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문화마케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마케팅의 흐름

I본론
1. 문화마케팅의 의의
2. 문화마케팅의 탄생배경
3.‘문화마케팅’이라는 용어의 발생.
4. 왜 문화마케팅인가?
5. 문화마케팅 유형 및 기법

결론
본문내용
서론
마케팅의 흐름

21세기에 주목받는 마케팅 흐름은 무엇일까?
매스마케팅 (Mass marketing) 시대를 넘어 타겟 (Target) 마케팅, 그리고 이제는 개개인의 취향이나 선호까지도 반영하는 인디비쥬얼 (Individual) 마케팅시대로 접어들었다. 인디비쥬얼 마케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마케팅이 활성화되어야 하고, 또 고객 개개인과 한 번의 단선적인 거래로 끝나는 것이 아닌 이상 평생고객까지도 지향하며, 고객의 생애가치를 고려하는 릴레이션십 (Relationship) 마케팅이 접목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용어들은 경영이나 시장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러한 큰 흐름 뒤에 21세기에 주목받는 이슈로서 여성과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여성이 주류시장으로서 대접받고 여성 특유의 사고방정식이 마케팅 전략에 변화와 기회를 주고 있음이 쉽게 발견된다. 또한 삶의 질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정신적인 고양을 가져다 주는 문화가 곳곳에 접목되고 있는 현장도 쉽게 눈에 띈다. 물질적인 추구가 저변을 자리 잡고 있지만, 그 위에 정신적인 지향과 그것을 동경하는 정신적인 휴식이 없다면 인간은 아무리 물질적으로 넘쳐나더라도 피폐해질 수밖에 없으며 인간의 예술적인 문화를 향유하는 소양은 삶을 즐겁게 하고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오아시스 같은 휴식을 주고 정신적인 차원을 승화시켜준다는 점은 인정해야 할 부분이다. 이러한 문화예술의 향유가 주는 덕스러움 때문인지 많은 기업들이 기업과, 혹은 제품과 고객들을 접목시키는 매개체로서 문화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기업들이 문화예술을 후원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기업의 이미지 제고뿐만이 아니라 직접 판매전략, 대고객 전략으로서 문화를 활용하고, 문화예술을 직접 마케팅하기도 한다. 특히 동남아시아에서의 한류열풍은 문화가 국가이미지나 기업 경쟁력에 미치는 긍정적, 파생적 파워를 실감케 하는 대목이다. 이 시점에서 문화마케팅에 대해서, 그 의의, 현황과 가능성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백범일지 '나의 소원' : 김 구
2001 문화산업백서 : 문화관광부
기업이미지와 문화예술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김소영 박사
매일경제 메디치家 이야기 서평 : 허 연
기업과 예술의 새로운 만남 : 신용경제
007 영화 속 판촉전쟁 : 파이낸셜뉴스
뮤지컬 더플레이의 문화마케팅 : (주)인터씨아이 윤지영
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김대영 지음 | 미래의창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
앨 리버만, 패트리샤 에스게이트 지음 | 조윤장 옮김 | 아침이슬
서울경제 2004-08-27

* 참고사이트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DS
http://blog.naver.com/hongjig/140002194580
문화마케팅 풍류일가 http://lutain.com/00_html/02_000.php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디지털타임스 www.dt.co.kr
하나은행 www.hanabank.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자 관점에서 바라본 세종대왕
  • 문화, 운학 등 모든 영역에서 조선의 르네상스를 일으킬 수 있었던 것이다. 세종이 영의정 황희를 정승으로 등용한 사실은 너무나도 유명하다. 사실 황희는 이직과 함께 세종이 왕위에 오를 때 이를 반대하다가 귀양살이까지 했던 인물이다. 물론 부왕의 당부도 어느 정도 영향이 있었겠지만 무엇보다도 인재를 등용하는데 있어서 세종의 넓은 도량이 빛을 발휘했다고 볼 수 있다. 황희는 아직까지도 세종 시대 30여년 동안 세종이 위대한 치적을 이루는

  • [서비스마케팅]WHO.A.U의 서비스마케팅조사
  • 문화로서 고객들에게 어필되고 있다. 후아유의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면, 후아유의 기본 컨셉이나, 제품에 대한 정보들은 품목별로 가격과 사진까지 비교적 자세히 나와있는 편이나, 고객의 소리를 듣고 다른 고객들과 후아유의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은 사실 전혀 없는 편이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빠르고 원활히 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것임을 감안할 때, 게시판이나, 고객의 소리 같은 공간이 필요함을 생각해

  • [마케팅] 스타벅스(Starbucks) 마케팅전략
  • 경영학원론 이원우서도원이덕로 공저기업과 사회 경문사 진유근 저마케팅원론 안광호하영원박흥수 공저국제마케팅론 신영사International Marketing 교재호텔마케팅론 이화인 저LG 경제연구소BUSINESS 제 388호 1999.7.21 월간 EXECUTIVE EXCELLENCE 12월호경영의 슬기 유필화 Web-sitehttp://www.istarbucks.co.krhttp://www.starbucks.comhttp://cafe.daum.net/starbuckshttp://cafe.daum.net/starbuckskoreahttp://my.netian.com/~kimss58/book(other)/스타벅스, 커피 한잔의 신화.hwphttp://naver.comhttp

  •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
  • 마케팅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또한 마케팅이 단순히 기업에게만 해당되는 것도 아니며, 병원이나 학교, 정부, 자치단체 등 비영리기관들도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우리 자신들도 생활 속에서 알게 모르게 마케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르바이트를 구하기 위해서 벼룩신문에 광고를 내는 일도 마케팅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그 만큼 마케팅은 우리 주변에서 항상 접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마케팅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고

  • [경영수학] 졸업 후 진로 선택방향에 따른 분석 및 의사결정과정
  • 경영학(회계학포함), 통계학 )― 고시과목 : 학술 및 논술 ― 출제유형 학술 : 선다형, 분석형, 서술형 ㅇ 논술 : 논문형 총점400점 만점에 학술 200점, 논술 200점소개사전정의진로탐색해결Q/A한국은행증권/금융4) 안정성(퇴임시기) 국가에서 운영하는 공공 기관이기 때문에 정년이 보장된다.5) Vision 6) 사회적 지위 중앙은행 직원으로서의 품위유지에 걸맞은 수준의 보수를 제공하여 그에 맞는 사회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