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마케팅의 성공사례 ; 내부마케팅의 개념과 구성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3 / 2017.11.23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부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내부마케팅의 성공사례를 대전발전기와 대한항공을 통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내부마케팅이란?

2. 내부마케팅의 목적

3. 내부마케팅의 역할
1) 경영관리스타일로서의 역할
2) 경영촉진운동으로서 역할
3) 경영책임으로서의 역할
4) 부서관리전략으로서의 역할
5) 개인적 영향전략으로서의 역할

4. 내부 마케팅의 분류와 접근방법
1) 내부 마케팅의 분류
2) 내부마케팅의 접근방법

5. 내부마케팅의 과정

6.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인
1) 경영층 지원
2) 권한위임
3) 교육훈련
4) 보상시스템
5) 내부커뮤니케이션

7. 내부 마케팅의 사례
1) 대전발전기의 내부마케팅 적용사례
2) 대한항공의 내부마케팅 적용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내부마케팅이란?
현대의 서비스마케팅의 연구나 실무분야 모두에서 서비스 접점의 종업원 역할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종업원만족을 양질의 서비스와 고객만족을 창출하기 위한 전략적 도구로 생각하는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은 접점 종업원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서비스 접점 종업원은 서비스 조직과 고객 사이의 경계선에 위치하고 있으며, 조직으로 볼 때 주요 내부고객이라 할 수 있다(윤만희, 2000). 내부마케팅 관점에서 볼 때, 경영자는 외부고객만족에 앞서 이들 내부고객(internal customer)을 만족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들이 자신의 일에 노력을 다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곽상종, 2008).
과거의 마케팅이란 기업의 외부고객 또는 기업 외의 고객에 대한 활동만을 뜻하는 것으로 간주되었고, 모든 마케팅활동의 초점 역시 외부고객을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그러나 사내고객, 특히 서비스 기업의 현장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지향적 마케팅활동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종업원과 고객과의 관계를 상호작용적 마케팅이라 하면,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는 외부마케팅이며 기업과 종업원과의 관계는 내부마케팅이 될 것이다. 즉, 내부마케팅은 고객과 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기업내부의 노력이라 할 수 있다(안운석, 강도원, 2000).

2. 내부마케팅의 목적
내부마케팅의 목적은 고객 지향적이고 서비스지향적인 종업원을 선발하고 개발하여 유지하며 외부고객의 만족을 증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Groonroos(1983)는 내부마케팅 목적을 전략적 수준과 전술적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전략적 수준의 목적은 종업원에 대한 작업동기부여와 판매마인드 및 고객지향성을 지원(support)하기 위한 조직 분위기의 강화이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경영방법, 종업원 정책, 내부 교육정책 및 기획과 통제 절차 등이 활용되어 진다고 하였다. 전술적 수준의 목적은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경쟁우위 서비스나 캠페인을 활용하고 종업원의 마케팅 노력을 적극 지지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동희, 내부마케팅활동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0.
강보화, 종합병원 내부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논문, 2002.
강종환, 호텔 내부마케팅 전략에 관한 실증연구,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강형철, 카지노 기업의 내부마케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곽상종, 콜센터 내부마케팅이 상담사의 고객지향성,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김인섭, 호텔에서의 내부마케팅과 시장지향성,그리고 종업원 및 고객만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2002.
김학인, 콜센터의 내부마케팅요소가 상담사의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9.
박수홍, 기업내부 마케팅에 관한 실증분석, 동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박주희, 의료서비스 마케팅, 현문사, 1999.
백인화, 대학도서관의 고객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요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논문, 2005.
심효순, 서비스기업의 내부 마케팅과 종업원 만족, 감정노동에 관한 사례 연구, 한남대학교 경영산업대학원 논문, 2011.
안운석?강도원, 내부마케팅에 관한 실증적 연구, 상품학 연구, 제22호 6월, 2000.
양혜련, 항공사 내부마케팅이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논문, 2010.
여용재,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오제영, 기업의 내부마케팅이 구성원의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윤만희, 서비스 접점 종업원 지원이 고객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29권 제2호5월, 2000.
이선희, 소비가치 이론에 의한 병원선택의 요인 연구, 예방의학 학회지, 1997.
이정환, 내부마케팅이 시장지향성과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정기한?김대업, 내부마케팅과 시장지향성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2002.
조옥현, 초등학교 급식소 영양사의 내부마케팅 활동이 조리종사원의 직무만족·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논문, 2007.
조인성, 내부마케팅이 접점직원의 만족, 긍정적 행동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조장은,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4.
추헌, 조직행동론, 형설출판사, 199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았습니다다다다다다다다ㅏ닫
  • 100170***
    (2018.02.14 21:01:06)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경영] 배스킨라빈스31의 서비스 실무사례
  • 분석배스킨라빈스 사례는 오늘날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고찰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 주고 있다. 1985년 타겟 마케팅의 개념이 없던 한국 시장에 소비자 마인드를 가지고 꾸준히 소비자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구축해 온 것은 오늘의 성공의 주요인이라 확신할 수 있겠다. 다음은 배스킨라빈스가 어떻게 소비자를 바라보았으며 타겟은 어떻게 선정하였는지, 그리고 IMF이후 소비심리의 회복이 마케팅 전략에 어떻

  • 기업 팀운영, 기업 이사회운영, 기업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운영
  • 스톡옵션 도입 및 운영, 한국인사조직학회, 2000민경남 - 우리나라 기업의 이사회제도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2000박광호 - 중소기업의 ERP 운영 통제 프레임웍, 한국중소기업학회, 2007성낙일 외 2명 - 우리나라 기업의 e-비즈니스 시스템 도입현황과 성과 실증분석,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2011임종석 - 한국기업의 연봉제 운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8최수일 - 기업의 팀 운영과 성과측정, 대전대학교, 1999

  • [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필요성, 이점, 장단점과 선진국과의 비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사례를 통해 본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기법 분석
  • 마케팅(DBM) 비교Ⅵ.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사례1. 회사소개2. 현재의 마케팅 기법1) SHOP MASTER란(딜러(Dealer)의 의미)2) 딜러제의 성공 요인3) 보수의 의미4) 교육의 중요성5) 마케팅 Head의 역할6) Dealer판매의 문제점3. 새로운 마케팅 기법의 시도1) 판매망의 확보2) 정보화3) 전자상거래4. 개선효과 Ⅶ.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기법1. DBM 구성요소에 대한 정확한 이해 2. 목표, 전략, 실행 계획의 수립 3. 마케팅 분석을 위한 데이터 여과4.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사례>> 서희-거란의 협상 : 우리역사상 가장 성공적 협상고려 성종 말년인 993년에 거란의 침입이 있었다. 거란은 소손녕 휘하에 80만 대군을 몰고 고려 땅에 쳐들어 왔다. 이에 고려는 결사항전파와 화친파로 나누어졌는데, 화친파인 유교관료집단은 서경 이북 땅을 떼어주고 거란에 항복하자고 했다. 반면 고려내 강경파는 결사항전을 주장했지만 군사적으로 거란의 대군을 당해낼 수 없는 현실이었다.이러한 국가위기 속에서 서희 장군은 수행원 몇

  • 3M 국제마케팅 레포트
  • 성공을 가능케 한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 것이다. 이 점은 일반 종업원들의 동참이 환경경영의 성패에 얼마나 중요한 요소가 되는지를 알려주는 좋은 사례이다. 이 밖에도 철저한 프로젝트의 선정과 지원 프로그램의 수립, 홍보 및 진흥 프로그램 등도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3) 그린마케팅을 하고 있는 다른 회사 사례① 듀퐁(S.T. Dupont) 듀퐁사는 지금 최고 10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계획 아래 CFC를 대체할 완벽한 무공해 물질의 개발을 서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