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분석] 번호이동성에 따른 통신업체간의 광고전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나라 이동전화서비스의 역사
2. 번호이동성 개요
(1) 번호이동성제도란
(2) 번호이동성의 도입 필요성
(3) 번호이동성의 도입시기
(4) ‘010’통합번호
3. 이동통신업체의 사업전략
4. 통신3사간의 광고전쟁
5. SK텔레콤과 KTF 및 LG텔레콤의 경쟁구도
6. 통신업체간의 공통점 및 문제점
7. 문제점 해결방안 모색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이동전화의 시작

- 국내 이동전화 서비스 : 84년 3월 이동 통신 전담회사인 한국이동통신(현재의 SK텔레콤)을 설립.
- 본격적인 서비스 시작 : 84년 3월 아날로그(AMPS)방식을 도입하여 서울ㆍ수도권 4개 도시에서 교환기 1식, 기지국 10국 등을 설치하여 차량이동전화 서비스를 제공함.
- 제 1세대 이동통신시스템 : 아날로그 방식의 셀룰러폰인 당시의 휴대전화는 무게가 850g이었으며, 부피가 웬만한 어른 팔뚝크기만한 크기넣고 다니기엔 어림없는 일이었다.

- 휴대전화의 등장 : 자동차의 전원을 이용한 카폰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손에 들고다니며 어디서든지 통화를 할 수 있게됨.

- 개인휴대용 이동전화서비스 개시 : 88년 서울올림픽을 기점으로 해서 서울 지역에 차량이 아닌 곳에서도 통신 가능, 부산 등 지방으로 확산되어 91년말에 전국서비스의 기반이 마련됨.

- 21세기 이동 통신 기술 : 동화상을 전송할 수 있는 고속데이터 처리와 전세계적으로 표준화가 가능한 차세대 이동 통신 시스템인 IMT-2000을 상용화

(2) 이동전화의 복수경쟁시대의 돌입

94년 3월 제2이동전화사업자로 선정된 신세기통신이 96년 4월 CDMA디지털 이동전화서비스를 시작하여 복수경쟁시대에 돌입.

96년 6월 WTO 등 국제개방에 대비 "선 국내경쟁 , 후 국제경쟁"의 기조아래 PCS 3개사를 추가로 선정.
97년 10월 PCS 3사의 서비스가 개시됨으로써 셀룰러 2사, PCS 3사의 5사 경쟁체제 가 구축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이해가 안되요ㅗ
  • bsh0***
    (2006.05.14 21:50:33)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KTF의 마케팅전략- PLC 에따른시장정의및마케팅활동
  • 업체로서의 이점이 크게 작용한 것이다. 번호이동성제도가 Market Follower인 PCS업체에 지속적인 건의에 의해 시행된 지금, 선발진입업체로서 이점이 어느 정도 해결되어 시장은 공정 경쟁체제를 이루게 되었다.-KTF가 이동통신 시장에서 보여준 쉽지만은 않았던 행적을 제품생명주기(Product Life Cycle)를 중심으로 시장을 정의해 이를 통해 분석해보며, 이동통신이라는 제품의 특성과 광고의 역할을 부가적으로 분석에 도입하여 논의를 진행할것이다.-위와

  • [마케팅전략론] `SK Telecom`(sk텔레콤)의 마케팅전략
  • 분석■SKT의시장표적화와포지셔닝에의한전략도출■SKT의BSC분석■SKT의마케팅믹스■SKT의CRM기법■SKT의바람직한전략방향■맺 는 말■ 머리말현재 가장 극심한 경쟁 속에 있는 곳은 어디일까? 아마도 휴대폰을 둘러싼 통신업계가 아닐까한다. 종전 5개사가 통폐합되면서 3개사로 줄어들면서 덩치가 커지게 되었고 또한, SK Telecom이 시장점유율을 50%이상 점유하게 되면서 정보통신부가 이를 규제하기에 나섰다. 그리하여 번호이동성제도 생겨나

  • [광고분석] SK텔레콤의 광고전략분석
  • 광고ⅱ. 기업 이미지 광고ⅲ. Made in 20, TTLⅲ. 공익성을 강조한 광고Ⅲ. 번호 이동성 제도와 경쟁사들의 광고전략ⅰ. 번호 이동성 제도가 광고시장에 준 영향ⅱ. 경쟁사들의 광고전략 - KTF, LG 텔레콤Ⅳ. 현재 SK 텔레콤의 광고전략Ⅴ. 결 론 Ⅰ. 서 론요즘 TV나 각종 미디어 매체를 통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광고가 이동통신 광고이다. 그만큼 각 통신사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최근의 번호이동성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광고전쟁

  • [마케팅] 이동통신사들의 마케팅 전략과 광고전략
  • 통신, 전 국민이 이동통신사의 고객인 것이다. 그렇기에 이동통신 업체 간의 경쟁은 거의 전쟁을 방불케 한다. 광고비 지출에서 보면 이동통신 3사의 광고비가 광고비 지출순위 20위 권 안에 모두 들어갈 정도로 엄청난 양의 액수를 쏟아 붓고 있다. 심지어는 서로간의 비방광고도 마다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들어서 경영환경은 급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3월 27일부로 부활한 휴대전화 보조금 지급과 사회전반에 일고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 그로

  • [마케팅] ‘번호이동성’ 도입에 따른 이동통신사별 마케팅분석
  • 번호 변경 없이 기존 번호를 유지할 수 있는 것- 서비스 이동성 시내전화 서비스 ⇒ 이동전화 서비스가입자가 다른 종류의 통신서비스를 선택할 경우 번호 변경 없이 기존 번호를 유지할 수 있는 것* 통신 서비스에 따른 구분- 시내전화서비스 번호이동성- 이동전화서비스 번호이동성- 공통서비스(080 수신자 부담서비스 등) 번호 이동성③ 본 연구의 분석 대상 사업자 이동성 + 이동전화서비스 번호이동성 = 이동전화서비스 사업자간 번호이동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