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조사론 CJ푸드빌 BIBIGO 유럽시장조사 보고서 및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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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조사론
CJ푸드빌 BIBIGO
유럽시장조사 보고서 및 진출 전략
목 차
1. 시장조사 목적 및 방법
1-1. 시장조사 목적과 비비고 선정이유
2. 기업 개요
2-1. 기업 소개
2-2. 연혁
2-3. 기업 현황
3. 진출국가 일반 개황
3-1. 유럽의 일반 개관
3-2. 경제 정책과 경제 현황
3-3. 양국간 경제협력 현황 및 전망
3-4. 유럽의 국가 경쟁력과 리스크
4. 유럽시장 진출 전략
4-1. 설문조사
4-2. SWOT
4-3. STP
4-4. 4P
4-5. 홍보 및 마케팅 전략
(1) 유럽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한식 쿠킹클래스
(2) UCC & SNS를 이용한 마케팅전략
(3) 스포츠를 통한 브랜드 노출 전략
(4) 드라마 & 영화를 이용한 대중매체 브랜드 홍보
(5) 기타전략
5. 경쟁업체 비교
5-1. 한스코리아
5-2. 기타
6. 향후 전략
7. 결론
8. 출처
1. 시장조사 목적 및 방법
1.1 시장조사 목적과 비비고 선정이유
○ 현재 미국시장, 싱가포르, 중국, 런던등 많은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글로벌 한식브랜드 비비고를 통해 향후 유럽진출방향에 대하여 런던을 1호점으로
시작한 유럽시장의 한식시장공략을 목표로 하고있다.
특히, 비비고의 경우 CJ기업을 통한 글로벌한식세계화 브랜드로써 국가브랜드이미지
상승과 나아가 한식의 세계화를 가능하게 할수있다.
오늘날의 한식은 한국에서 한국인들만 즐기는 음식이 아니라 세계인이 함께 즐길수
있는 건강한 음식이다.
게다가 최근 한식이 세계의 식문화 트렌드에 적지않은 영향역을 끼칠것이라고
미국의 한 신문에서 보도한바 있으며 마케팅 그룹에서 발표한 세계트렌드에
‘한식’부분이 포함이 되어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한식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한식을 세계시장에 알리고자 노력중이므로 비비고를 통해 한식이 글로벌브랜드로
나아갈수 있도록 한식세계화가 필요하다.
비비고는 이에 한식세계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식의 문화와 맛을 알리기 위해
2010년 만들어졌다. 세계 각지의 고객들에게 건강하고 신선한 한국 음식을 제공.
BIBIGO는 한국어 비비다와 포장해 간다는 의미의To-go의 합성으로 외국인도
쉽게 발음할 수 있는 한식 글로벌 브랜드를 목표로 하고있다.
때문에 비비고를 통하여 유럽시장에 진출하기 전 해외시장조사를 통하여 리스크를
줄이고 높은 수익성을 올릴수 있는 방법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2. 기업 개요.
2-1. 기업 소개
▶ CJ푸드빌
국내 최고의 외식 서비스 기업을 지향하는 CJ푸드빌(주)은 Food와 Village의 합성어로
한 마을에 사는 가족과 이웃들의 단란한 식사공간을 통해 행복과 사랑을 나누듯이
편안하고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가족 레스토랑을 지향한다는 의미가 담겨져있다.
이는 CJ푸드빌의 외식공간을 통해 고객님께 가족 이상의 감동 서비스를 전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CJ푸드빌은 창조적이고 차별화된 Only One 정신으로 10여년 넘게 축적해온 자체
기술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브랜드를 개발했으며, 대표적인 토종브랜드 빕스, 뚜레쥬르를
비롯해 11개의 독자 브랜드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CJ푸드빌은 앞으로도 한식, 중식, 양식 등 다양한 브랜드를 개발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대한민국 대표 외식 브랜드로 발돋움하고자 한다. 현재 뚜레쥬르
가 중국과 미국과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상태이며, 한식글로벌 프로젝트로 비비고
브랜드를 런칭하여 중국, 미국, 싱가폴과 같은 해외시장에 선보였다.
▶ 비비고
bibigo는 CJ의 한식세계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식의 문화와 맛을 알리기 위해
2010년 만들어졌다. 세계 각지의 고객들에게 건강하고 신선한 한국 음식을 제공한다.
bibigo는 한국어 비비다와 포장해 간다는 의미의To-go의 합성으로 외국인도 쉽게
발음할 수 있는 한식 글로벌 브랜드이다. 한국의 미를 재해석한 세련된 매장 분위기
에서 친구, 연인, 동료 그리고 가족과 함께 지친 일상을 새롭게 채워줄 건강하고 신선한
한식을 맛볼 수 있다
비비고는 Healthy&Fresh를 컨셉으로 한식 고유의 맛과 비빔밥의 전통을 살리면서
세계인의 입맛에 맞게 비빔밥에 4가지 밥과 6가지 토핑, 그리고 4가지 소스를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메뉴도 샐러드에 익숙한 외국인들에게 나물이라는
새로운 스타일의 채소에 샐러드(Rice Salad)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또한 다양한
한식 일품요리 및 Tapas도 함께 즐길 수 있으며, 가격도 8-9달러 정도로 누구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글로벌 브랜드이다.
▶ 비전 & 미션
2-2. 연혁
1994. 제일제당 외식 사업부 출범
스카이락 브랜드 론칭
1995. 스카이락 4호점 청담점 개점
1996. 스카이락 고객 100만명 돌파
2000. 제일제당(주)에서 분사, 푸드빌(주)로 독립출발
2003. 한국 외식 경영학외 선정 2003 최우수 외식 기업
2004. 뚜레쥬르 1,2호점 개점
2005. 뚜레쥬르, 시젠 중국 1호점(북경 오도구) 개점
2012. CJ푸드월드 2호점 포항점 오픈
빕스 한국 능률협회 주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 선정.
2-3. 기업 현황
- 2010년 중국, 미국, 싱가포르를 필두로 2015년까지 북미, 중국, 일본, 동남아, 유럽 등 전 세계에 점포를 오픈 하기 위해 지금도 끊임없이 전진하고 있습니다. 비비고는
세계무대에 대한민국을 알리고 한식세계화를 통한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에 기여하는
선두주자로서 커다란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 비비고 영국진출활동, 현황
영국은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자국만의
음식 문화가 상대적으로 덜 발달되어 있어
외국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테스코를
비롯한 대형 유통매장이 잘 발달되어 있어
유럽 전체로 진출하기 위해 가장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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