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ly Chain Management SCM 정의 SCM 사례 유한킴벌리 SCM SCM 추진계획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Supply Chain Management
Ⅰ. SCM(Supply Chain Management)
SCM(공급사슬관리)은 자재 공급업체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물리적 의미인 원료와 부품뿐만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패러다임을 뜻한다.
기업사례 비교를 통해 SCM의 역할과 필요성, 관리의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사례
1. 유한킴벌리
유한 킴벌리는 1970년 3월 30일 유한양행과 KCC 가 공동으로 설립한 회사로 현재 국내에서 위생제지업체, 종이귀저기, 화장실용화장지, 미용화장지, 여성생리대등의 거의 모든 품목에서 시장점유율 1위인 우량기업이고, 더불어 환경 친화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기업이미지 개선과 사회의 공헌도를 높이고 있다. 2009년에 순이익이 1,491억 원에 이른다.
<유한 킴벌리 순이익>
1. 1 SCM 추진계획 및 목표
유한킴벌리의 추진계획은 준비단계, 개발단계, 파일럿 실행단계로 구분되어 수행되었다. 준비단계에서는 팀조직 결성 및 역할 확정, 벤치마킹, 계획을 수립하였고, 개발단계에서는 프로세스 검토, 프로세스 디자인, 시스템 연계, 정보 수집을 목표로 하였고, 파일럿 수행단계에서는 영업 및 관련 부분의 교육 프로그램 강화를 목표로 하였다.
추진 목적은 마그넷(현 롯데마트) 과의 사업 관계 강화, 더 나은 소비자 만족, 재고 감소를 통한 운영비용 절감, 각종 프로모션 계획을 킴벌리의 계획 과 동기화, 수요 변동요인 최소화 및 안정화도모, 재고 가용률 증진을 통한 판매 증대를 위해서 이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 프로세스의 문제점 분석을 수행하였고, 향후에 달성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설계하였다.
2000년 6월 SCM 추진팀은 프로세스 분석을 수행하였고, 활용 가능한 정보 분석을 통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프로세스 분석은 재고회전율, 결품율, 순매출액 증가율, 매출수익율, 관리비용 감소율, 공급쳉니 회전률 차원에서 분석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의 SCM
  • SCM 성과가 미비한 국내 기업들에게 SCM을 도입 내지 심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대한상공회의소는 한국 SCM 민․관 합동 추진위원회를 통하여 국내 홍보차원에서의 SCM 시범사업을 추진하였다. 시범 사업명유통업체제조업체CR CR : VMII & CMII 롯데마트오뚜기, LG생활건강, 유한킴벌리한국까르푸오뚜기, 제일제당, 한국P&G, 농심켈로그, 유리레버코리아한화유통유한킴벌리CM CM (Category Management) : 소비자가 상호 연관되어 있는

  • [경영전략]SCM의 정의와 기능적,도구적 관점
  • I. SCM1. SCM의 정의Supply Chain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Supply Chain Management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Dynamic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1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

  • scm공급사슬관리에 대해서
  • SCM의 적용사례야마하(YAMAHA) .12Sport Obermeyer .13유한킴벌리 14◆ SCM의 중요성필자의 생각 16◆ SCM의 개요SCM (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무엇인가?Supply Chain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 자재공급 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즉, 불확실성이 높은

  • 물류정보시스템-ERP, SCM 기업 사례 연구
  • Ⅰ. 물류정보시스템1. 물류정보시스템의 정의2. 물류정보시스템의 목적3. 물류정보시스템의 기능4. 물류정보시스템의 기능에 따른 분류Ⅱ.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1. ERP의 정의2. ERP의 도입배경 및 의의3. ERP의 발전과정4. ERP의 특성5. ERP의 기업사례Ⅲ. SCM(Supply Chain Management)1. SCM의 정의2. SCM의 발전과정3. SCM의 도입의의4. SCM의 구조5. SCM의 문제점: 채찍효과6. SCM의 구축7. SCM의 기업사례Ⅳ. 결론Ⅰ. 물류정보시스템1. 물류정보시스템의 정의

  • [선진 정보관리 사례] SCM과 유비쿼터스 적용 사례
  • 선진 정보관리 사례- SCM과 유비쿼터스 적용 사례과목명 정보관리론Ⅰ.서론 1.개요 (p.3)Ⅱ.본론 1.SCM(Supply Chain Management)(p.3~16)(1)SCM의 정의(2)SCM의 등장배경(3)SCM의 전략(4)SCM 성공․실패 사례(5)SCM 효과 및 전망2.SCM과 유비쿼터스 적용사례(p.16~20)Ⅲ.결론 1.문제점 및 해결책(p.20~21)2.발전방안(아이디어) (p.21) Ⅰ. 서론1. 개요정보관리란 의사결정을 위하여 필요한 각종 정보의 수집 처리 전달 저장을 합리적으로 하기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