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동통신사들의 마케팅 전략과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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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1) 정치ㆍ경제

(2) 사회ㆍ문화

(3) 글로벌화ㆍ기술개발

(4) 요약평가

2) SWOT분석

본론

1.통신 시장 점유율

2. 통신사별 특징

1) 통신사별 기업경영이념

2) 통신사별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1) 광고(SKT KTF LGT)

(2) 고객서비스(SKT KTF LGT)
*카드
*mp3음원 다운로드환경

(3) 보조금

결론

- 장단점 및 시장전망

- 후기

본문내용
서론
1.주제 선정 이유

주변을 둘러보면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휴대폰을 사용하는 모습일 것이다. 경제인구(한 나라의 인구 중 일할 의사와 능력을 가진 사람) 2사람 중에 2사람은 휴대폰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현대인에게 밀접하고, 꼭 필요한 존재가 되어버린 이동통신, 전 국민이 이동통신사의 고객인 것이다. 그렇기에 이동통신 업체 간의 경쟁은 거의 전쟁을 방불케 한다. 광고비 지출에서 보면 이동통신 3사의 광고비가 광고비 지출순위 20위 권 안에 모두 들어갈 정도로 엄청난 양의 액수를 쏟아 붓고 있다. 심지어는 서로간의 비방광고도 마다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들어서 경영환경은 급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3월 27일부로 부활한 휴대전화 보조금 지급과 사회전반에 일고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 그로인한 통신 기술의 중요성의 증대, 그리고 빠른 트렌드 변화의 진행은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면 고객들에게 외면당하고 곧 도태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즉, 이제는 물량공세로 승부하는 시기는 지났으며, 마케팅전략이 승패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그렇지만, 현재 이동통신 분야에 있어서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마케팅 전략의 주 타깃인 기존 표적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달했다는 것이다. 010 통합 번호이동제의 시행이후의 지난 사례를 살펴보아도 이제는 서로간의 물고 빼앗고 빼앗기는 흐름이다. 이러한 통신사 간의 공격적 마케팅 경쟁은 사회적 문제의 하나로서 대두되며 또 한편으로는 기업 마케팅의 윤리성도 제고되고 있는 상황이다.
빠른 경영환경과 시장포화라는 위협 속에 각 이동통신사들은 위기를 맞고 있다. 이제는 경쟁 환경에서 뒤쳐질 수 없는 마케팅 전략과 그 실현만이 그들에게 지워지고 있다.
그러나 위기가 있음 기회가 있는 법. 지난 2002년 크게 맛을 본 월드컵 마케팅, 다가오는 2006년 독일 월드컵 역시 절대 지나칠 수 없는 기회이다. 그리고 고령화 사회의 진입과 함께 빛을 발휘하기 시작한 실버산업, 그 속을 파고드는 실버마케팅은 각 통신 3사 모두에게 위기 속에 소중한 기회로 주어질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Economic Outlook] 2006년 경제전망
[SERI 경제포커스]이동통신산업의 부가서비스 경쟁 2005.01.17 최병삼
LG경제연구원 이통 단말기 보조금 금지 4년의 득실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김영곤, 이병철 저 21세기북스
KTF,즐거움을 파는 회사 이화자,흐름출판 2005
고객세분시장에 따른 KTF의 브랜드전략 김상용,한국마케팅,2002
고객만족을 위한 SK텔레콤의 Speed 011서비스 한성수 韓國通信學會,1998
Worldcup marketing : made in FIFA 그들만의 특별한 전략 김 도균 ,오성출판사 ,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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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F홈페이지 www.ktf.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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