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산업공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자료이구요 유용하게 쓰세요^^
주저하지 마세요 후회안합니다
목차
*연 구 목 적
*SCM 의 정의
*SCM 으로의 진화
*SCM 의 사용목적
*SCM 의 활용분야
*SCM 성공사례
*롯데 마그넷
*결 론
본문내용
*연 구 목 적
제품을 생산하는 것 이상으로 제품을 유통하는데 드는 비용이 크다
물류에 드는 비용을 감소시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
현재 국내외기업의 SCM도입 성공 사례를 분석 후 효과 판단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정의
Supply Chain(공급사슬 또는 공급망 - SC)은 공급자로부터 고객사이의 물류 체계를 총칭

SCM은-정확한 수량으로, 정확한 장소에, 정확한 시간에 생산과 유통이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공급자, 제조업자, 창고ㆍ보관업자, 소매상들을 효율적으로 통합하는데 이용되는 일련의 접근법
*SCM의 사용목적
다수의 공급업체, 생산업체, 유통업체, 고객 간의 Supply Chain 상에서는 제품과 정보의 흐름에 심각한 장애가 생기게 되며 이런 장애는 Supply Chain의 통합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SCM 의 활용분야
유통 네트워크의 구성
재고관리
유통전략
제품설계
정보기술과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고객가치
*SCM 성공사례 - 롯데 마그넷
회사소개
’98.4월에 개점한 대형 할인마트
2004년 현재 규모
전국에 35개 매장 보유
년 매출 3조 3천억원
추진배경
유통시장의 경쟁 가속화
할인마트업계 후발주자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한국유통정보센터와 한국SCM민,관 합동추진위원회의 주도 아래 국내 최초로 LG생활건강과 유한킴벌리, 오뚜기, 제일제당, 풀무원 등 5개 제조업체와 2000년 4월 CRP 시범 사업을 시작
추진목적 및 기대효과

고객(판매)정보의 실시간 정보공유 및 자동발주 도입
재고감축(30%)
미납율(결품율) 축소를 통한 서비스 수준 향상(30%)
판매기회 확대를 통한 매출 신장(10%)

업무처리 표준화를 통한 비용활용의 최적화

업무단축
이익증대
관리비용 감축
*결 론

기업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생산성 향상, 주문주기의 단축, 원가 절감, 품질 향상, 정보화, 자동화 등이 필요

공급망관리가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로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부각

최근 확장 ERP 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SCM은 분명 21C정보화 시대에 기업이 경쟁력을 키워 나갈 수 있는 또 다른 하나의 방법으로 각광 받을 것이다.
참고문헌
기업정보관리론 -박영사, 1992
SCM과 정보기술 -집문당
경영과 정보시스템-박영사, 1997
국내기업환경을 고려한 SCM의 전략적 도입방안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SCM 이론과 실제 –문영각
효과적인 CALS 구축을 위한 기반 조성에 관한 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
실펀 SCM 경영혁명 –민미디어
http://www.sap.co.kr
http://www.keb.or.kr
http://www.scmkorea.com
http://www.ser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CM(공급망 체인)의 국내외연구동향
  • 산업경제학회,1999임세헌, e-비즈니스 모델의 오늘과 내일, Woring Paper, 2003전자신문, 2003년 10월28일전자신문, 2004년 1월1일전자신문, 2004년 7월5일정남기, 공급망 경영을 위한 전략, 전술, 그리고 운영, 전남대산업공학과, 2000,9 정인근,이명무, 선진 국내외 기업의 SCM도입사례와 도입의 성공요인, 2002주간경제 662.3호 2002년 2월13일SCM KOREA, 주문-판매 모형에서 주문비용 감소와 판촉에 따른 이익증가분석 , 2000.12Chopra, S.& Meindl, P. (2001), Supply Chain Management: St

  • [운영관리] 한국형 SCM(공급사슬관리)의 효과적인 성과방안
  • SCM)의 기본개념 1. 등장배경 (1)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에 대한 필요성 : 시장주도권이 공급자로부터 고객으로 이동하였다. (2) 기업의 글로벌화 : 유럽경제연합의 성숙, 북미자유무역협정의 등장 등은 국내기업에게 전 세계적인 시장 및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해외 기업들에게는 국내 내수 시장에 강력한 비용과 가격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3) 경쟁의 심화 : 산업기술의 진보에 의한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기업의 글로벌화 가속, 정보 기술 발달에 따

  • [다국적기업론] Dell 델컴퓨터의 경쟁력 및 원천에 대하여
  • 관하여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2. 델의 전략제안.미래에 있어서의 델의 전략은 기존의 전략을 고수하는 동시에 새로운 보완전략을 찾아내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기본 전략이란 기존 생산 및 유통 방식을 유지하는 전략으로서 이를 통해서 가격의 절감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이는 델의 생산 방식이 아직까지 PC업계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다음으로 보완전략에 대하여 살펴보자면 공격적 마케팅, 주력상품 예측, 이미지 개

  • [유통입문]유통의 효율화 방안
  • 공학 전공자들이 국내에서는 대우중공업 외에는 갈 곳이 마땅히 없을 정도로 한국 기계공업 분야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해왔다.대우중공업의 조직은 6개 생산본부로 구성돼 있다. 즉 디젤엔진, 건설장비, 산업차량(리프트 트럭과 지게차 등), 철도차량(전철, 고속전철, 새마을호 등), 창원 소재 기계공작사업본부, 항공사업부 등이 그것이다. 철도차량 생산본부의 경우 현재 고속전철 차량을 시험 제작중이며 항공사업부는 항공기의 동체조립과 함께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SCM 업무사례 분석, 대한산업공학회 임석철 2000 - JIT 의 도입 및 실행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고광환 2000 - http://www.itmast.com/scm/concept/scmdef.html- ERP 시장동향 한국정보처리학회 오영수, 최 성 1999 2.제품혁신-곽선화 조직개발과 설계 삼영사-박재린 신경영조직론-양창삼 최신조직이론 법경사-오종석, 조영복, 정동섭 경영사례연구 학현사-이수도, 정기억 신경영조직론 문영사-쏟아지는 신형폰,어떤 제품을 선택할까 국민일보 2004-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