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과 ERP 기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SCM과 ERP
기업사례 - 포스코
- 목 차 -
1. SCM
(1) SCM 등장 배경
(2) 물류와 SCM
(3) SCM 발전단계
(4) SCM 구도
2. ERP
(1) ERP 등장 배경
(2) ERP의 효과
(3) ERP 선정 및 계약 절차
(4) ERP 구축 단계
(5) ERP의 주요 성공 요인(CSF)
(6) ERP 성과 측정 체계(Performance Assessment Framework)
3. 사례 분석 : POSCO
(1) 포스코 PI 도입 배경 및 목표
(2) PI의 구축 방법
(3) 납기 단축
(4) 제품 재고의 획기적 감축
(5) PI 도입 후 변화 모습
(6) PI의 성공요인
(6) 결론 - PI에 대한 평가
1. SCM
SCM은 원재료나 부품의 공급자로부터 제품의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상호 관련된 가치 활동 등을 대상으로 정보의 공유와 업무프로세스의 근본적 변혁을 통하여 공급망 전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경영활동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즉, SCM은 기업 내 부문간 또는 기업간에 존재하는 벽을 넘어서 공급 사슬(supply chain)에서의 제품, 서비스, 정보 등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통합, 관리함으로써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함을 그 목표로 한다.
요즈음 SCM을 대체하여 e-SCM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용어는 많은 기업들이 e-비지니스를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채택하고 있는 상황에서, SCM도 e-SCM으로 대체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연유한 것으로 생각된다. 전체 supply chain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각 기업의 시스템을 표준화해서 연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러나 SCM과 e-SCM은 본질적으로 도일한 목표를 지니며, 단지 주 활용 도구가 인터넷 기반기술로 확산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일 뿐이다.
(1) SCM 등장 배경
① 내부중심관리 및 기존 경영혁신의 한계
전통적 경영에서는 자재공급 및 수요의 불확실성을 기업 내에서 수동적으로 감안하여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재고를 관리하는 방식을 채택하였으나, 인터넷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이클 타임을 단축하고 재고를 감축시키는 혁신적인 노력이 한층 수월하게 되었다.
과거의 경영혁신활동에 있어서 많은 기업들이 제조, 물류분야에서 다양한 혁신활동을 추진한 바 있지만 부문간 통합의 미비로 그 성과에는 한계가 있었다. 한 예로, 제조부문에서는 생산성 증대와 재고감축이 실현되었으나 유통부문에서는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대한 대응력이 저하되는 사례를 들 수 있다. 기업 내부의 특정 부문 또는 개별기업에 한정된 혁신활동은 그것이 supply chain 전체의 최적화란 틀 속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한 올바른 성과가 나타날 수 없다.
② 세계화에 따른 경영체계의 복잡성 및 다양한 고객 요구에 대응
기업 활동이 세계화, 국제화됨에 따라 전세계를 대상으로 원자재를 조달하고 제품을 생산, 유통시키는 과정에서 supply chain사의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원자재 및 부품의 반입비용, 인건비, 물류비, 금융비용 등의 국가별, 지역별 편차, 환율, 조세 및 수출입 관련법규의 국가별 차이, 지역별 제품사야의 차이 등을 감안해야 하므로 기업경영의 복잡성이 증가된다. 따라서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한 supply chain의 합리적인 계획 및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③ 기업간의 경쟁심화 및 부가가치 창출의 필요성 증대
시장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기업들은 경재우위 확보를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이 중 하나가 고객니즈의 신속한 파악을 통한 고부가가치 제품 및 서비스의 효율적 제공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e-비지니스 환경에서는 과거의 개별기업 위주의 경쟁우위전략에서 탈피하여 파트너기업과의 긴밀한 협력관계에 의한 시너지 창출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