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체험마케팅 효과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마케팅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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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


Ι. 체험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배경2

1. 체험마케팅의 정의 및 특징2
1) 체험 마케팅의 정의2
2) 체험마케팅의 특징2
2. 체험마케팅의 범위와 유형4
1) 체험마케팅의 범위4
2) 체험마케팅 유형5
3. 체험마케팅 광고의 이론적 준거7
3-1. 체험마케팅의 전략적 준거7
1) 전략적 체험 모듈7
3-2. 체험마케팅에서의 광고 수단8
1) 커뮤니케이션8
2) 시각적/언어적 아이덴티티8
3) 공동브랜딩9
4) 공간적 환경9
5) 웹사이트와 전자 매체9
6) 인적요소9


ΙΙ. 체험마케팅 사례 연구 -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10

1. 스타벅스 커피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과10
2.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체험마케팅 활용에 대한 분석12
1)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체험마케팅 전략 분석12
2)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체험마케팅 제공수단 분석15


ΙΙΙ. 요약 및 결론18

1. 결과 요약18
2. 사례분석 결과의 시사점 및 과제18

[참고문헌]20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소비자 행동에 있어 제품구매는 늘 사용해오던 관심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마음은 있어도 행동은 취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에서 소비자 행동 자체에 대한 반응에 대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그 유도를 꾀해야 하는데 그것은 광고만으로는 역부족일 수 있다. 그러므로 원하는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가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단들을 모두 도모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 대두되고 있는 것이 체험 마케팅이다. 번트 H. 슈미트, 박성연 외 역 ꡔ체험 마케팅ꡕ (서울 : 세종서적, 2002),p25-30.
이 체험 마케팅은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는데 브랜드의 인지도는 이미지를 가지고 승패를 가름하겠지만, 체험마케팅에서는 이것에 추가하여 보다 총체적인 반응에 대해서 평가하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즉, 경쟁사가 많은 제품일수록 소비자의 반응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접목해 볼 필요가 요구되는 것이다. 장대련, 「월간 마케팅」-통합마케팅활용전략과 체험마케팅, (서울:월간마케팅, 1999).pp.29-30.

만약 브랜드의 패러다임을 체험 쪽으로 바꾼다고 한다면 관계마케팅을 더 꾀하는 방향이 될 것이다. 따라서 브랜드는 체험을 제고하고 알선해 줄 수 있는 매체로서 물론 여기서 이름, 로고, 슬로건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 하겠지만, 보다 능동적인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더 적극적인 이벤트 등으로 고객과의 접촉을 꾀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동안 많은 업체들이 이벤트를 많이 하고 있지만, 이벤트를 언제,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사실 막연하다. 그렇지만 이벤트에 대해서도 어떠한 반응을 향해서 펼쳐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보다 적극 적인 관점에서 체험 마케팅을 활용한다면 좀 더 다양하게 소비자를 접함으로써 다른 차별화된 돌파구를 찾을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체험마케팅 기법이 실제로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또 그 효과는 어떠한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실증 분석을 위해 현재 국내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커피 전문 브랜드 스타벅스를 채택하였으며, 스타벅스 커피소비자들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체험마케팅이 특별히 스타벅스 커피를 비롯한 국내 시장에서 어떠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번트 H. 슈미트, 박성연 외 역 ꡔ체험 마케팅ꡕ (서울 : 세종서적, 2002)

장대련, 「월간 마케팅」-통합마케팅활용전략과 체험마케팅, (서울:월간마케팅, 1999)

http://100.naver.com

Bernd H. Shmitt, Experiental Marketing, Free press, 1999.

B. Joseph Pine I and James Gilmore,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July - Augest 1998.

이해선,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과 브랜드 관리」, (서울:태평양 2000).

임은모, ꡔ메이크업마케팅ꡕ (서울 : 진한도서,1999).

서성한, ꡔ소비자행동의 이해ꡕ (서울 : 박영사, 2000).

스타벅스 내부자료

한국경제신문 2002년 3월 30일

주간한국 2000년 7월 18일

조선일보 2002년 8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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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orms***
    (2011.12.07 18: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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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체험 마케팅 자료가 잘 정리 되어있네요.
  • wotjs1***
    (2011.10.29 23:4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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