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배스킨라빈스31의 서비스 실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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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4
1. 연구의 필요성 ----------------------- 4
2. 연구 목적 --------------------------- 4
3. 연구 방법 ----------------------------- 4

Ⅱ. 본론 ------------------------------------ 5
1. 배스킨라빈스 소개 ----------------------- 5
1) 배스킨라빈스 개요 ------------------------ 5
2) 브랜드 구성 요소 ------------------------ 5
3) 브랜드 구조 --------------------- 5
4) 활동내용 ------------------------------ 6
5) 배스킨라빈스 이야기 ------------------- 6
6) 성장과정 ------------------------------- 7
7) 제품 ----------------------------- 8
2. 마케팅 상황 --------------------------- 8
1) 마케팅 상황 --------------------------- 8
2) 컨셉 -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 ---------------- 9
3) 차별적 마케팅 ----------------------------- 10
4) 대표브랜드 ------------------------- 11
3. 소비자 행동 분석 -------------------------- 11
1) 도입기 ------------------------- 12
2) 성장초기 ---------------------------- 12
3) IMF기 ------------------------------- 12
4) 제 2의 성장기 ---------------------- 13
4. 광고전략 ------------------------------- 13
1) 브랜드 아이덴티티 ---------------------- 13
2) 캠페인 배경 -------------------- 13
3) 광고 목표 --------------------------- 14
4) 타깃 오디언스 -------------------------- 14
5) 광고 컨셉 --------------------------- 15
6) 광고 전략 ---------------------------- 15
7) Tone & Manner ------------------------- 16
5. 캠페인(광고) 결과 -------------------------- 16
1) 광고 회상 장면 문구 ----------------------- 16
2) 매출액 -------------------------------- 16

6. 마케팅 믹스(4P) 분석 -------------------- 17
1) 제품 (PRODUCT) ------------------------- 17
2) 가격 (PRICE) ------------------------ 17
3) 유통 (PLACE) ----------------------- 17
4) 촉진 (PROMOTION) ---------------------- 18
*스토리텔링 마케팅 --------------------- 19
7. 향후전략 ------------------------------ 19
1) 장기전략 --------------------------- 19
2) 단기전략 ----------------------------- 19

8. 배스킨라빈스의 성공비결 --------------- 22

9. 신문 기사ㆍ뉴스 ---------------------- 22

Ⅲ. 결론 ------------------------- 24
1. 결론 ------------------------------ 24
2. 레포트를 마치면서 -------------- 24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25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각 기업들은 별도의 전략이 필요하고, 또 의도하는 전략을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서비스로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내부 시스템 방향은 지금까지 대부분의 기업에서 추구해온 과거라는 시점에서 탈피하여 현재와 미래지향적이라는 관점에서 비전과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이유로 각 기업들은 성과개념이 많이 달라졌고 또 성과범위도 확대되었다. 예전에는 업무목표에 따른 단순한 결과치, 즉 업무진행 과정상의 관리에 무게 중심을 두었다면 근래에는 보다 고객 서비스 부문으로 확대하여 성과를 분석하게 되었다. 단순하게 말하면 예전에는 매출! 매출! 만 강조하다가 요즘에는 그래도 고객으로부터의 서비스 성과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는 것이다. 기업들이 고객 서비스 연구의 필요성과 더불어 성과측정에 대한 연구를 이제는 구체적으로 생각하여야 할 시점인 것이다.

제 2 절. 연구 목적

배스킨라빈스 사례는 오늘날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고찰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준다. 1985년 타겟 마케팅이 없던 한국 시장에 소비자 마인드를 가지고 꾸준히 소비자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구축해 온 것이 성공의 주요인이다.
배스킨라빈스가 어떻게 소비자를 바라보았으며 타겟은 어떻게 선정하였는지, 그리고 IMF 이후 소비심리 회복이 마케팅 전략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http://www.baskinrobbins.com
- http://www.baskinrobbins.co.kr
- http://www.naver.com
- http://www.dreamwiz.com
- http://www.yahoo.com
- 서비스경영 - 경영, 시스템, 사례
- 월간창업&프랜차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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