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Nokia의 경영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Nokia 기업현황
1. Nokia는 어떤 회사인가?
2. 기업연혁
3. Nokia의 기업현황

Ⅱ. Nokia의 성공요인 분석
1. 외부환경 분석
1) 국가적 특성
2) 유럽통합에 따른 시장 확대
3) 휴대폰 시장의 급속한 확대
2. 내부환경 분석
1) 경영 전략적 측면
2) CEO 및 TMT 측면
3) 인사조직 측면
4) 문화적인 측면
5) R&D 측면
6) 글로벌 경영측면
7) 마케팅 측면

Ⅲ. My Opinion
1. 표준 경쟁
2. 시장 지향적 R&D 전략
3. 노키아는 어디로?

본문내용
Ⅰ. Nokia 기업현황
1. Nokia는 어떤 회사인가?
노키아는 북유럽 핀란드에 위치한 세계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시장점유율 세 계 1위 (33.3%)를 고수하고 있는 선두기업이다. 무엇보다도 우리들의 관심을 끄는 것은 노키 아가 구조조정의 교과서로 불린다는 점이다.

2. 기업연혁
노키아는 1865년 독일계 광산 엔지니어 프레데릭 이데스탐이 핀란드 남부지방 노키아 강변에 제지펄프 공장을 설립한 것이 시초가 되었다. 이후 국제 판매망을 확대하여 유럽, 러시아, 중국까지 종이를 수출하였다. 1915년 헬싱키 주식 시장에 상장되었고 고무와 케이블 사업으로 확장되었다. 1912년 전선메이커인 Finnish Cable Works를 설립하여 통신장비업체로서 첫발을 디뎠다. 196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통신(장비)사업에 진출하여 전자기술을 이용한 무선통신 전송 시스템 장비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후 1978년 9월 스웨덴의 호르다 주식 75% 인수, 1987년 오세아닉(프랑스)인수, Standard Electronics Lorenz(독일)의 오디오·비디오기기 부문을 인수했고
참고문헌
Reference
"노키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다케스에 다카히로 , 동방미디어 2000)
"The Nokia Revolution" ( Dan steinbock, Amacom 2001)
"Cold Calling : Business the Nokia Way"
"노키아 성공사례 분석 " (조영탁, 휴넷)
"The Wireless Web" (Bryan Bergeron, McGraw-Hill, 2001년5월)
"트랜스포메이션 경영" (이성용, 한국경제신문사, 1997년)
"기업을 회생시킨 CEO들 (신현암,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124호)

자료 출처
LG경제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휴넷 ()
조선일보
매일경제신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저 그렇네요;; 별로 추천 안합니다
  • oh9***
    (2012.10.03 16:21:34)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 야후와 노키아 사례 연구
  • 기말 팀 프로젝트 보고서- 연습문제와 사례연구Ⅰ. 연습문제 Page 198, 경영방식의 유행Ⅱ. 사례연구 Page 3101. 기업소개2. 상황분석 및 문제점 파악3. 이론적 배경4. 실패요인5. 시사점 Page 4101. 기업소개2. 상황분석 3. 이론적 배경4. 성공요인5. 시사점-참고 문헌-Ⅰ. 연습문제경영 환경이 급변하고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의 ‘생존 기간’이 갈수록 짧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치열한 경쟁

  • [국제마케팅] 스마트폰시장의 마케팅전략 사례
  • 시장 점유율※ STP 분석※ 애플의 마케팅전략 (4Ps)블랙베리 VS 아이폰※ 블랙베리의 부정적 측면※ 애플 아이폰 때문에 블랙베리를 출시?※ 블랙베리 휴대폰이 아닌 PDA폰으로 분류※ 국내출시 블랙베리 VS 삼성 블랙잭- 스마트폰- 아이폰 -※ 아이폰의 전략※ 구글 및 야후와 손잡은 애플 아이폰※ 아이폰이 무서운 이유노키아(NOKIA)※ NOKIA – Connecting People ※ 노키아의 현재상황 ※ 노키아의 3大 위협요인 ※ 노키아의 비즈니스 전략

  • 노키아 경영전략
  • 목차회사소개NOKIA의 역사기업현황(1)기업현황(2)기업 외부환경기업 내부환경- 경영 전략적 요인- CEO 및 Top Management- 인사조직- 기업문화- 국제연구개발(R&D)- 국제마케팅- 국제 생산, 판매-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노키아의 제품들SWOT 분석산업구조 분석경쟁자와의 비교Global Network중국진출사례- 연혁- 연구개발- 전략적 제휴중국진출 성공요인과 문제점NOKIA의 향후전략회사소개이동 통신 분야의 전 세계 선두 기업으로서 경험과 혁신, 사

  • [국제경영]노키아의 국제경영전략 및 전망
  • 경영인 3500명(53개국)을 조사한 결과 유럽에서는 1위이며, 전세계 최고경영인에서 35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이들 기업은 앞으로 당분간 상위권 진입을 놓고 치열한 자리다툼을 할 것으로 분석된다.참고로 요로마 오릴라는 미국의 다국적 화학 거대 기업인 듀폰의 이사로 영입 됐다.2. 성공요인 (1) 외부환경 분석① 핀란드의 국가적 특성Nokia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중 국가적 특성을 찾아보면 첫째, 글로벌 경영이 가능한 인력들이 많다는 점이다. 대

  • [경영]노키아 기업의 분석과 마케팅
  • 경영학’의 선두주자로서 디지털 시대의 총아가 될 수 있었을까.1) 외부환경 분석1-1) 국가적 특성- 핀란드의 힘: 국가 경쟁력 전 세계3위) IMD의 발표로 1995년 이래로 1위는 미국, 2위는 싱가포르이다. 그리고 1999년 처음으로 핀란드가 과거 18위부터 상승하여 등극하였다.Nokia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중 국가적 특성을 찾아보면 첫째, 글로벌 경영이 가능한 인력들이 많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영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