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의 성공사례 분석 ; SCM(공급사슬관리)의 필요성과 추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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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공급사슬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SCM의 추진전략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사례를 해외 기업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SCM(공급사슬관리)란?

2. SCM의 발전과정

3. SCM의 도입목적과 필요성
1) SCM의 도입목적
2) SCM의 도입 필요성

4. SCM의 유형
1) 기업의 역할에 따른 구분
2) 거래관계에 따른 구분

5. SCM의 주요 요소

6. SCM의 추진전략
1) 시장 동향 및 공급망 실태의 정확한 파악
2) 시장 동향 및 공급활동 진척상황의 신속한 전달
3) 단 Cycle 단시간에서의 계획조정 실시
4) 끊임없이 변화하는 계획의 확실한 실행 지시
5) 시장변화를 흡수하는 공급망 구조
6) 수요예측 기법의 개발

7. SCM의 성공사례
1) ABB Co.의 GLOCAL 한 경영
2) 베네통(Benetton)사의 신속공급시스템(Quick Response System)
3) Dore-Dore
4) KAO(花王)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CM(공급사슬관리)란?
SCM(공급사슬 관리)는 공급자에서부터 고객까지 연결되는 물류 채널 상에 존재하는 물자의 총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통합적인 개념이다. 이것은 단지 채널의 몇 개의 구성원들 사이에서가 아니라 전체 유통 경로에 있어서 재고 관리와 같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활동들의 통합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공급사슬 관리는 회사 내의 물자흐름을 통합하는 단계에서부터 전체 공급 사슬의 통합화에 까지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급자, 고객 그리고 다른 제3자의 물류 서비스 제공자(수송업자, 창고업자 등)와 공동으로 운영과정을 통합함으로서 전체 채널상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들이 이러한 공급 사슬 상에서 완벽한 효과를 기할 수 있기 위해서는 각 기업들이 내부적인 물류활동이 고도로 통합되어져야 한다. 공급 사슬 관리는 기능적인 통합 개념을 단일 기업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공급 체인에 포함되는 모든 기업들로 확장하고자 하는 것이다. 공급자와 기업, 고객, 그리고 제 3 의 서비스 제공자들은 자신들 나름대로의 공급 채널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더욱 더 경쟁력을 갖추는 데 필요한 정보와 계획을 공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공유 노력은 전통적으로 적대적이었던 구매자와 판매자의 관계를 불식하고 훨씬 더 정밀하고 세심한 제휴관계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공유하고자 하는 시도이다(이신재, 2001).

2. SCM의 발전과정
SCM은 서로 다른 시설과 이해관계 당사자 간의 정보와 물자?서비스를 위한 통합된 관리 도구이다. 아래의 그림은 공급사슬에 관한 공급자에서부터 최종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표현한 것으로써 각 단계에서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그림에서 보듯이 공급망은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 완제품 제조업체, 소비자 네트워크, 최종 고객, 그리고 이들의 활동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정보의 요소로서 구성되어 있다.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자 네트워크는 외부 및 내부의 협력업체 및 부품공급업자를 모두 포함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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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연우,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003.
박영태.김영민, 우리나라 무역업체의 공급체인 관리 도입 전략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2권 제10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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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현수, 공급사슬관리 전략 및 운영분석,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 경영대학원 박사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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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택규, SCM도입으로 인한 기업의 Business Process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4.
이호창, SCM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주요 성공 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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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낙훈, 우정사업의 SCM 발전전략, 우정정보 48, 봄,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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