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성장과 쇠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26 / 2023.07.26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수업이고, 총 7팀 발표 중 제일 잘했다고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교수님이 대우파산 시, 자문위원으로 계셨는데도 대우 조사 잘했다며 높은 점수를 주신 PPT자료입니다.

네이버의 성장과 대우의 쇠퇴. 두 가지 사례를 매우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1. 네이버 기업소개
1.2. 네이버 성장주기모형
1.3 네이버 단계별 조직특성
1.4 네이버 내용요약
1.5 네이버 분석

2.1. 대우 기업소개
2.2 대우 조직특성
2.3 조직성장모형에 적용
2.4 쇠퇴유형 분석
2.5 대우 내용요약

3.1 결론 및 시사점
3.2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네이버 기업소개
1999년 6월 인터넷 포털 비즈니스를 시작으로 일반적인 통합검색 서비스는 물론이고, 사전, 지도, 동영상, 이미지 검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포탈사이트.

<중 략>

1.5 네이버 분석
이론과의 차이점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팀제도와 소통지향
환경이 빠르게 변하는 인터넷기업이다 보니, 환경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팀제도가 활성화 되어있으며, 창업기부터 정교화 단계까지 CEO가 모두 소통을 지향하는 경향을 보임

성장요인 분석
조직이 성장함에 따라 이에 맞게 조직이 변화함
네이버는 창의적인 아이템을 추구하는 창업자의 기업가 정신과 산업 환경의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력, 유기적인 조직구조를 이용하며 환경 변화에 따른 적응력을 높임
참고문헌
김태규??손재권, 『네이버, 빛과 그림자』, KT문화재단, 2006
장정훈, 『네이버 스토리』, NEWRUN, 2007
김성수, “인터넷 포털의 인사관리”, 서울대학교 전자상거래지원센터(2003)
문영길, “국재 벤처기업의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글로벌창업대학원(2009)
박경민, “카테고리 다각화와 전략적 균형이 인터넷 포털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 구, 제38권 1호(2009)
박철순??이준만??하송, “인터넷 포털산업의 재편 : 네이버의 전략적 혁신”, 경영교육연구, 제 10권 제2호(2007)
오수수, “텅신 다각화 전략 유형 변화에 관한 연구-NHN 다각화 전략과 비교에서 차이 원 인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대학원(2013)
장영, “국내외 인터넷비즈니스 선도기업의 전략 및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1999)
한선, “네이버의 포털 시장 내 구조 변화와 사회적 함의”, 한국언론학회, 54권 1호(2010)
"김상헌 NHN 사장,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 메모하는 '워커홀릭",한국경제,2011-11-22,
"벤처로 돌아간 NHN…캠프 모바일 가보니",ZDNET KOREA ,2013.03.25,
"인력난에 속병 앓는 NHN",MK뉴스,2010.07.07
"NHN `모바일` 화두로 조직개편 어떻게?“ ,ETNEWS,2013.02.06,
"NHN에 무슨 일이...",이투데이,2012-04-06,
"NHN, 총체적위기직면, 아이뉴스.2012.05.08
김우중 오디세이 세계최대의 파산, 김영기, 홍익출판사
대우는 왜?, 대우세계경영연구회, 북스코프
외환위기와 한국 기업집단의 변화:재벌의 흥망, 장세진, 박영사
경영 교목연구, 제10권 제1호 2006년 8월, 제도적 환경의 변화와 재벌의 대응: 대우그룹의 사례, 박철순(서울대 학교 경영대학 교수), 김성훈(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박사과정)
대우그룹 구조조정 방향, 1999년, 장상환(경상대 경제통상학부 교수)
대우그룹 왜 몰락했나,2005.06.13,한국경제
심상완,이영희, 대우자동차의 생산 기술 및 작업 조직 합리화와 고용 문제,2000, 동향과 전망 2000년 가을호
윤진호,한국에서의 일본식 생산방식의 도입과 노동자,산업노동연구
이은숙,기업의 경영전략 변화와 노사관계,1996.12, 숙명여대 대학원
장재춘, 대우자동차의 전략적 방향, 2001, 질서경제저널
재벌의 연쇄도산과 흥망재벌간 경영구조의 차이, 최정표, 2010.9.21, 삼성경제연구소
재계·금융계 구조조정 본격화, 제 43 호, 1997.12.16 , 삼성경제 연구소
총선 이후 금융시장 동향, 제 159 호, 2000.04.19,삼성경제연구소
한국의 기업경영 20년, 정구현 외,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리온 조직분석 보고서
  • 조직들은 변화를 통해서 환경에 적응하고, 이러한 조직변화를 통해 계속 성장해 왔다.(2)조직성장모델의 분석1) 리피트-슈미트 모델 : 조직의 라이프사이클(life cycle)개념․ 가정 - 조직은 성장할 때 출생기, 성장기, 성숙기의 3단계를 거친다.- 각 단계에는 고유한 주요 관심사가 발생한다.- 각 단계에서 주요 관심사를 어떤 방법으로든 해결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조직의 성장, 쇠퇴여부가 결정된다.① 출생기새로운 조직을 창조하는 것과 창조된

  • [경영조직론] 조직성장일반에 대한 연구(경영조직론)
  • 조직의 점진적 변화와 균형이동을 강조하며 March와 Simon∙Katz와 Kahn∙Quinn의 연구가 있다.(3) 변혁적 모델 관점조직의 변형적 변화에 초점을 두며 조직은 다른 기간이나 단계를 경험하면서 진화한다는 면을 강조하며, 조직조직수명주기모형과 조직성장경로모형이 있다.Ⅱ. 조직수명주기모형1. 서설1. 의의조직수명주기모형은 조직이 성장∙성숙∙쇠퇴과정을 거치는 동안에 조직구조의 예측가능한 특성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는 조직성장에 관한 모

  • 조직성장 조직수명주기모형 조직성장경로모형 조직수명주기 모형의 한계 Mintzberg의 성장모형
  • 조직수명주기모형Greiner의 모형성장하는 조직은 발전의 5단계를 연속적으로 경험조직은 성장기와 변혁기의 순환을 통해서 이루어짐성장기에서 창의력,업무지시능력, 권한위임 등의 기능요구변혁기에서 리더십부족, 자율성결여, 통제곤란 등의 문제 해결기업의 변혁기의 문제점들을 해결치 못하면 결국 몰락의 과정 경험Miller & Friesen의 모형성장에 따라 5단계의 과정을 거치며 진화 ( 탄생, 성장, 성숙, 재생, 쇠퇴기 )단계마다 환경, 전략, 구

  • 메뉴상품 라이프 스타일(제품수명주기)및 사례, 마케팅 믹스 에 대해서
  • 성장기-성숙기-쇠퇴기로 의 4단계로 주기를 갖는 것이 일반적이라 하겠다. 상품라이프사이클에서 각 단계마다 특징을 갖고 있으며 수익성도 달라지며, 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마케팅기법, 생산, 재무, 인사에 이르는 모든 조직을 적절하게 변 화시켜야 한다. 과제를 통해서 메뉴상품 라이프사이클의 각 단계의 특징과 각 단계에서의 적절한 마케팅믹스에 대해서 찾아보겠다. 우선 제2장에서 상품라이프사이클의 정의와 라이프사이클곡

  • 상품라이프사이클의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고 단계별로 적절한 마케팅 믹스를 논하시오
  • 성장기-성숙기-쇠퇴기로 의 4단계로 주기를 갖는 것이 일반적이라 하겠다. 상품라이프사이클에서 각 단계마다 특징을 갖고 있으며 수익성도 달라지며, 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마케팅기법, 생산, 재무, 인사에 이르는 모든 조직을 적절하게 변화시켜야 한다. 본 과제에서는 상품라이프사이클의 각 단계의 특징과 각 단계에서의 적절한 마케팅믹스에 대해서 연구해보도록 하겠다. 우선 제2장에서 상품라이프사이클의 정의와 라이프사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