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조직구조와 조직구조 사례 분석(SK, 노키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4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조직구조의 여러 가지 유형들
1. 라인조직과 라인-스탭조직
2. 기능식 조직, 사업부제 조직, 그리고 매트릭스 조직
Ⅲ. 조직과 제도화 이론
1. 제도화 이론의 학문적 배경
2. 제도화 이론의 기본가정과 중심 개념
1) 기본가정
2) 중심개념
3. 제도화 과정에 관한 실증연구
4. 조직구조 동형화의 기제
Ⅳ. SK의 조직 구조
1. SK의 경영방식
2. SKMS의 실천방안
3. SK의 조직도
4. SKMS를 통한 효과적인 조직운영 방안
Ⅴ. 노키아의 조직 구조
1. 조직변화의 원인과 구조조정
1) 조직변화의 원인
2) 구조조정
2. 조직변화 내용
1)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기업
2) 문화적 측면에서의 조직 관리
3) 조직변화 결과
3. 노키아의 조직의 환경과 구조 변화의 관련성
1) 조직
2) 인사
Ⅵ. 결론
- 본문내용
-
조직은 사람과 직무를 일정한 형식과 절차에 다라 제도화시키고, 조직화시켜 운영하게 된다. 따라서 조직에 속해 있는 사람들은 권한, 지위, 역할 관계가 정립되어 일정한 양식과 형태에 따라 행동으로 나타나게되고 이러한 모든 관계는 공식적으로 정형화 되게 된다.
조직 구조는 보통 볼 수 없는 것으로 이야기한다. 왜냐하면 실질적인 모든 조직구조 현상은 다 눈을 통해 직접 물리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그 일부는 조직의 행위나 운영 활동을 통하여 추론해야 할 부분들이 있기 때문이다(Kast & Rosenweig,1985).
조직 구조는 조직에 있어 특정한 기본적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데 첫째, 조직에 속한 개별적인 변화의 영향을 최소화 가거나 적어도 통제 가능하도록 기능 하여야 하며, 둘째 권한의 실행과 의사결정, 조직의 활동 등을 수행하기 위한 고정된 형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Reimann,1974). 이러한 조직 구조는 Hall(1977)에 따르면 한정적 개념과 포괄적 개념으로 나누어 고찰할 수 있다. 전자는 조직 내의 권력 행사, 의사 결정, 조직 활동의 수행을 위한 기능에 중점을 두는 것이며, 후자의 경우는 조직 구성원이 지각하고 연구자들이 추상하려고 하는 포괄적 특성 모두를 가리킨다.
이와 같이 조직 구조란 조직의 제기능에 있어 중요한 상황론적 개념이며, 조직의 구성 요소나 각 부문들 사이에서 형성된 일정한 형태를 말한다 (French,1987). 또한 조직에 있어 직무의 할당, 보고 계통 및 공식적인 조정 메커니즘과 이에 따른 상호작용 역할 등을 규정해 주는 것이다(Robbins, 1990).
이러한 관점에서 French 와 Kast(1985)는 조직 구조란 각 조직 부문들간에 가지는 관계들의 확립된 형태를 의미하며, 또한 조직의 과업이 분화되고 활동이 조정되는 방향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권한의 형태, 의사소통 및 업무 흐름과 관련이 있으며, 공식적인 의미에서 구조는 조직도표, 직무 기술서, 정책, 절차 및 규칙 등에 의해 시작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Ⅱ. 조직구조의 여러 가지 유형들
1. 라인조직과 라인-스탭조직
라인(line)과 스탭(staff)의 구별
라인 : 조직의 목표달성에 직접적인 책임을 지고 있는 기능
스탭 : 라인이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기능
① 라인조직
명령일원화의 원칙에 따라 최고경영자의 권한과 명령이 조직의 계층을 따라 단선적으로만 전달되는 조직형태
소규모 기업에 유리한 조직구조 형태
자료평가
- 최악이다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soul***
(2011.05.20 22:31: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