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구글 조직 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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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조직구조
4. 조직문화
5. 결론
본문내용
1. 기업선정이유
구글은 세계 최대의 검색 엔진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가장 급성장한 기업이다.

2007년 CNN 및 비즈니스 위크 그리고 포춘지에서 선정한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에 올랐다.

구글의 이러한 급속한 성장은 기업조직의 효율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여타 기업에서 찾아볼 수 없는 단기 고도 성장의 원인을

기업조직의 효율성 측면에 있다고 보아 발표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음.

2. 기업소개
경영철학
1.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나머지는 저절로 따라 온다.
2.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3. 느린 것보다 빠른 것이 낫다.
4. 인터넷은 민주주의가 통하는 세상이다.
5. 책상 앞에서만 검색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6. 부정한 방법을 쓰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다.
7. 세상에는 무한한 정보가 존재한다.
8. 정보의 필요성에는 국경이 없다.
9. 정장을 입지 않아도 업무를 훌륭히 수행할 수 있다.
10. 위대하다는 것에 만족할 수 없다.

2. 기업소개
구글의 효과적인 광고수익 기법

구글의 애드센스의 추천 시스템이란 추천을 통해 애드센스에 가입을 하게 되면 추천자는 신규 가입자가 특정기간 동안 일정의 수익을 얻을 경우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되는데, 이것이 구글 수익방안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플랫폼 전략과 맞물려 있는 것이다.

★플랫폼 전략이란?

말 그대로 해당 플랫폼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또한, 폐쇄성을 유지할수록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가 커지는 것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구글이 플랫폼 전략을 사용한다면 해당 플랫폼에 참여하는 참여자 수를 늘리기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하는 것이다. 즉, 자신만의 플랫폼을 훌륭하게 만들어 구글만의 수익 모델을 창출해 냈다.




→구글의 조직도는 단순히 내용을 보지 않고 보면 다른 조직들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나 자세히 보면 다른 조직들은 부서 속에 부서들이 많이 있는
반면에 구글의 조직도는 다른 조직들에 비해 분화가 적게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직구조개편을 하지 않고 조직구조가 한결같이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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