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경제학] 포탈사이트간 경쟁과 게임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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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1. 포탈사이트간 경쟁과 게임이론
1. 2. 게임상황 설정

2. 포탈 사이트 시장 분석

2. 1. 포탈사이트 시장의 현황
2. 2. 주요 업체 동향
2. 3. 포탈 사이트 시장에서의 경쟁 양상
2. 3. 1. 기존 사이트들의 신규 서비스 부문 진출 활성화
2. 3. 2. 출혈경쟁상황

3. 게임이론 적용

3. 1. 진입저지게임의 균형 적용 가능성
3. 2. 네트워크산업의 특성

4. 추가적인 논의

4. 1. 논의의 과제
4. 2. 포탈사이트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
4. 3. 완전경쟁적 가격구조
4. 3. 1. 베르트랑 균형 적용 가능성
4. 3. 2. 잠재적 경쟁자의 항시 존재
4. 4. 경쟁의 효과
4. 4. 1. 소비자 측면
4. 4. 2. 공급자 측면에서의 전망 및 시사점

5. 정책적 제언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1. 포탈사이트간 경쟁과 게임이론

게임이론은 전략적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게임의 상황에서 각 주체의 전략 또는 행동이 초래하게 될 결과에 대한 모형을 세우고 그 모형화 된 게임에서 경기자의 전략적 행동을 이해하는 분석의 틀을 제공해 주는 학문이다. 또한 게임이론은 경기자의 전략이 초래하게 될 결과 중 가장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어떠한 전략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를 제시하는 실용적인 기여도 할 수 있다. 게임 이론은 경제학, 정치학 등 여러 사회과학 분야에 응용 될 수 있으나 그 중에서도 경제학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경제학에서 가장 먼저 게임이론의 분석틀이 적용된 분야는 산업조직(Industrial Organization)이론이다. 산업조직론은 시장의 구조와 그 성과를 연구하는 분야로 게임이론은 독점 및 과점시장을 분석하는데 적합하다. 과점시장에서의 개별기업은 자신의 전략뿐 아니라 경쟁기업의 전략에 의해서도 그 성과와 이윤이 영향을 받는다. 네트워크 산업의 경우 네트워크 산업 자체의 특성이나 법규정으로 인하여 과점의 양상을 띠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네트워크 산업은 망 외부성의 존재나 포지티브 피드백과 같은 시장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반영구적인 과점을 특징으로 하는 전통산업에 비하여 시장구조가 불안정한 특징이 있다. 네트워크 산업 역시 여타 산업부문과 같이 과점기업 사이에 다양한 가격 비가격 경쟁이 발생한다. 하지만 이러한 경쟁의 결과는 시장구조와 산업의 특성으로 인해 상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IT산업의 한 분야인 포탈사이트 간 경쟁과 게임이론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1. 2. 게임상황 설정

우선 게임이론에서 정의하는 게임 상황을 규정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게임은 모두 나름의 규칙을 가지고 있다. 게임에서의 규칙은 게임의 주체가 되는 경기자 혹은 팀의 구성을 규정하며, 게임의 순서도 규정한다. 규칙에는 선수들이 택해도 좋은 행동과 택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 정해져 있으며 이를 어겼을 경우에 대한 벌칙이나 퇴장 등도 규정되어 있다. 네트워크산업의 경우 규칙은 사실상 공정거래법 등 법률 제도상 주어져 있는 상황이다. 불공정거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정책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게 된다.
게임의 두 번째 요건은 전략의 중요성이다.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 경기자는 좋은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경쟁 업체가 주도하고 있는 서비스 부문에 새로이 진출할 것인지 여부,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격 수준 설정 등에 대한 선택이 전략에 해당하게 되며 이러한 전략을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수익률이 크게 좌우된다.
세 번째 게임의 특성은 전략적 상호작용이다. 게임에서의 승리는 상대방의 전략과 나의 전략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내가 좋지 않은 전략을 사용하더라도 상대방이 나보다 더 많은 실수를 한다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다. 네트워크 산업에 있어서도 업체간 경쟁에 있어 자신만의 전략으로 결과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며 이에 대처하는 경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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