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키즈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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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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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키즈마케팅이란?
Ⅱ. 어린이시장의 특성
- 어린이 시장의 특성
- 어린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주요 마케팅 활동들
Ⅲ. 키즈마케팅의 다양한 사례
Ⅳ.키즈마케팅의 사회적 영향
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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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즈마케팅이란 어린이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설정하여 여러 형태의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핵가족화 경향이 가속화되면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키즈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 자체가 왕성한 소비계층일 뿐만 아니라 가정 내 구매의사 결정과정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이들을 유인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틈새시장으로서의 기회뿐만 아니라 또래집단 간의 상당한 구전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계마케팅의 가능성 또한 무궁하다. 한국인들의 가족 소비행태에 관한 대홍기획의「한국사람들」조사를 참조해 보면, 98년 한해 동안 남성가장의 소비규모는 급속도로 줄어든 반면, 여성과 아동의 구매는 조금 줄었거나 그대로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가족구매 의사결정 과정에서 아시아 지역? ?유럽의 일부지역의 특징이었던 가부장적인 결정권이 점차 축소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 하나의 특징은 이같이 가장의 의사결정력은 축소되는 반면에 가족 내에서 아이들의 의사결정력은 상대적으로 커진다는 것이다. 자동차 같은 내구재나 귀중품 등 기존에는 부부간 공동의사결정 품목이었던 것도 아이들의 영향력이 늘어나 구매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역시 기존에 부모가 어린이들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상당한 조언과 영향을 미쳤던 문지기 효과(gate-keeper effect)가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이같이 가족구성원 내 아이들이 구매의사 결정에서 영향력을 점차 높여 가는 트렌드는 비단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한 자녀 두기를 국가적으로 권장하는 중국에서도 아이들을「소황제」라는 별칭으로 불러 가정에서의 영향력과 지위변화를 암시할 정도로 일반적인 일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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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즈 마케팅 -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드 전략 18가지 / 진 델 베키오 지음 /
김세중 옮김 / 2003년 7월 21일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 - 제프 콕스 지음 / 하워드 스티븐슨 지음 / 김영한 옮김 /
김형준 옮김 / 2003년 10월 23일 / 위즈덤하우스 펴냄
포지셔닝을 만났을 때 광고․마케팅이 확 달라진다! - 김훈철 지음/ 2003년 1월 10일
/ 컴온북스 펴냄
시장을 창조하는 마케팅 시장에 끌려가는 마케팅 - 서용구 / 시대의창 / 2003
쉽게 알자 마케팅 - 강상원 - 더난출판사
키즈마케팅 <광고정보> 손영석 / 1999년 10월호
한국일보 2004년 3월 21일 28면 정상범기자
매일경제 2003년 5월 5일 인터넷신문 생활코너 LCR
동아일보 2004년 2월 17일 인터넷신문 이나연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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