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SCM(공급사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부 - 공급사슬관리의 기본

제 1 장 | 공급사슬관리의 개요
1. SCM의 기본개념
2. SCM의 정의
3. SCM의 필요성
4. SCM의 성격
1) SCM 의 핵심 개념인 채찍효과(Bullwhip Effect)
2) 생성요인
(가) 개별기업 관점에서의 주문
(나) 불규칙적인 주문량과 판매량
3) 해결방안
(가) 불확실성과 변동의 감소
(나) 전략적 파트너십
(다) 리드타임 단축

제 2 부 ─ 공급사슬관리의 실천

제 2 장 | 전략적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의사결정
1.공급사슬 내의 의사결정문제
2.공급사슬 내의 의사결정영역
1)생산
2)재고
3)위치
4)수송
5)정보

제 3 장 | 성공적인 공급사슬전략의 요건
1.사업전략과의 일치
2.고객의 요구와의 일치
3.시장이나 공급자에 대한 자신의 영향력 및 파워와의 일치
4.적응성

제 4 장 | 공급사슬관리의 운영
1. 계획(Plan)
2. 조달
3. 생산(Make)
4. 배송 및 유통 네트워크 디자인
5. 반품(Return)

제 5 장 | IT와 공급사슬관리
1. 공급사슬관리에서의 정보기술의 기본 역할
2. 공급사슬 매크로 프로세스
1) CRM 프로세스
2) ISCM 프로세스
3) SRM 프로세스
4) TMF 프로세스
3. 공급사슬관리 소프트웨어
1) ERP 시스템
2) ERP II
3) 공급사슬 소프트웨어

제 3 부 ─ 공급사슬관리의 미래
1. 공급사슬 확장
2. 공급사슬의 대응성 증가
3. 공급사슬의 친 환경화
4. 공급사슬 비용절감

부록 – 공급사슬관리 추진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 공급사슬관리의 개요
1. SCM의 기본개념 김수욱.김정섭.김승철.유한주/공급사슬관리/한경사/2005

오늘날 기업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급자와 고객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아야 한다. 기술변화가 가속화하고 고객 요구가 다양화됨에 따라 제품 수명주기가 더욱 짧아지고 있을 뿐 아니라, 시장경계가 무너지고 새로운 마케팅 채널이 등장하면서 기업 간 통합과 전략적 제휴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기업환경의 변화와 글로벌 경재의 심화에 따라, 공급망(supply chain)의 통합과 최적화가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기업의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한 원가 절감과 수익성 향상을 위해 내외부 자원의 효율적인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공급망 관리, 즉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것이다.
국내 선두기업들의 경우, 수년 전부터 이미 SCM 구축을 시작하여 계획(Planning)부분에 대한 구현을 통해 재고 감소, 리드타임 단축, 주문 충족률 향상 등의 많은 효과를 보았으며, 최근에는 기업 내부 통합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기업 외부의 파트너와의 협업 체계를 위한 확장 공급망 구축을 통해 가치 체인(Vavle Clain) 전체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데 성공하고 있다. 공급업체, 서비스업체와 고객 등을 포함한 확장된 공급망을 관통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최적화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가치 체인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은경과 홍규표의 SCM 연구 홈페이지: http://home.pusan.ac.kr/~log2000
중소기업은행: http://www.digitalsme.com/smdb/jsp/n_guide/infor/04_guid/01_scm.htm
미국의 SCM 성공사례: http://my.netian.com/~arira/scm/5-2.html
neopeople: http://www.neopeople.co.kr/Ourworks/success.html
SCM 구축접근 방법: http://inopen.or.kr/SCM_scm.htm
SCM 사례 조사: http://pom.kyungpook.ac.kr/korean/scm.htm
유한킴벌리: http://www.itmast.com/scm/case/kimberly.html
각종 SCM관련 문서: http://pom.kyungpook.ac.kr/korean/scm.htm
김수욱, 김정섭, 김승철, 유한주, 공급사슬관리, 한경사, 2005
김경태, SCM 이노베이션, 한국경제신문, 2006
김영렬, 한대문, 도서출판 대경, 2006
김남영, 공급사슬관리 (LEAN 접근법), 경문사, 2007
장성기, 공급사슬관리의 실천적 이해, 21세기사, 2007
김영렬, 한대문, e-비지니스 시대의 ERP&SCM. 도서출판 대경, 2006
한국상공회의소 홈페이지 (http://scm.korcham.net/sub02/sub02.asp
SCM과 유통정보화 전략, 한올출판사, 2005
ERP & SCM(e-비즈니스 시대의), 도서출판 대경, 2006
[경영정보시스템] 델컴퓨터 DELL사의 사례 연구자료 -SCM (form report sho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CM(공급사슬관리)에 대해서
  • SCM 성공사례5. SCM성공요인6. SCM실패요인7. 중소기업의 SCM 대책8. 성공적인 SCM 도입 전제사항 Ⅲ. 결 론 Ⅰ. 서 론 1. SCM의 정의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SCM)는 자재 공급업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물리적 의미인 원료와 부품뿐만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패러

  • 자라 자라 소개 자라 성공전략 자라 전망 자라 SCM 자라 QR 자라 SPA 자라
  • 론1) 개념 및 용어 설명 (1) SCMSCM은 Supply Chain Management, 즉 공급사슬관리의 줄임말이다. 공급사슬관리는 자재공급업체로부터 소매상까지 거래관계에 있는 모든 경제 주체들이 IT를 기반으로 상호 업무협력 및 정보공유를 통하여 기업간 연결고리에서의 낭비를 획기적으로 제거하여 그 효과를 나누는 Win-Win 전략이다. 즉 SCM은 기업에서 생산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

  • [공급사슬관리] 세븐일레븐 SCM
  • ‘세븐 일레븐’의 SCM< 목 차 >1. 서론2. 본론 7-Eleven Japan 은? 재고관리1. 정보시스템과 POS 시스템을 이용, 뛰어난 예측 효과를 통한 재고 관리2. EOS 시스템를 통한 재고관리 설비관리 운송관리1. 도미넌트 방식2. 집적배송과 공동배송3. 공동배송센터 4. 배송빈도 정보관리1. 온라인네트워크 시스템2. 점포시스템3. 세밀한 정보와 조언을 제공 최근 동향에 대한 기사 (한국경제 2004년 4월 29일)3. 결 론1. 서 론과거와는 달리 급변하

  • [공급사슬관리] 글로비스의 조달,생산 및 국내 판매 물류
  • 경영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러한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전사가 일관성 있는 품질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품질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ISO 9001/ KS A 9001 품질 시스템을 구축하고지속적인 품질향상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본 론SCM의 혁신글로비스는 SCM의 혁신을 위해 과거 물류 아웃소싱을 뛰어넘은 공급사슬 아웃소싱을 구현하고 있다. 공급사슬 아웃소싱은 기업의 경영자원, 프로세스, 정보를 통합ㆍ관리하여 기존 물류 아웃소싱

  • [경영정보] 세븐일레븐의scm
  • ‘세븐 일레븐’의 SCM< 목 차 >1. 서론2. 본론 7-Eleven Japan 은? 재고관리1. 정보시스템과 POS 시스템을 이용, 뛰어난 예측 효과를 통한 재고 관리2. EOS 시스템를 통한 재고관리 설비관리 운송관리1. 도미넌트 방식2. 집적배송과 공동배송3. 공동배송센터 4. 배송빈도 정보관리1. 온라인네트워크 시스템2. 점포시스템3. 세밀한 정보와 조언을 제공 최근 동향에 대한 기사 (한국경제 2004년 4월 29일)3. 결 론1. 서 론과거와는 달리 급변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