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 한국기업 중국 진출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회사 소개
02. 초코파이의 탄생
03. 진출 배경
04. 중국 진출 위기
05. S.W.O.T
06. 4P 분석
07. 성과분석
08. 최근동향
본문내용
오리온의 사업영역

1. 제과
2. 엔터테인먼트
- MAGABOX, SHOWBOX, ONMEDIA
3. 외식 & 스포츠
- BENNIGANS, MAKET.O, 농구단
4. 글로벌 사업
- 중국,러시아, 베트남 등 해외공장
- 8개의 해외사업사무소
- 세계 60여국 수출

1956~1979
- 풍국제과 인수, 동양제과공업㈜ 창설 (1956.7)
- 국내 최초의 판초콜릿 생산, 출시
- 세계 최초로 초코파이 생산 (1974)
1980~1989
- 미국 펩시와 합작으로 오리온 프리토레이 설립 (1984)
1990~1996
- 동양마트 설립, 편의점 사업 진출, Buy the way
- 북경사무소 개소, 해외시장 본격 개척
1997~2000
- 중국 현지법인 오리온식품유한공사 랑방공장 준공

- 오리온 상해 유한식품공사 상해공장 가동
2001~2008
- 오리온 그룹 출범 (2001)
- 초코파이 중국 시장점유율 3년 연속 1위 (2001. 1)
- 중국 상하이 공장 준공 (2002)
- 사명변경, 동양제과㈜ → ㈜ 오리온 (2003. 8)
- 오리온 초코파이 누적 매출 1조원 돌파
- 러시아 유한공사 설립, 모스크바 공장 가동 (2004.6)
- 베트남 유한공사 종합제과공장 착공 (2005.12)

초코파이 탄생의 배경
70년대 초 한국식품공업협회 주관으로 선진국을 방문했던 식품 기술자와 연구원들이 한 카페에서 우유와 함께
나온 초콜릿 코팅 과자를 먹게 된 것이 초코파이 탄생의 배경.

비스킷과 비스킷 사이에 수분이 많은 마시멜로우를 넣고
초콜릿을 입혀 숙성시간을 두고 수분이 비스킷에 스며드는 독자적인 기술 개발.

출시와 함께 초코파이에 우유 한 잔을 곁들인 식사 대용으로 어린이 층부터 노인 층에 이르기까지 폭발적 인기를 보임.

중국 진출 배경
1974년 초코파이 출시 (10억 매출 기록)
1988년 파이 시장 점유율 오리온 66.7%

1990년대 100억원 급감
부산지역 매출액만 급증

1990년 부산 현장 조사 실시
중국과 러시아 보따리 상인들의 초코파이 구매


→해외 시장에 눈을 돌리게 된 계기
참고문헌
오리온제과 홈페이지 (www.orionworld.com)
KOTRA(www.kotra.or.kr)
차이나 마케팅 – 김용준저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 조평규저
이코노미스트 경제 ‘초코파이 신화 스낵으로 잇는다’
조선일보 ‘메이드 인 코리아 중국대륙을 덮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중국시장의 이해 - 중국 투자 환경론 - 중국진출기업의 성공과 실패사례
  • 중국산업의 경쟁력 또한 강화 되었다. 그래서 이번에 국내 기업 중 에서 중국시장 개척을 이룬 오리온 초코파이와 초반 성공에도 불구하고 결국에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세원텔레콤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 본론성공한 기업의 사례(오리온)1. 중국진출의 성공한 기업 소개오리온그룹은 1956년 기존의 상호인 동양제과가 풍국제과를 인수하고 같은 해 9월에 상호를 ‘동양제과공업주식회사’로 변경하면서 탄생한다. 1980년대에는 이양구 회장이 경영

  • [마케팅론] 마케팅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기
  • 기업 현황 및 향후계획 Ⅲ 결 론1. 성공사례를 통한 경영학적인 시사점2. 보고서 작성시 문제 및 한계점서 론* 주제 선정 동기처음 우리 조는 우리지역에 있는 기업인 금호 타이어의 ‘F3 타이어 의 성공기’를 주제로 선정하였으나, 자료의 부족, 주제에 대한 이해의 부족, 다른 학생들과의 공감대형성이 안 된다는 이유(특히 여 학우)로 인해 ’情, 이라는 이미지로 평소에 우리와 친숙한 브랜드인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성공기를 주제로 선정

  • [상경, 중국경영학, 중국마케팅, 중국문화, 중국경제지리] 중국 진출한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전략ㅡ중국현지문화 중심으로
  • 중국 진출한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전략ㅡ 중국 현지문화 중심으로들어가는 말제1장 동양제과 1. 회사 소개2. 강력한 기술력3. 기업 연혁제2장 중국 특수성을 감안한 네임의 중요성 본론(1) 네임의 성공사례(2) 네임의 실패사례제3장 효과적인 제품 현지화 전략과 문화의 관계(1) 성공한 이미지(2) 성공적 전략(3) 진출시 겪었던 어려움과 문제점들제4장 오리온의 기업문화관리와 경영관리 방식 1.오리온의 기업문화관리2. 오리온의 社會貢獻 제

  • [중국경영론] 중국진출 오리온 초코파이의 현지경영 성공사례 분석
  • 중국진출 오리온 초코파이의 현지경영 성공사례 분석好丽友 好朋友․派◆ 목 차 ◆Ⅰ서론 Ⅱ본론1. 기업개요 (1) 오리온의 역사 (2) 기업 현황 2. 중국진출 배경 (1) 업계현황 (2) 중국 제과시장 현황 (3) 투자결정3. 중국진출 현황 및 현지 경영성과 분석 (1) 중국 진출 현황- SWOT 분석(2) 현지 경영성과 분석 - 성공요인분석4. 향후 전망 (1) 오리온의 전망(2) 경쟁사분석&평가5. 바람직한 중국 현지경영 전략 도출 Ⅲ. 결론Ⅰ. 서론이미 보편적

  • [국제경영론]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 중국으로의 진출을 준비해 1993년 수출을 시작하였고, 오늘날까지 굉장히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13억 대 인구의 중국 시장에서 수입산인 초코파이가 히트를 치며 성장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게 된 점이 초코파이를 주제로 선정한 가장 큰 이유이다. 한국의 보편적 정서이면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휴머니즘을 해외로 수출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오리온, 그 성공의 중심에 있는 초코파이의 중국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