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자산][브랜드자산]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개념, 특성,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형성과정, 구성요소,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사례,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측정방법, 향후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연구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개념

Ⅲ.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특성

Ⅳ.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형성과정

Ⅴ.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

Ⅵ.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사례

Ⅶ.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측정방법
1. 재무회계적 측정방법
2. 마케팅적 측정 방법
3. 기타 측정 방법

Ⅷ. 향후 상표자산(브랜드자산)의 연구 방향
1. 연구의 한계점
2. 미래의 연구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 에플컴퓨터의 'iMac'이나 스타벅스 커피의 성공사례 이면에는 소위 '체험마케팅'이란 작용했음을 알 수 있다. 체험마케팅은 전혀 새로운 마케팅의 대안이 아니라 기존 여러 마케팅 개념의 결합이다. 기능성 및 이미지만으로는 성숙사회의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고, 소비자의 감각적 체험에 호소하여 브랜드 가치 창조에의 새로운 접근을 모색해야만 한다.
'소비자는 이성적인 동시에 감각적인 동물이다.' 이것이 체험마케팅의 대전제가 된다. 전통적인 마케팅에서는 소비자는 이성적인 구매결정을 한다는 것이 전제가 되어 광고에 의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체험마케팅에서는 소비자와의 여러 접점을 통해서 '어떠한 브랜드 체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지금까지도 소비자의 감각, 체험을 중시해야 한다는 주장이나 브랜드와의 접점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는 있었으나, 이를 종래의 브랜드론과 통합하여 구체적인 방법론, 브랜드 구축방법을 제시한 것은 Schmitt가 처음이다.
스타벅스가 약진한 것은 이곳의 커피가 엄청나게 맛이 있기 때문이 아니고, 커피점내의 '향'이나 '분위기',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즐기는 스타일'을 소비자에게 어필하였기 때문이다. IMac은 대중상품화한 PC의 세계에 '컬러풀한 디자인'을 채용하여 소비자에게 새로운 체험을 가져다 준 것이 성공의 열쇠였다. 심지어 Imac은 다양한 컬러에 대해서도 일반적인 색명을 쓰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 사이에 가장 트랜디한 상품의 색상명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초록색의 모니터도 일반적인 초록색이 아닌 '라임'색이라고 명명하는 것이 그런 것이다.
이러한 체험을 전략적으로 소비자에게 부여하기 위해서 먼저 브랜드 체험을 5 가지로 분류하여 제품, 서비스, 광고, 상표뿐만 아니라 이벤트, 사옥, 사원, web 등 소비자와의 모든 접점을 브랜드의 '체험제공자(Ex. Provider)'로 포지셔닝 하였다.
종래의 브랜드는 단순한 '식별인자'에 지나지 않았고, 따라서 기업은 브랜드명이나 로고, 광고 중심으로 구매전의 인지율과 이미지의 향상을 추구해 왔다. 그러나 체험마케팅에 있어 브랜드란 '체험제공자'를 말한다. 광고, 카탈로그에서 로고, website까지 소비자의 모든 접점이 '체험제공자', 즉 브랜드가 된다. 구매전의 인지율이나 이미지만이 아니라 구매시점 또는 사용자의 경험도 중요하다. 종합적인 가치의 체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브랜드 가치를 창조하는 확실한 접근인 것이다.
기업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에 따라 공략할 만한 '전략적 체험 영역'을 정하여 복수의 체험제공자를 이용, 적합한 체험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황설정'을 제공한다. 이것이 체험마케팅의 기본이 된다. 전통적인 마케팅에서는 기업측이 상정한 제품분류에 따라서 경쟁을 협의의 시각으로 보게 되는데, 체험마케팅에서는 소비, 구매가 어떠한 장면에서 이루어지는 지를 중시하기 때문에 경쟁의 모습을 상정하는 법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종래의 생각으로는 '맥도날드'는 햄버거 집이며, 경쟁자는 '롯데리아'나 '버거킹'이 되지만, 소비자의 체험을 중시한다면 '맥도날드'는 가벼운 식사이며, '파리바게트'나 '종로김밥'도 경쟁상대가 된다.
참고문헌
고경영 -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한 이벤트 마케팅 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3
김병훈 -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 구매행동의 관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2009
김정열 - 브랜드의 로고디자인과 브랜드 자산 간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2011
유재하 -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소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4
이효복 외 1명 - 기업명성과 브랜드 자산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2011
황세정 - 브랜드 자산과 고객 만족의 관계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의 것‘을 현대적인 것으로 재창조하여 경제적인 효과를 창출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우리의 Target이 20-30대 초반의 젊은이들이므로, 이들에게 커피는 마시는 문화라는 인식과 음식의 과정을 보여준다는 호기심등을 자극하여 맛과 흥미를 자극 하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다. 게다가 디저트를 계속 연구하고, 새로운 것과 접목시키고, 새로운 원료를 찾아내는 것 또한 사회. 문화적으로 중요한 시도가 될 것이다. 또한 이미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탐

  • 브랜드자산관리(상표관리, 브랜드관리)의 정의, 의의, 브랜드자산관리(상표관리, 브랜드관리)의 과정, 항목, 브랜드자산관리(상표관리, 브랜드관리)의 유의사항, 사례, 브랜드자산관리(상표관리, 브랜드관리) 전략
  • 브랜드자산관리(상표관리, 브랜드관리)의 정의, 의의, 브랜드자산관리(상표관리, 브랜드관리)의 과정, 항목, 브랜드자산관리(상표관리, 브랜드관리)의 유의사항, 사례, 브랜드자산관리(상표관리, 브랜드관리)의 전략 분석Ⅰ. 서론Ⅱ. 브랜드자산관리(상표관리, 브랜드관리)의 정의Ⅲ. 브랜드자산관리(상표관리, 브랜드관리)의 의의Ⅳ. 브랜드자산관리(상표관리, 브랜드관리)의 과정1. 1단계 : 브랜드 비전의 요소2. 2단계 : 당신의 브랜드 이미지를 결

  • [브랜드마케팅전략] 대림산업 `e-편한세상`(이편한세상)의 성공과 브랜드전략
  • < 1€> `, ¨0ń < 2€>1õ¬@ „ < 3€>½Á¬ „ ,¥Ä)H Ü(제1부)서론 및 모기업분석☞prologue“건설업계에서 브랜드 전략 성공사례 발표라” “주제를 잘못 선정한 것은 아닐까?” “그냥 한번 해보자.” 주제 선정에서부터 의견이 분분했다. 그 동안 우리가 브랜드 전략하면 떠올리는 것은 하이트, 딤채, 소니 등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사용되고, 친숙한 유형의 생필품내지는 생활 가전들이었다. 하지만 이미 브랜드 전략 쪽으로 방향을 잡은 우리조에게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목 차I. 서 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II. 이론적 배경 31. 이미지 연구 31) 이미지의 정의 및 특성 32) 이미지의 역할 43) 이미지의 종류 42. 기업이미지 연구 51) 기업의 환경 변화 52) 기업 이미지의 개념 63)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 74) 기업 이미지의 구성요소 85)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1) 기업의 정보 10(2) 기업 요인 10(3) 수용자 요인 116) 기업 이미지 측정 113.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사회적 책임)에 관한 이미지 제

  • [브랜드자산] 브랜드자산의 정의, 가치, 형성과 브랜드자산의 측정방법 및 브랜드자산의 관리에 관한 고찰
  • 자산의 측정방법 및 브랜드자산의 관리에 관한 고찰Ⅰ. 서론Ⅱ. 브랜드자산의 정의Ⅲ. 브랜드자산의 가치1. 상대적 가치 2. 내재적 가치 (가격 프리미엄)Ⅳ. 브랜드자산의 관리 중요성 Ⅴ. 브랜드자산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1. 광고2. 가격 촉진3. 홍보4. 제품의 품질 제고 노력5. 판매 후 서비스6. 사회 봉사활동Ⅵ. 브랜드자산의 측정 방법1. 기업의 관점에서 출발하는 방법2. 소비자의 관점에서 출발하는 방법Ⅶ. 브랜드자산 관리과정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