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통신사들의 발전과정과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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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이동통신사 발달과정 및
마케팅 전략분석
▲96년 CDMA 상용화 시점부터 97년 PCS 사업자의 등장에 따른 셀룰러와 PCS 진영간의 대결
▲ 인수합병을 통해 3개 사업자로 재편된 이후 2004년 번호이동성제도 시행으로 인한 사업자간의 경쟁
▲3세대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경쟁 등으로 구분
▲지금은 와이파이 대전


본문내용
KTF와 LGT의 차례적인 번호이동성 완전개방
: 이통사간 가입자 유치경쟁 심화

식별번호가 아닌 회사명칭의 브랜드로 변화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


HSDPA의 상용화
2G에서 3G로


2006. 5. SKT 세계 최초 HSDPA 상용서비스를 시작
6. KTF 역시 상용화를 단행

2007. 9. LGT 동기식 3G 기술 리비전A 서비스


리비전A는 기존 2G망을 업그레이드 한 것으로 경쟁사들의 3G망처럼 완전히 차별화되지 않다. 유심(USIM) 기반의 부가서비스도 어렵다.그래서 LG텔레콤은 영상통화나 USIM 기반의 서비스가 아닌 요금, 부가서비스 광고에 올인한다.

SWOT 분석은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strength)과 약점 (weakness)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
기술적 문제(트레픽 문제)
망진화
한편 WiMAX의 경우 상용화 시점 측면에서 4G 시장 선점에 유리하였으나, 최근 주요 WiMAX 사업자의 진영 이탈 및 TD-LTE의 약진으로 위기에 직면
이유는 LTE가 주파수 효율성, 낮은 지연, 고대역폭이라는 이점 때문
HSPA+가 LTE도입까지 네트워크 진화의 대안으로 떠오름 (AT&T, T-Mobile, 호주의 Telestra, 스페인, Vodafone, 일본 Softbank, eMobile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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