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마케팅의 필요성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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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키즈마케팅의 개념, 발전배경, 아동이 소비자로 발전하는 배경, 키즈시장의 추이, 키즈 마케팅 시장,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키즈 마케팅이란?

2. 키즈 마케팅의 발전 배경

3. 아동이 소비자로 발전하는 과정
1) 1단계 : 점포를 방문하는 단계 (First Store Visit)
2) 2단계 : 점포에서 특정 제품을 요청하는 단계(First In-Store Request)
3) 3단계 : 점포 내에서 상품을 선택하는 단계(First In- Store Selection Stage)
4) 4단계 : 구매를 도와주는 단계(First Assisted Purchase)
5) 5단계 : 단독 구매단계(First Solo Purchase)

4. 키즈 시장의 추이

5. 키즈 마케팅 시장
1) 1차 시장(primary market)
2) 영향력 시장(influence market)
3) 미래시장(future market)

6. 키즈 마케팅의 사례
1) 디즈니
2) 산 리오(Sanrio)
3) 한국 3M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키즈 마케팅이란?

키즈 마켓팅이란 일반적으로 0-14세의 영유아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 관련 사업을 총칭한다. 키즈마켓은 키즈(Kids)라는 용어를 사용한 키즈 비지니스(Kids Business)라고도 하며, 어린이를 천사에 비유해 엔젤 비즈니스(Angel Business)라고 불리기도 한다. 최근 들어 어린이에서 유아로까지 그 타겟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사회의 변화에 따라 소득 수준의 전반적인 향상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 사회구조가 선진국 형으로 바뀌면서 더욱 활기를 띠고 있는 분야이다. 키즈 산업은 어린이 관련 의류나 장난감 등 용품을 판매하는 유통업, 패스트푸드 등 다양한 음식을 판매하는 외식업, 교육, 오락, 서비스업 등 다수 업종으로 구성된 복합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키즈마케팅의 대상 표적 고객층인 어린이 인구는 실제 가속적인 감소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한 가정 당 자녀를 1~2명 정도 갖고 있는 것이 보편화 되면서 어린이 수가 계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어린이 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키즈산업의 시장규모는 오히려 확대되고 있다. 키즈 비지니스가 급성장하고 있는 것은 이처럼 자녀수가 급속히 줄어들고 있는데 반비례해 자녀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이 워낙 광범위하고 새로운 틈새시장이 지속적으로 창출돼 정확한 시장규모 추정이 어려우나 유아동복, 어린이 교육시장 등 비중이 큰 사업 분야의 경우 시장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 김희진, 캐릭터 마케팅의 이론과 전략, 케이에이디디디, 1999.
• 백희라, 롱 셜러 상품개발을 위한 캐럭터 이미지 분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1998.
• 이동철․강명주, 키즈 마케팅, 세종서적, 1998.
• 이임관, 키즈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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