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노키아 환경과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 선정동기
2. 노키아 소개

2.투입분석
1. 일반 환경
2. 산업 구조

3.설계요소
1. 전략
2. 기술
3. 조직구조
4. 조직문화

4.정렬
1. 환경과 전략 적합성
2. 환경과 기술 적합성
3. 환경과 조직구조 적합성
4. 환경과 조직문화 적합성

5.결론
1. 요약 및 정리
2. 대안 제시
3. 시사점









본문내용
IT산업의 전성시대
이제 휴대전화는 단순한 전화기가 아니라
없어서는 안될
생활의 도구 !

핵심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으로
정보 통신 업계 1위로 발돋움

스마트폰 시장, 애플과 삼성 양강체제 구축…노키아 3위로 밀려나

노키아, 삼성전자에 1위 내줘”,,, 영국의 조사를 헬싱키에서 보도

‘노키아의 굴욕’ 러시아 40여개 매장 동시에 삼성行

“책임져” 뿔난 노키아 주주, 집단소송 제기

“스마트폰 대응 너무 느렸다” 노키아 회장의 뒤늦은 반성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생존을 거듭해오던 조직 노키아가 도대체 왜 환경의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휩쓸려 갈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1) 전략 – 내부 경영전략적 요인
조직 구조조정
- 선택과 집중
휴대폰과 통신장비 사업에 집중
휴대폰 표준 설정, R&D, 완제품 제작, 브랜드 구축, 판매 및
시장조사 활동 등에 자원과 역량을 집중.

비전 및 전략설정, 전사적 공유
“휴대전화로 최고회사가 된다.”
- 장기적인 비전, 경쟁기업보다 먼저 디지털기술을 개발.

전략적 제휴
- 노키아 만의 전략적 제휴원칙

성공적 경영혁신
- Restructuring
글로벌 관점에서의 기술 및 생산 종합으로 원가 절감,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적략적 아웃소싱

- 노키아 본사는 시스템 설계와 디자인에 집중.
- 전 세계에 생산 공장 분산 배치, SCM활용.
- GSM 공통 규격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 규모의 경제 실현
- “3자 협력 네트워크 프로그램” 운영.

1-2) 전략 – 외부 경영전략적 요인

노키아의 SCM전략
→노키아의 SCM전략

위기대응력 강화를 위해 기존 공급망을 재설계
탄력적 SCM
고객지향적 SCM
공급망 내 모든 의사결정의 초점을 제품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이동
참고문헌
http://blog.daum.net/stellajung/5972153
http://opensoftware.kr/entry
http://negna.tistory.com/1098
http://blog.daum.net/paradoxll/5743569
http://joone..net/blog
http://www.electronista.com/articles/10/05/11/nokia.to.fight.apple.rim.with.phone.os.divisions
http://www.engadget.com/2011/02/11/nokia-execs-given-the-boot-in-microsoft-centered-reorganization
http://www.nokia.com/global/about-nokia/about-us/culture/our-people-and-culture
http://blog.daum.net/paradoxll/5743569
http://ko.wikipedia.org

정보통신표준화백서, 공영일, 2007
조직이론과 설계, Richard L. Daft, 한경사, 10판

“노키아의 원도폰 채택과 항후 전망” , 공영길, 2011. 2. 16
“경쟁우위의 새로운 원천”,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wp 668호, 2008. 8. 20
“노키아OS 심비안의 운명은?”, 이윤주, BETANEWS, 2011. 02. 24
“노키아, 새로운 전략 · 리더십· 운영 구조 발표”, 조인욱, 와이어뉴스, 2011. 02. 14
“美 대형IT업체 잇단 구조조정…RIM, 6월 2000명 줄인다”, 임기훈, 한국경제, 2012. 05. 27
“14년간 휴대폰 시장 평정했던 노키아 몰락의 비밀”, 호경업, 조선경제, 2012. 05. 29
“시장 신뢰 잃은 노키아, 과거 영광 되찾기 힘들 것”, 호경업, 조선경제, 2012. 05. 18
“Nokia simplifies structure to take on smartphone rivals”, Electronista Staff, 2010. 05. 10
“Nokia execs reshuffled in Microsoft-centered Elopcalypse”, Thomas Ricker, engadget, 2011. 02. 11
“Nokia’s New Chief Faces Culture of Complacency”, KEVIN J. O’BRIEN, BusinessDay, 2010. 09. 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글로벌 경영 - 기업분석 `노키아`
  • 노키아의 휴대전화 2110은 디자인의 차별화 시도 전화보다 PC를 닮은 휴대폰휴대전화는 고정전화와는 달리 한 사람이 소요하는 개인 정보기 기로 인식1993년최초의 모델 2100시리즈노키아의 효자제품 마케팅 전략장거리 통신 장비업 진출고객을 위한 서비스 개발 R&D와 연계휴대전화 시장은 서비스를 판매하는 시대로 진입마케팅과 기술개발의 통합마케팅 전략장거리 통신 장비업 진출일본에서의 실패사례일본의 휴대폰 시장 환경PDC 라는 독자

  • 노키아 경영전략
  • 목차회사소개NOKIA의 역사기업현황(1)기업현황(2)기업 외부환경기업 내부환경- 경영 전략적 요인- CEO 및 Top Management- 인사조직- 기업문화- 국제연구개발(R&D)- 국제마케팅- 국제 생산, 판매-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노키아의 제품들SWOT 분석산업구조 분석경쟁자와의 비교Global Network중국진출사례- 연혁- 연구개발- 전략적 제휴중국진출 성공요인과 문제점NOKIA의 향후전략회사소개이동 통신 분야의 전 세계 선두 기업으로서 경험과 혁신, 사

  • 노키아 조직 혁신
  • 목 차1. 노키아의 집중화 2. 노키아의 조직구조2.1 조직변화의 원인과 구조조정 2.2 조직변화 내용2.3 조직변화 결과3. 노키아의 조직의 환경과 구조 변화의 관련성3.1 조직3.2 인사4. 노키아의 위기5. 노키아의 위기 관리6. 노키아 조직 혁신의 원동력과 시사점(결론)1. 노키아의 집중화 ◦ 다업종에서 원거리 및 통신으로의 집중 최초의 산업군현 재타이어신발전력공급소비자 가전제품(TV등)자료처리업전선기계류로봇건설제지화학기 타

  • [국제경영]이동통신 NOKIA 사례연구
  • I. 기업 현황 II. 시장 환경 III. 경영 자원 IV. 경영 전략 V. 향후 계획 Ⅵ. 맺음말Ⅶ. 참고자료세계 최고의 글로벌 이동통신 NOKIA헬싱키에서 동북쪽으로 약 8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푸킬라 라는 작은 마을이 있다. 그곳에서 혼자 조용히 살던 오니 누르미씨는 어느 날 주식 수백 주를 마을에 기증하고 세상을 떠났다. 그런데 그 주식 가격이 갑자기 폭등했다. 마을 사람들은 생각지도 않은 돈벼락을 맞자 급기야는 재판이 벌어지는 지경에까지 가

  • [경영]Nokia의 경영 성공요인 분석
  • 환경 분석1) 경영 전략적 측면2) CEO 및 TMT 측면3) 인사조직 측면4) 문화적인 측면5) R&D 측면6) 글로벌 경영측면7) 마케팅 측면Ⅲ. My Opinion1. 표준 경쟁2. 시장 지향적 R&D 전략3. 노키아는 어디로? Ⅰ. Nokia 기업현황1. Nokia는 어떤 회사인가?노키아는 북유럽 핀란드에 위치한 세계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시장점유율 세 계 1위 (33.3%)를 고수하고 있는 선두기업이다. 무엇보다도 우리들의 관심을 끄는 것은 노키 아가 구조조정의 교과서로 불린다는 점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