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기술혁신의 유형과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술혁신의 개념, 기술혁신의 원천, 기술혁신의 유형, 기술혁신과 기술역량의 관계, 기술혁신 능력, 산업조직론적 측면에서의 기술혁신이론의 추이, 기술혁신의 성공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기술혁신이란?

2. 기술혁신의 원천

3. 기술혁신의 유형
1)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
2) 제품혁신과 공정혁신

4. 기술혁신과 기술역량의 관계

5. 기술혁신 능력
1) 연구개발능력
2) 기술축적 능력
3) 기술혁신체제

6. 산업조직론적 측면에서의 기술혁신이론의 추이
1) 슘페터와 기술수요견인 가설
2) 애로우의 이론
3) 신슘페터주의 이론

7. 기술혁신의 성공사례
1) P&G
2) Dupont
3) Intel
4) Google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술혁신이란?

Schumpeter가 경제시스템에서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변화와 진보를 가져오는 배경과 원인이 바로 혁신에 있음을 주장한 이래로 혁신의 중요성은 널리 인식되고 있으며, 최근까지 많은 연구들이 출현하고 있다.
혁신이란 용어는 라틴어 ‘innovare’에서 나온 것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경영·경제학에서 혁신의 개념은 Schumpeter(1934)가 “새로운 결합(new combination)으로서 시장의 균형을 창조적으로 파괴하는(creative destruction) 변화”로 정의 한 것을 시작으로 경영학에서는 혁신을 초기에는 조직에서 새로운 어떤 것의 발명(Barnett, 1953), 조직에서 아이디어의 최초사용, 혹은 초기 사용(Becker & Whisler, 1967), 조직에서 최초로 생성, 수용, 수행하는 과정(Tompson, 1965) 등으로 조직에서 수행하는 “최초” 혹은 “새로운 활동”에 초점을 맞춘 개념으로서 혁신이 정의되었다.
이후 혁신의 정의는 혁신의 채택과 관련된 단위(unit)에 의해 새롭다고 지각되는 아이디어, 관행, 인공물(Dewar & Dutton, 1986; Rogers, 1971; Zaltman, Duncan & Holbek, 1973)이라는 보다 구체적인 형태로 바뀌었고, 이후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정의가 나오게 된다.
참고문헌
김석관 외, 개방형 혁신의 산업별 특성과 시사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정책연구, 2008.
김성홍, 개방형 기술혁신을 위한 산업별 혁신 네트워크 구축전략,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정책자료, 2007.
이공래, 기술혁신이론 개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0.
이종후, 개방형 혁신과 기업성과의 관계 실증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2009.
이철원, 개방형형신 패러다임으로 경제발전의 효율성을 높이자, 과학기술정책 제18권 제3호, 2008.
이춘주, 민군 기술협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 모색,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ISSUE PAPER, 2007.
장원준 외, 국방과학기술혁신을 위한 개방형 기술혁신 개념 적용방안 연구, 기술혁신학회지 제12권 2호, 2009.
정선양, 기술과 경영, 경문사, 2006.
정선양, 전략적 기술경영, 박영사, 2007.
정재용 외, 공학기술과 경영, 지호, 2006.
홍성범, 국방기술력 강화를 위한 국가과학기술자원 총동원체제 구축,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TEPI Insight 제60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기업의 쇠퇴유형 이마트 성공 월마트 실패 중소 기업의 성공과 실패 원인 대기업의 성공과 실패 원인 외국 기업의 실패 이마트의 전략
  • 한국기업의 쇠퇴유형과 극복(이마트 성공과 월마트 실패 분석) 목차기업별 성공 및 실패 요인기업 개요 및 분석한국시장에서의 비교 분석이마트의 성공 전략(1) 우리나라 중소 기업의 성공과 실패 원인1.중소 기업의 성공과 실패 원인 Ⅰ. 기업의 성공 및 실패 요인 성공 원인실패 원인1우수 전문인력의 양성 방만한 자금관리2기술개발을 위한 R&D투자 무리한 사업확장 3인간적 노무관리 및 노사공감대 형성 경영자의 지식경험 부족 4신

  • [경영전략] 경쟁우위와 경영전략
  • Ⅰ. 경쟁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요소 1Ⅱ. 산업의 주요 성공요인 1Ⅲ. 경쟁우위의 창출 및 유지 21. 경쟁우위란 22. 경쟁우위의 창출 2⑴ 외부환경의 변화 2⑵ 기술혁신 33. 경쟁우위의 유지 3⑴ 지속성 3⑵ 획득가능성 3⑶ 모방가능성 34. 경쟁우위의 유형 4Michael E.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 4① 비용우위 전략 5② 차별화 전략 6③ 집중화 전략 7④ 비용우위, 차별화, 집중화 전략의 관계 7Ⅳ. 경쟁기업분석 8Ⅴ. BLUE CLUB의 비용우위 전략 91.

  • [원가회계]원가절감사례분석
  • < 목 차 >1. 원가 관리 방안2. 제조혁신기술에 따른 원가절감1) 서론2) 원가절감 전략의 검토3) 제조기술기반의 원가절감 성공 사례4) 원가절감이 주는 시사점5) 결론3. 자재소요계획의 발전을 통해본 원가절감1) 서론2) VE (Value - Engineering) : 가치공학3) 자재소요계획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4) 원가관리 개선안5) 자재관리 개선안6) 현장개설 개선안7) 결론4. ‘6 Sigma’ 운동을 통한 원가절감 1) 6Sigma 운동의 정의2) 6Sigma 운동내용 요약3) 6Sigma 성공사

  • [경영학,중소기업]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 방안
  • 기술혁신의 속도가 단축됨에 따라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 시간과 자원 제약 하에서 경쟁에 임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시점에서자원과 경험이 상대적으로 미약한 중소기업에게 있어 전략적 네트워크 경영의 필요성은 더욱 높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중소기업 입장에서 전략적 네트워크의 개념과 유형및 이점, 그리고 성공적인 네트워크 경영을 위한 운영 지침에 대해 살펴본다.II. 전략적 네트워크의 개념과 실현1. 전략적 네트워크의 개념전략적 네트

  • [국제경영]자동차산업의 전략적제휴 과제와 전망
  •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 생산 자본 등의 기업 기능에 2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제휴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규모와는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 전자 등 첨단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새로운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은행 보험 항공 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다.오늘날의 세계 시장에서 성공하는 열쇠는 경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