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마케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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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체험마케팅의 등장 배경-밀레니엄 시대의 마케팅 추세
2.새로운 마케팅 시대의 도래
3.전통적 마케팅의 특징
4.체험 마케팅의 주요 특징
5.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토대
6.신체적 체험이나 관계적 체험을 제공하는 마케팅적 수단
7. 체험마케팅의 원칙
8. 체험마케팅의 적용 사례

결론

본문내용
서론
1990년대에 들어 대부분의 소비재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고, 제품 생산기술이 보편화되면서 ‘고객만족경영’은 경쟁사를 앞지를 수 있는 경쟁력을 제공하며 급속하게 파급되었다. 많은 기업들이 높은 고객만족도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서비스는 모방이 쉽다는 특성 때문에 새롭게 개발한 서비스를 금방 다른 업체에서도 실시하게 되었고, 결국 경쟁사들은 유사한 서비스들을 대부분 제공하게 되어, 모두들 높은 고객만족도를 유지하게 되었다.
따라서 서비스만으로는 지속적인 차별화와 우월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마케팅전략으로서 ‘체험마케팅’이 소개되었다.
전통적으로 기업은 제품위주의 마케팅을 실시해 왔다. 제품위주의 마케팅에서는 제품의 혁신적 특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좀더 발전한 형태인 고객 지향적 마케팅에서는 고객에게는 제공되는 편익과 부가 서비스를 판매한다. 그러나 체험 마케팅에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체험을 판매하며 이러한 체험을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림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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