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문화마케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8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마케팅의 흐름
I본론
1. 문화마케팅의 의의
2. 문화마케팅의 탄생배경
3.‘문화마케팅’이라는 용어의 발생.
4. 왜 문화마케팅인가?
5. 문화마케팅 유형 및 기법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마케팅의 흐름
21세기에 주목받는 마케팅 흐름은 무엇일까?
매스마케팅 (Mass marketing) 시대를 넘어 타겟 (Target) 마케팅, 그리고 이제는 개개인의 취향이나 선호까지도 반영하는 인디비쥬얼 (Individual) 마케팅시대로 접어들었다. 인디비쥬얼 마케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마케팅이 활성화되어야 하고, 또 고객 개개인과 한 번의 단선적인 거래로 끝나는 것이 아닌 이상 평생고객까지도 지향하며, 고객의 생애가치를 고려하는 릴레이션십 (Relationship) 마케팅이 접목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용어들은 경영이나 시장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러한 큰 흐름 뒤에 21세기에 주목받는 이슈로서 여성과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여성이 주류시장으로서 대접받고 여성 특유의 사고방정식이 마케팅 전략에 변화와 기회를 주고 있음이 쉽게 발견된다. 또한 삶의 질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정신적인 고양을 가져다 주는 문화가 곳곳에 접목되고 있는 현장도 쉽게 눈에 띈다. 물질적인 추구가 저변을 자리 잡고 있지만, 그 위에 정신적인 지향과 그것을 동경하는 정신적인 휴식이 없다면 인간은 아무리 물질적으로 넘쳐나더라도 피폐해질 수밖에 없으며 인간의 예술적인 문화를 향유하는 소양은 삶을 즐겁게 하고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오아시스 같은 휴식을 주고 정신적인 차원을 승화시켜준다는 점은 인정해야 할 부분이다. 이러한 문화예술의 향유가 주는 덕스러움 때문인지 많은 기업들이 기업과, 혹은 제품과 고객들을 접목시키는 매개체로서 문화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기업들이 문화예술을 후원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기업의 이미지 제고뿐만이 아니라 직접 판매전략, 대고객 전략으로서 문화를 활용하고, 문화예술을 직접 마케팅하기도 한다. 특히 동남아시아에서의 한류열풍은 문화가 국가이미지나 기업 경쟁력에 미치는 긍정적, 파생적 파워를 실감케 하는 대목이다. 이 시점에서 문화마케팅에 대해서, 그 의의, 현황과 가능성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백범일지 '나의 소원' : 김 구
2001 문화산업백서 : 문화관광부
기업이미지와 문화예술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김소영 박사
매일경제 메디치家 이야기 서평 : 허 연
기업과 예술의 새로운 만남 : 신용경제
007 영화 속 판촉전쟁 : 파이낸셜뉴스
뮤지컬 더플레이의 문화마케팅 : (주)인터씨아이 윤지영
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김대영 지음 | 미래의창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
앨 리버만, 패트리샤 에스게이트 지음 | 조윤장 옮김 | 아침이슬
서울경제 2004-08-27
* 참고사이트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DS
http://blog.naver.com/hongjig/140002194580
문화마케팅 풍류일가 http://lutain.com/00_html/02_000.php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디지털타임스 www.dt.co.kr
하나은행 www.hanabank.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