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자사전 `카시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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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Executive Summary

Ⅱ. 서론
- 주제 선정 이유
- 시장의 전반 상황
- 선정브랜드의 현재 Marketing MIX전략
- 선정브랜드의 현재 당면문제 제시

Ⅲ. 상황분석 (3C's: Company, Consumer, Competition)
TOWS Analysis
BCG 매트릭스 분석
<소비자·경쟁 상황 요약>

Ⅳ. 마케팅 믹스 전략
1. Product
2. Pricing
3. Distribution

Ⅴ. 결론
- 앞으로의 과제

Ⅵ. 참고문헌

Ⅵ. 부록1 - 디지털 타임즈 오보

Ⅵ. 부록2 - 인터뷰 사진 및 내용 요약
본문내용
Ⅰ. Executive Summary
우리조는 이번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Marketing Plan을 현재 한국내 급성장중인 전자사전 시장에 있어 후발 시장진입 업체로 현재 선두업체인 SHARP사를 맹렬히 쫓고 있는 CASIO에 대해서 마케팅 전략 4P중 Promotion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다국적 기업으로서 한국시장내에 본격적으로 마케팅을 시작한지 1년여만에 시장점유율 25%, 기존 4위에서 2위로의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과 광고 마케팅 전략, 그리고 현재 및 미래에 예상할 수 있는 CASIO사의 잠재력 및 위협요소에 대해서 마케터와 소비자의 입장을 동시에 취해보면서 후발기업에 중점을 두고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현재 일본에 본사를 두고 전세계적 다국적 기업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는 CASIO사는 2003년 2월 한글 전자사전인 EW-K1000, K500을 출시하면서 국내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현재, CASIO는 행남자기로 유명한 행남그룹내 주식회사 행남통상에 국내 전자수첩, 전자계산기, 라벨프린터의 수입과 국내 유통 및 마케팅을 업무를 맡기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CASIO의 국내 마케팅믹스 전략 및 당면문제에 대해 행남통상의 정보 및 이 회사의 기획팀장과의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현재 국내 전자사전 시장은 올해 1,000억원, 80만대 판매규모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선두업체인 SHARP는 국내 시장의 6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저희 조에서 초점을 맞추고 있는 CASIO사는 본격적으로 한국시장에 마케팅 활동을 시작한지 1년만에 기존 10%미만의 시장점유율에서 현재 25%의 시장을 확보하고 있고, 점차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15%의 잔여 시장은 국내업체인 에이원프로, 레인콤이 시장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자사전 시장은 국내 경기 불황으로 디지털기기 수요가 전반적으로 침체 일로를 거듭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20%이상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올해 시장규모는 지난해 판매량 60만대보다 40%정도 성장한 80만대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CASIO는 현재 세계 제 1위의 전자사전 판매 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한국 시장을 매력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가운데, 제품 홍보를 위한 마케팅 비용 역시 크게 증가되고 있습니다. CASIO의 올해 광고비는 작년에 비해 3%배 늘었고, 이는 시장 점유율 증가 및 인지도 강화라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CASIO는 프로모션에 있어 제품 우수성 홍보를 통한 인지도 상승효과와 각종 이벤트를 통한 체험마케팅 그리고 이미지 마케팅 전략을 주요 모토로 해서 시장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CASIO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신뢰받고 있는 사전인 ELITE 영한, 한영 사전을 채택, 질적으로 경쟁사인 SHARP에 앞선다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SHARP는 1991년 한글전자수첩을 국내 최초로 개발로 10여년이 넘게 시장을 장악해왔고, 현재도 60%가 넘는 절대적인 시장점유율로 소비자에게 전자사전은 SHARP라는 이미지를 구축해 왔습니다. 또한 제품 성능에 있어서는 회사명과 같은 SHARP하고 날렵한 외관, LCD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한 고화질의 초대형 화면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1998년 리얼딕이라는 전자사전 브랜드명을 한국 최초로 도입 전자사전 최고 기업이라는 입지를 강화하고 있는 중입니다. CASIO는 이러한 절대적인 시장 지배력을 갖추고 있는 SHARP에 대항해 앞으로 디자인 개발 및 상대적으로 약한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해 EW시리즈라는 브랜드명에서 더 나아가 SHARP의 리얼딕과 같은 전자사전 전문 브랜드명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CASIO는 영어, 일본어, 국어, 옥편 기능이 완벽히 지원되는 국내 최다 15종 사전이 수록된 EW-K3000 신모델을 출시하는 동시에 영어전문가인 이보영씨를 주모델로 영입하면서 올해 시장 점유율 목표를 30%로 수립하고 2~3년내로 국내 시장점유율 1위 도약이라는 과감한 미래 청사진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전자사전 시장은 작년까지 SHARP가 독식해오던 시장구도에서 벗어나 CASIO의 과감한 투자 및 고기능 신제품 출시로 인한 경쟁으로 CASIO와 SHARP의 양사의 경쟁구도로 변화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1년이라는 단기간에 급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CASIO가 앞으로 보일 마케팅 전략 및 그 확대에 따라 시장변화 속도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문헌
- 서적
번트H. 슈미트 (2002), 체험마케팅, 세종서적

- 웹사이트

이근형 기자 (2003), “전자사전 시장경쟁 뜨겁다”, 디지털 타임스, 10월 31일,
http://www.dt.co.kr/dt_srcview.html?gisaid=2003103102011867673003

“전자사전, 카시오와 샤프 중에서 어떤 것이 좋나요?”, 네이버 지식검색, 2003년 7월 25일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50109&docid=8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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