.asp?aid=20120910020261&cid=0503010000000)

ZDNet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20809114519&type=det)

NEWS1 (http://news1.kr/articles/649861)

해럴드경제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20928000133&md=20121001003101_AK)

mk뉴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418934)

유진투자증권 (http://www.eugenefn.com/)

카카오톡이 애니팡 성공을 통해 얻은 것은? (2012/11/07 꿈이 있는 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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