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 호텔웨딩산업의 경영전략과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호텔기업환경의 의의 및 중요성
본론
1. 종합적 분석
2. 호텔웨딩 관련법 개정
3.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예식 비용
4.SWOT 분석
5. 기본전략
7. 영업 / 기능적 전략
8. 앞으로 호텔웨딩산업의 방향
본문내용
호텔기업환경의 의의 및 중요성

환경이란 조직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조직을 포괄하는 모든 것(이학종:1987)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이것은 조직의 경계외부에 존재하며 조직에 잠재적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이와 같이 언급되는 환경의 개념은 연구의 분석수준이나, 초점, 또는 연구접근방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오승철:1999)
“기업경영은 그의 환경 속에서 전개되는 과정이며 산물이다.”라는 주장을 Wren(1987)은 하였다. 기업의 성과는 어느 한 요소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으며, 기업이 처한 환경, 경영전략, 내부조직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하여 나타나는 결과(Gronyer:1980, 지진호:1994)이며,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은 경영의 주요요건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환경이란 기업전략의 광범위한 상황적 관계를 연구하는데 주요 대상이 되어왔으며,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Scott & Marks:1968, Anderson & Zeithaml:1984, Olsen & Denoble:1981,Deu & Olsen: 1989)
기업의 외부환경이란 그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외적 요소들로 구성되어있다.(Barnett & Wilsted:1988) 마치 인간이 그를 둘러싼 가족, 동료, 사회, 국가, 세계와 같은 외적 여건의 영향을 받듯이, 기업 역시 그것을 둘러싼 정치(정부), 경제, 기술, 문화 그리고 인구특성과 같은 거시적 환경요인 뿐만 아니라 기업이 속한 산업, 그리고 경쟁회사와 고객의 영향을 받는다.(조동성:2002)
외부환경은 자사의 성장과 신규사업개발에 공헌하는ꡐ기회(opportunity)ꡑ와 자사의 성장을 저해하는ꡐ위협(treaty)ꡑ으로 구분된다.(나와 데츠오:2002) 즉, 외부환경 분석이란 기업경영전략 수립 및 핵심성공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 위협, 그리고 전략적 의문점 발견을 위한 분석을 말한다.(Aaker:1988) 기업환경 중에서도 외부환경변화의 추이는 관광․숙박서비스 제공 기업에 있어 새로운 도전과 위협을 제공하는데 이러한 도전과 위협의 주요한 원천은 정부, 경제상황, 인구통계적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이다.(Hart & Troy:1986)
환경연구에 대한 공통된 인식은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인식하는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라 환경에 대한 대응방식이 다르다는 것이며, 기업의 외부환경은 기업의 상위시스템으로서 기업체와 상호작용하면서, 기업의 성과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됨으로써 기업의 전략형성에 매우 중요한 분석대상이 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급격한 경제발전과 국제관계의 복잡성 등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의 전략경영과정에서 환경분석의 중요성은 더 커지게 마련이다.(김범종:1990) 특히 관광기업은 관광변수(tourism variable)(이항구:1995)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되므로 이 변수를 수동적인 것에서 능동적인 것으로의 전환을 통해 환경의 제약요인을 완화시킬 필요성이 있다.(고석면․이재곤:1996)
호텔기업의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의사결정 및 기업경영성과에
참고문헌
www.weddingstour.com
www.walkerhill.co.kr
www.jw-marriott.co.kr
www.holiday-inn.co.kr
월간 마이웨딩
하흥국, “호텔 예식연회의 선택속성 분석에 따른 활성화 방안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99)
이정훈, “호텔 웨딩을 통한 연회매출 증대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학] 쉐라톤 워커힐 호텔 연회,컨벤션
  •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관광 산업은 미래 고부가가치 창출로 각광받고 주목 받고 있다. 이러한 관광 산업 중 중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호텔산업에 있어 21세기의 호텔기업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서의 역할과 이제까지와는 달리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변혁을 위한 경영혁신과 새로운 경쟁조건을 제시할 것이다. 1963년에 개관한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Sheraton grande walkerhill)호텔은 한국 관광산업의 산실이 되어 왔으며 문화공간으로서의 진정한 의미

  • [국제문화관광] 국내 독립경영 호텔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방안
  • 경영 방식에 따른 분류와 개념2. 국내 호텔들의 경영방식 비교 연구3. 국내 독립경영 & 로컬 호텔과 외국계 체인 호텔의 비교 연구4. 독립 경영 호텔의 현황- 메이필드 호텔, 임패리얼 팰리스 호텔, 해운대 그랜드 호텔- 신라, 롯데, 파라다이스 호텔- 독립 경영 호텔의 경쟁력 분석 (SWOT)5. 외국 독립 경영 호텔의 성공사례Ⅲ. 결 론- 독립 경영 호텔의 경쟁력 강화 방안Ⅳ. 참고 문헌Ⅰ. 서 론- 국내 호텔 산업의 흐름 -세계 각 국은 관광산업의 전략

  • [국제관광] 신라호텔의 성공전략과 향후 개선방안
  • 산업 진출의 한 예)- 홈플러스의 유통망, 마케팅 노하우 + 호텔신라의 생산 및 운영 노하우2007. 06 인천공항공사 2기 면세점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7년 주기로 선정, 롯데, 애경, DFS 중에서 DFS가 탈락- 롯데를 밀어내고 금싸라기 매장(화장품 등)을 차지2006. 11 서울 면세점 지하매장 신규 오픈 2006. 06 (주)호텔신라, 인도타지호텔 마케팅 전략 제휴 체결 - 한국 및 인도시장에서 로드쇼, 식음료 프로모션, 조리사 교류통한 공동 마케팅2006. 05 로비 및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롯데호텔 기업분석 및 성공적인 마케팅전략(A+리포트)
  • 롯데호텔 기업분석 및 성공적인 마케팅전략목 차Ⅰ. 서론1. 호텔 산업이란(1) 호텔 산업의 특성 (2) 호텔산업의 글로벌(Global)화Ⅱ. 본론1. 호텔 롯데에 대해서(1).호텔 롯데의 현재(2)롯데 호텔의 역사(3) 호텔롯데의 체인점2.경쟁사분석(1) 신라호텔(2) 파라다이스 호텔3. SWOT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eat)4. 호텔 롯데의 경영(1) 호텔영업시스템의 변화(2) 고정비용 절감 비용(3) 아웃소싱(4) 지식경영5. 마케팅

  • [호텔경영론]코오롱호텔 현황분석 및 마케팅전략분석
  • 호텔의 개념은 일상생활단위인 “가정을 떠난 가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만큼 안락하고 편안한 가정적 분위기의 숙박시설인 것이다. 고객을 보다 편히 그리고 유쾌한 기분으로 머물고 떠날 수 있게 접대하는 일체의 행위가 영리를 전제로 한 기업적 성격인 것이다. 정경훈․박호래, 호텔경영론, 형석출판사, p.16.호텔산업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는 영미 지역에서 정의하는 호텔의 정의를 보면, 호텔이란 예절바르고 또한 받은 접대에 대한 지불능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